실시간뉴스
토지관련 증명서, 내일부터 '정부24'서 신청부터 발급까지 한번에
토지관련 증명서, 내일부터 '정부24'서 신청부터 발급까지 한번에
  • 오지연 기자
  • 승인 2020.10.21 12: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출처=행정안전부
사진출처=행정안전부

 

[한강타임즈 오지연 기자] 앞으로는 토지를 사고팔 때 확인하는 각종 토지 관련 증명서를 정부24에서 한 번에 신청하고 발급받을 수 있게 된다.

행정안전부는 22일부터 '정부24'에서 부동산 거래 시 발급하는 토지 관련 증명서에 대해 일괄신청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21일 밝혔다.

토지관련 증명서는 토지소유자가 아니더라도 누구나 신청할 수 있는 민원서비스로 정부24를 통해 신청된 민원서비스 전체 건수 13,900만 건 중 가장 많은 6,095만 건(43.8%)를 차지한다.

이번에 제공되는 '토지 제증명 일괄신청 서비스'는 토지 관련 민원사무를 한데 모아 보여주고 필요에 따라 원하는 증명서를 선택해서 한 번에 신청, 발급까지 받을 수 있는 서비스이다.

지금까지는 동일 물건에 대한 토지대장, 지적도, 토지이용계획확인서, 개별공시지가확인서 등 각각 다른 화면에서 같은 내용을 반복 입력하고 여러 번 신청해야 했다.

특히, 토지대장의 경우 '폐쇄대장 구분 선택', '특정 소유자 유무구분'등 이해하기 어려운 항목들이 신청자를 헷갈리게 한다는 지적이 이어왔다.

행안부는 "국민이 많이 이용하면서 신청이 번거로운 서비스를 개선, 꾸러미로 제공하는 것이 작지만 체감할 수 있는 좋은 사례"라며 "토지 제증명 일괄신청 같은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국민 편의를 제고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