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盧, ‘여·야·정 정치협상회의’ 제안에 한나라당 정면거부
盧, ‘여·야·정 정치협상회의’ 제안에 한나라당 정면거부
  • 조종안 기자
  • 승인 2006.11.26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나라당, 27일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노 대통령만 결심하면 모든일이 풀리는데.."

노무현 대통령은 26일 교착상태에 빠진 국회 정상화와 원활한 국정운영을 위해 열린우리당과 한나라당에 대통령, 국무총리. 여야 대표가 참여하는 ‘여·야·정 정치협상회의’를 열자고 제안했다.

이에 앞서 청와대는 열린우리당 김근태 의장, 김한길 원내대표와 한나라당 김형오 원내대표에게 ‘여·야·정 정치협상회의’ 에 대해 설명하고, 강재섭 대표에게도 전화를 걸어 제안 취지를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여당은 환영의 뜻을 밝히며 야당의 참여를 촉구한 반면 한나라당은 입장 표명을 유보하고 27일 열리는 최고위원회의에서 당론을 정하겠다고 밝혀, 협상이 성사되기까지는 많은 진통이 따를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는 정치협상회의 의제로 여야 대치의 최대 쟁점인 전효숙(全孝淑)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임명동의안 처리 문제도 다룰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혀, 여권 일각에서 제기하고 있는 전효숙 후보자 자진철회를 통합 해법이 현실화될지 주목된다.

이병완 청와대 비서실장은 이날 오전 브리핑을 갖고 "여야 대치와 국회 교착상태로 인한 국정표류를 막고 향후 효율적인 국정운영을 위해 대통령의 제안이 조속히 실현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참석 범위에 대해서는 "열린우리당과 한나라당 양당의 대표성을 가진 주체들의 참여가 합당할 것"이라며 "입법문제와 향후 정국운용 기조와 방식까지 포함한다면 양당 대표와 원내대표, 정부측에서는 대통령과 국무총리가 참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실장은 전효숙 후보자 인준 문제와 관련, "그런 부분을 포함해서 모든 문제가 다뤄지고 합의가 이루어지기를 바라는 뜻에서 협상을 제안한 것"이라며 협상 대상이 될 수 있음을 밝혔다. 이어 "노 대통령은 남은 임기 중 국정운영에 대해서도 협상을 통해 합의하려는 뜻에서 제안했다"고 강조했다.
이 실장은 "필요한 요구조건이 합의되면 좋겠지만, 일부 이견이 있으면 협상을 통해 해소하고 주고받을 것"이라며 "협상은 한차례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서로의 이견 해소가 이뤄질 때까지 계속하겠다는 것이 우리의 뜻이고, 대통령의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노 대통령은 여야 협상을 통해 국회에서 1년 이상 지체되고 있는 각종 주요 민생 법안, 국가개혁 입법을 원활히 해소하고 내년도 예산안의 처리는 물론 향후 국정운영방향까지도 여야 교섭단체의 의견을 수렴, 협상을 통해 대안을 마련하려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나라당은 공식 입장 표명을 유보했고, 강재섭 대표와 김형오 원내대표는 전화협의를 통해 27일 오전 당 최고위원회의 논의를 거쳐 당론을 정리하기로 했다.

박재완 대표 비서실장은 "`몇 가지 조건이 충족된다면 협상할 수도 있지 않느냐는 온건론에서 `협상 자체가 일고의 가치도 없다는 강경론까지 다양한 스펙트럼의 의견이 있기 때문에 전반적인 수위를 조율하기 위해 내일 더 논의키로 했다"고 설명했다.

강재섭 대표는 26일 최고위원들과의 전화 협의에서 정치협상회의 제안에 대해 `국정을 엉망으로 만들어 놨으면 순리대로 문제를 풀면 되지 뭐 협상까지 할 필요가 있느냐며 일단 부정적인 입장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서 한나라당은 27일 청와대가 제안한 ‘여야정 정치협상회의’에 대해 최고위원회의를 통해 공식거부 입장을 밝혔다.

강재섭 대표는 이날 국회대표실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노 대통령이 처리할 일을 스스로 알아서 처리하면 순식간에 물꼬가 트이는 사안”이라며 “나머지 문제는 국회가 처리할 수 있다”고 거부입장을 분명히 했다.

앞서 최고위원회의에서도 강 대표는 “노 대통령만 결심하면 모든일이 풀리는데 협상이 이 시점에서 필요하겠느냐”며 “그동안 청와대가 어지럽혀놓은 국정을 당장 스스로 풀어버린다면 떠들썩하게 회의를 열 필요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원본 기사 보기:http://www.pluskorea.net/sub_read.html?uid=1456(pluskorea)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