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영등포 집장촌 사라진다’... 영등포구, 영등포역 정비사업 시동
‘영등포 집장촌 사라진다’... 영등포구, 영등포역 정비사업 시동
  • 윤종철 기자
  • 승인 2020.11.09 1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등포 도심 역세권 도시정비형 재개발 정비계획(안)’(영등포동4가 431-6일대, 23,094㎡)에 따른 개발 예정 구역도
‘영등포 도심 역세권 도시정비형 재개발 정비계획(안)’(영등포동4가 431-6일대, 23,094㎡)에 따른 개발 예정 구역도

[한강타임즈 윤종철 기자] 영등포구(구청장 채현일)가 영중로와 쪽방촌 정비에 이어 집장촌이 있던 영등포역 일재 정비사업에 시동을 건다.

영등포 역세권 노후 취약지역(성매매집결지 일대) 정비는 민선7기 영등포 신문고 1호 청원으로 이번 ‘영등포 도심 역세권 도시정비형 재개발 정비계획(안)’ 발표에 따라 영등포 도심 활성화에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 지역은 영등포 역세권, 타임스퀘어 등 발전된 주변 지역과 상반된 노후 취약지역으로서 그동안 구민들로부터 많은 정비 요청이 있었다.

이에 2010년 서울시 도시환경정비예정구역으로 지정되어 정비구역 지정을 위한 정비계획 수립을 추진하기도 했다.

그러나 당시 같은 도시환경정비예정구역으로 묶여있던 경인로 남측 쪽방촌의 주거안정 대책 마련의 문제로 두차례 정비구역 및 정비계획 결정이 무산된 바 있다.

이후 구는 2018년 영등포 신문고 청원을 계기로 관계부서 및 경찰서․소방서 등이 참여하는 생활환경 유해업소 T/F를 구성했다.

이를 중심으로 영등포역 노후취약시설 환경개선 및 정비사업, 자활대책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오다 올해 1월 쪽방촌 개발계획(공공주택사업)이 발표되며 본격적으로 이 지역에 대한 정비계획도 다시 수립하게 됐다.

한편 이번 정비계획(안)은 공동주택 총 993세대(임대주택 132세대 포함), 오피스텔 477세대를 포함해 주거 및 업무․판매시설이다.

최고 높이 150m, 기준 용적률 460%, 허용 용적률 700% 규모의 재개발 사업으로 계획했다.

구는 이번 사업에 대한 주민 의견 청취를 위해 이달 5일부터 30일간 주민공람을 실시 중에 있다. 오는 11일에는 이 지역과 접한 타임스퀘어 CGV 영화관에서 주민설명회도 개최할 예정이다.

다만 코로나19관련 사회적 거리두기 및 감염병 확산 방지를 위해, 주민설명회는 행사장 규모를 고려해 토지등소유자가 우선 입장할 수 있도록 진행할 예정이다.

12월 초 주민공람이 완료되면 구는 올해 중으로 구의회 의견청취를 마치고 서울시로 정비계획 결정요청을 의뢰해 내년 상반기 중 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 정비계획 및 구역을 결정할 예정이다.

채현일 영등포구청장은 “이번 정비계획 수립은 영중로 노점 정비-영등포 쪽방촌 환경개선에 이어, 영등포 역세권이 영등포의 중심이자 랜드마크로 도약하는 핵심사업”이라며, “구민들의 오랜 숙원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여 영등포 제2의 르네상스를 열어가겠다”고 말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