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제5회 광주학콜로키움, '근대 광주의 건축문화와 건축가들' 주제로 개최
제5회 광주학콜로키움, '근대 광주의 건축문화와 건축가들' 주제로 개최
  • 박해진 기자
  • 승인 2020.11.25 1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 박해진 기자] 광주의 근현대를 되짚어온 광주학콜로키움이 오는 30일 오후 4시 ‘근대 광주의 건축문화와 건축가들’을 주제로 열린다. 

광주문화재단이 주최한 이번 콜로키움은 천득염 전남대학교 석좌교수와 김현숙 근․현대 건축가 연구자가 공동으로 발표하고, 박홍근 포유건축사 대표가 좌장을 맡았다.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강의 내용은 먼저 해방기부터 전후 국가재건 시기를 거쳐 20세기까지 주요한 광주의 건축물을 정리하여 건축물을 통해 근현대 광주의 발전상이 어떠했는지 살펴본다. 또한 1961년 준공되어 국궁장으로 활용되어 온 광주 관덕정(光州 觀德亭)을 설계한 김태만 건축가에 대해 이야기하고 그의 다양한 건축물을 사진으로 만나본다. 고 김태만 건축가는 신건축연구소장과 광주건축협회장을 역임하였으며, 건축물의 개성을 드러내되 주변과의 조화로움을 잊지 않았던 건축가로 알려져 있다.

강의를 준비한 김현숙 연구자는 “얼마 전 발표된 광주 도시․건축 선언문을 계기로 앞으로는 사람이 중심이 되어 삶의 질을 배려하는 도시건축을 더욱 고민하게 될 것이다.”며 “광주만의 지역성을 살리면서 공공의 의무를 놓치지 않는 건축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다.”라고 강연 의의를 밝혔다. 광주시는 지난 10월 30일 ‘광주 도시․건축 선언문’을 통해 ‘광주가 가진 역사와 자연을 존중하고 인간의 가치를 최우선으로 광주정신을 도시․건축에 반영’하는 내용을 선포한 바 있다. 

제5회 광주학 콜로키움은 오는 30일 오후 4시부터 광주문화재단TV 유튜브 채널로 시청할 수 있다. 접속 방법은 모바일이나 PC에서 광주문화재단 홈페이지 첫 화면에 있는 배너를 클릭하면 유튜브 중계채널로 바로 연결된다. 또한 유튜브 내 검색창에서 ‘광주문화재단TV’를 검색해도 광주문화재단 채널에 접속할 수 있다.

한편, 광주학 콜로키움 생중계 당일 동영상 링크 URL을 문자로 안내받고 싶다면 유선이나 이메일로 본인의 이름과 연락처를 남기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