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텃밭 관리사에 텃밭 콘서트까지’... 종로구, 도시농업 평가 ‘대상’
‘텃밭 관리사에 텃밭 콘서트까지’... 종로구, 도시농업 평가 ‘대상’
  • 윤종철 기자
  • 승인 2020.12.02 12: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0년 10월 31일 무악현대 혜윰뜰 텃밭에서 열린 ‘작은 텃밭콘서트’
2020년 10월 31일 무악현대 혜윰뜰 텃밭에서 열린 ‘작은 텃밭콘서트’

[한강타임즈 윤종철 기자] 종로구(구청장 김영종)가 25개 서울시 자치구를 대상으로 실시한 서울시 자치구 도시농업 우수사례 평가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도시텃밭을 꾸준히 확대하면서 주민 특성을 고려한 눈높이 텃밭 조성과 텃밭 콘서트까지 큰 호응을 받으면서 지난해 최우수상에 이어 올해는 ‘대상’의 쾌거를 거뒀다.

서울시가 주관한 도시농업 우수사례 평가는 △도시텃밭 조성 △도시텃밭 관리 △기타 도시농업(교육, 행사) 등의 각 항목을 심사해 시상하고 있다.

종로구는 주민들이 도시농업에 참여해 정서적 안정을 누리고 풍성한 수확의 기쁨을 함께할 수 있도록 지난 2011년부터 다양한 정책을 펼쳐왔다.

특히, 도심에 위치해 경작 공간이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생활쓰레기 등이 자리하던 공간을 정리하거나 주택단지 내 자투리 공간을 활용하는 방식으로 도시텃밭을 꾸준히 확대했다.

또한 주민 누구나 베란다 등의 생활공간에서 손쉽게 도시농업을 접할 수 있도록 상자텃밭을 보급하고 원예프로그램 등을 진행했다.

올해의 경우 주민 연령과 특성, 환경 등을 고려한 눈높이 텃밭 조성으로 호응을 얻었다.

예컨대 청운양로원의 경우 휠체어를 사용하는 어르신들이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경사형 입구를 배리어프리(barrier free)형 텃밭 조성하기도 했다.

호기심 많은 어린이들의 특성을 반영해 안전하고 재미있는 형태로 설치한 동화속아이들어린이집 텃밭에도 주목할 만하다.

빈 공간으로 방치돼 있던 공간에 텃밭상자를 미로구조로 배치했다. 상자 모서리 부분은 곡선형으로 마감해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어린이 신장에 맞는 높이로 상자를 제작하는 세심함도 기울였다.

이 밖에도 구는 관내 곳곳에 조성돼 있는 텃밭의 지속가능한 관리를 위해 텃밭관리사를 채용하고 ‘2020 텃밭관리사가 안내하는 종로구 텃밭들’이라는 책을 발간하기로 했다.

텃밭관리사는 관내 150여 곳에 달하는 텃밭을 방문해 토양 상태를 살펴보고 병충해 관리법, 식재 작물에 대한 조언 등을 제공하고 있다.

지난 9월에는 도시농업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나누는 배움터 도시농업지원센터의 문을 열었다.

교육장, 소통·홍보실, 야외 실습 체험장 등으로 구성돼 있으며 코로나19 장기화에 발맞춰 비대면 방식으로 관련 교육을 진행한다.

지난 10월 31일에도 ‘텃밭에 앉아서 얼굴 마주보며’ 라는 주제로 작은 텃밭콘서트도 개최했다.

생활 속 거리두기 실천을 위해 관람석을 2m 간격으로 배치하고 온라인 생중계 방식을 택해 감염 확산을 최대한 방지하고 코로나19로 지쳐있는 주민들을 음악으로 위로했다.

김영종 구청장은 “이번 대상 수상으로 도시농업 활성화를 위한 그간의 노력이 결실을 맺게 돼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면서 “앞으로도 구민 누구나 도시농업을 통해 정서적 안정을 누리고 풍성한 수확의 기쁨 역시 함께 나눌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