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서울시, 일제강점기 훼손 ‘남산예장자락’ 원형 회복... 1월1일 시민 개방
서울시, 일제강점기 훼손 ‘남산예장자락’ 원형 회복... 1월1일 시민 개방
  • 윤종철 기자
  • 승인 2020.12.30 14: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산 예장자락 전경 (사진=서울시)
남산 예장자락 전경 (사진=서울시)

[한강타임즈 윤종철 기자] 일제강점기에 훼손된 남산 예장자락 상부가 시민들이 휴식을 취하면서 우리의 옛 역사를 기억하는 녹지공원으로 재탄생해 시민들에게 개방된다.

시는 2021년 새해 첫 날(1월1일) 남산예장자락을 시민들에게 개방한다고 30일 밝혔다.

남산예장자락은 지하철 4호선 명동역(1번, 10번출구)과 인접해 있다.

남산 예장자락은 조선시대 군사들의 무예훈련장(예장)이 있던 곳이지만 일제강점기를 거치면서 옛 모습을 잃은 후 한 세기가 넘도록 고립돼 왔다.

이에 시는 지난 2015년부터 남산 예장자락에 대한 원형 복원과 도심공원 종합재생사업을 단계적으로 진행해왔다.

2016년 설계 공모 당선자 선정에 이어 이듬해인 2017년부터 공사에 착공했다. 이 자리에 있던 TBS교통방송과 남산 제2청사 건물 등은 철거했다.

한편 이번 공원 조성으로 남산 예장자락의 녹지와 경관도 한층 더 수려하게 회복됐다.

시는 남산의 고유수종인 소나무 외 18종의 교목 1,642주, 사철나무 외 31종의 관목 62,033주 등 다양한 나무를 식재했다.

녹지공원 진입광장(공원입구) 부근엔 녹지공간을 추가로 확보해 ‘예장숲’도 조성했다.

특히 숲에 식재된 소나무 중 한 그루는 애국가(2절)의 ‘남산 위의 저 소나무’로 이름 붙였다.

독립운동가가 나라를 찾으려는 간절함으로 불렀던 애국가의 한 구절로 나무 이름을 명명해 애국애족 정신을 기리고자 했다.

‘남산 위의 저소나무’는 지난 세월 고난을 이긴 우리민족의 모습을 형상화한 곡선이 있는 소나무로, 남산 예장자락의 대표 소나무다. 3개의 후보목에 대한 현장 확인을 거쳐 전북 고창에 있는 소나무를 이식했다.

특히 공원 위 측엔 과거 그 장소에서 있었던 우리나라의 아픈 역사를 잊지 말고 기억하자는 의미로 옛 중앙정보부의 지하고문실을 재현한 ‘메모리얼 광장’이 조성돼 눈길을 끈다.

광장 앞엔 발굴 과정에서 발견된 조선총독부 관사 터의 기초 일부분을 그대로 보존한 ‘유구터’도 만나볼 수 있다.

‘메모리얼 광장’은 과거와 소통하자는 의미를 담아 빨간 우체통 모양으로 조성됐다.

광장 지하엔 군사독재 시절 고문으로 악명 높은 옛 중앙정보부의 지하 고문실을 재현했고, 지상은 전시실로 운영한다.

공원 중앙엔 보행교가 신설됐다. 보행교를 따라 명동에서 남산공원, 한옥마을까지 걸을 수 있게 됐다.

기존 차량전용으로 이용했던 남산 1호터널 입구 차량전용 지하차도는 ‘보행전용터널’로 재생돼 신설 보행교와는 또 다른 길로 녹지공원을 걸을 수 있다.

이밖에도 공원 한편엔 인공 실개천을 조성해 샛자락 쉼터라는 이름으로 시민들을 맞이한다.

녹지공원 하부엔 그동안 명동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의 불편과 주차난을 해소하기 위한 버스주차장(총 41면)도 조성된다.

관광버스 주차장뿐만 아니라 서울시가 도입하는 친환경 ‘서울 녹색순환버스’의 주차장ㆍ환승장으로 이용될 예정으로 내년 3월부터 운영에 들어간다.

주차장 41면 중 40면은 대형버스, 1면은 장애인주차장이다. 버스주차장 40면 중 30면은 버스가 주차할 수 있고 10면은 관광버스 승하차장(3면), 친환경 전기차 승하차장(3면), 전기버스 충전(4면)으로 사용된다. 친환경 ‘서울 녹색순환버스’는 '21년 3월부터 남산으로 진입하는 관광버스를 대체하게 된다.

환승장 일부 공간엔 전 재산을 들여 신흥무관학교를 설립하며 평생 조국의 독립에 헌신하신 독립운동가 우당 이회영 선생의 기념관이 들어선다. 내년 5월부터 운영할 예정이다.

류 훈 서울시 도시재생실장은 “일제강점기에 훼손된 이후 한 세기를 넘게 고립돼 있던 남산 예장자락이 시민을 위한 공간으로 재탄생됐다”며 “종합재생 된 녹지공원 개방을 시작으로 공원하부 주차장, 우당 이회영 선생 기념관까지 내년이면 5년여에 걸친 남산 예장자락 재생사업이 마무리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쉼과 역사가 함께하는 서울의 새로운 명소가 되고 명동, 한옥마을, 애니메이션센터 등 주요시설을 연결하는 남산의 허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강조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