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중구, 제1호 생활SOC 복합공간 ‘신당누리센터’ 개청
중구, 제1호 생활SOC 복합공간 ‘신당누리센터’ 개청
  • 윤종철 기자
  • 승인 2021.02.02 12: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당누리센터 내 실내놀이터
신당누리센터 내 실내놀이터

[한강타임즈 윤종철 기자] 중구 제1호 생활SOC 복합공간인 ‘신당누리센터’가 드디어 문을 열었다.

중구(구청장 서양호)는 지난 1일 도서관, 북카페, 영유아실내놀이터 등 주민편의시설에 주민센터를 더한 신당동 공공복합청사를 개청했다고 밝혔다.

해당 센터는 1990년 건립된 노후화된 기존 신당동주민센터 청사와 공영주차장 부지를 합쳐  늘어나는 행정수요와 주민들의 문화, 복지 욕구를 반영해 지하 5층~지상 7층, 연면적 6,680㎡(약 2,020평) 규모로 지어졌다.  

사업비로는 총 194억8000만원이 투입됐으며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BF)’ 예비 인증도 받았다.

신당누리센터 명칭은 지난해 7월 명칭 공모를 통해 확정된 것으로 ‘주민들이 문화, 돌봄, 교육 등 다양한 공공서비스를 맘껏 향유한다(누리다)’라는 의미를 담았다.

먼저 1층에는 도서관과 북카페를 마련했다.

로비와 연결된 오픈형 도서관과 계단형 열람공간 및 휴식공간을 배치하고, 도서 대출은 물론 북큐레이션과 북콘서트, 전 연령층이 참여 가능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2층에는 중구 최초 영유아 전용 실내놀이터와 공동육아나눔터인 ‘하티붕붕 놀이터’가 들어선다. 실내놀이터는 중구 주요 상징물인 남산, 남대문 등을 놀이터에 접목하여 형상화하였고, 중구육아종합지원센터 홈페이지 예약을 통해 무료~1000원 이내의 저렴한 이용료로 즐길 수 있다.

공동육아나눔터는 만 3개월 이상 영유아를 대상으로 운영하며 영아 위주 놀이시설 및 놀잇감을 비치하고 수유실 등 편의시설을 구비하여 상시 자율이용이 가능하다.

3층에는 신당동주민센터가 자리잡았다. 민원실 등 사무공간과 프로그램실을 효율적으로 구성하여 이용자의 편의를 높였다.

4층에는 청소년진로체험지원센터인 ‘중구 드림톡톡’을 운영한다.

청소년 전용 힐링&소통 공간으로 초ㆍ중ㆍ고등학생 대상으로 4차산업관련 진로직업체험, 학교연계 진로체험활동지원 등의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5층과 6층 대강당과 소강당에는 최신 음향기기와 무대장치, 282석의 좌석이 마련되어 있다.

여기에서는 뮤지컬, 영화상영, 아카데미 등 주민들의 문화·교육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공간으로 예약제로 운영한다.

7층 옥상정원은 중구의 풍경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열린 공간으로 루프탑 카페를 조성하여 주민들의 행복한 쉼터로 거듭날 준비를 하고 있다.

한편 지하 4층부터 지하 1층까지는 77면의 공영주차장이 조성되어 고질적인 주차난 해소와 주변상권의 편의성 증대가 기대된다.

서양호 구청장은 “그간 중구는 서울 도심에 위치한 지리적 요건 탓에 주민들이 누릴 수 있는 지역밀착형 생활SOC 공간이 턱없이 부족했다”며 “신당누리센터는 이러한 주민갈증을 해결하며 아이부터 어르신까지 모든 세대가 걸어서 10분 이내에 편익을 누릴 수 있는 생활·문화 복합공간으로 꾸며졌다”고 설명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