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盧ㆍ우리당 결별로 가는건가?
盧ㆍ우리당 결별로 가는건가?
  • 정기안 기자
  • 승인 2006.11.29 01: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ㆍ청 갈등 가속화 여권 붕괴 카운트 다운 들어가
▲     © 한강타임즈
지난달 27일 김근태 의장이 노 대통령의 청화대 만찬 요청을 거부함으로서 이제 서로 각자 길을 찾아가는 것이 아닌가 라는 예상속에서 노무현 대통령이 다음날인 28일 국무회의에서 “임기 동안 직무를 원활히 수행하기 위해 이런저런 타협과 굴복이 필요하다면 해야 할 것”이라며 “다만 임기를 다 마치지 않는 첫 번째 대통령이 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희망한다”고 언급하였다.
 
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전날 전효숙 헌법재판소장 임명동의안을 철회한 배경을 설명하면서 “현재 대통령이 갖고 있는 정치적 자산은 당적과 대통령직 2가지뿐”이라고 전제한 뒤 “만일 당적을 포기해야 하는 상황까지 몰리면 임기 중에 당적을 포기하는 4번째 대통령이 될 것이고 이는 아주 불행한 일”이라며 “가급적 그런 일이 없도록 노력하겠지만 그길밖에 없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노 대통령의 발언은 여.야.정 정치협상회의 구성 제안이 거절당하고 전효숙 후보자의 지명을 철회할 수밖에 없는 한계상황에서 국정수행에 대한 고립무원의 위기감을 토로한 것으로 해석되지만, 여당의 통합신당 논의 등과 맞물려 향후 정계개편 과정에 중대한 변수로 작용할 공산이 크며, 경우에 따라 우리당내 친노세력의 분화를 재촉할 가능성도 있어 주목된다.
 
이와 관련 우리당은 노 대통령의 발언이 있던 28일 오후 김근태 의장 주재로 긴급 주요당직자회의를 열고 논의 끝에 △지금은 민생안정과 정기국회의 성공적 마무리를 위해 최선을 다할 때임을 확인한다 △대통령은 정치는 당에 맡기고 국정에 전념해 주기를 바란다 △대통령은 힘든 때일수록 책임 있는 자세로 국정에 임해주기를 바란다는 3개항의 회의 결과를 발표했다. 이에 앞서 우리당 일부 지도부는 노 대통령에 대해 정치에서 손을 떼고 행정수반으로서 안보와 경제 등 국정에 전념할 것을 거듭 제기하고 나서 대통령의 레임덕 가속화가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우리당 민심 수렴한 당으로 국민과 함께 국정운영할 것
이미 당ㆍ청 결별 수순에 들어간  우리당 김근태 의장은 지난달 28일 "정치는 당에 맡기고 국정에 전념해주길 바란다"는 발표 후 다음날인 29일 비상대책위원회를 주재한 자리에서 북극성을 민심과 비유하며 "옛 조상들은 북극성 보며 잃어버린 길을 찾곤 했다. 우리에겐 북극성은 민심이다. 민심을 국정에 반영해야 한다"며 "민심을 편하게 하는 정치가 우리당의 책임이다. 민심이 등 돌린 것은 민심을 제대로 국정에 반영하지 못한 것이다. 뒤늦었지만 원내 제1당으로서 민심을 북극성으로 삼고 국민에 대해 무한책임 다하는 정당이 되겠다"고 밝혔다. 노 대통령 의중이 무엇이든 민심에 우선하겠다는 뜻으로 당ㆍ청 결별은 선언한것으로 보인다. 김 의장은 또 "어떠한 경우에도 책임을 방기하지 않겠다. 국정 중심을 확고히 잡고가겠다"며 서민경제살리기 재점화와 함께 "극적으로 민심수렴한 당의 대책을 빠른 시간 내에 발표하겠다”고 공언했다.

이어 "국민과 함께 하는 국정운영”이라는 점을 강조한 뒤 당장 해결해야 하는 현안에 대해 “당의 총의를 모아 당론을 관철시켜 나가겠다"고 역설했다. 김 의장의 이같은 발언은 당이 주도권을 발휘해 국정을 운영하겠다는 것이어서 산적한 정책 현안과 관련해 청와대와의 마찰이 예상된다.

 
남은 임기 국민에게 신뢰있는 대통령이 되야 할 것
 
노 대통령의 ‘대통령직 중도 하차’ 시사 발언은 현 시점에 서 부동산값 폭등등 서민경제 살리기등  시급히 해결해야 할 민생현안이 산적하고 있는데 무책임한 말을 하고 있다며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다.  이와 함께 전문가들은 노 대통령의 국정 운영 지지도가 바닥인 가운데 국민과 정치권을 대상으로 임기와 관련된 신뢰가 없는 정치성 협박은 이제 더이상 국민들에게 통하지 않음을 파악해야 할것이다라고 전했다. 또한 국민들에게 노대통령의 국정 운영지지도와 함께 동반 하락하고 있는 우리당의 지지도가 무엇이 잘못인지 파악하지 못한다면 국민들은 더 이상 우리당에게 관심을 보이지 않을것이며 등을 돌릴것이다라고 덧붙였다.

 
노 대통령의 탈당을 기정사실화하면서 탈당의 시점과 방법, 절차 등을 거론하기 시작했고, 당내에서는 통합신당파와 친노(親盧) 그룹 양쪽에서 `합리적 결별론'을 준비하자는 주장이 공공연하게 제기되는 가운데 우리당은 정기국회 마지막 날인 이달 9일 당의 진로를 논의하기 위한 의원총회를 가질 예정인 가운데 이 자리가 당.청 결별과 여권 핵분열이 시작되는 분수령이 될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