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주민등록증 재발급, 사유 상관없이 인터넷 신청 가능
주민등록증 재발급, 사유 상관없이 인터넷 신청 가능
  • 오지연 기자
  • 승인 2021.04.08 13: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출처=행정안전부
사진출처=행정안전부

[한강타임즈 오지연 기자] 앞으로는 주민등록증 분실 외에 훼손과 각종 변경 등의 사유가 있을 시에도 인터넷으로 재발급을 신청할 수 있게 된다. 

행정안전부는 오는 9일부터 분실인 경우에만 정부24에서 할 수 있는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을 전면 확대한다고 8일 밝혔다.

지금까지는 분실신고 외에 훼손이나 기재사항 변경 등은 읍·면사무소 또는 동 주민센터를 직접 방문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앞으로는 정부24에서 모든 사유의 주민등록 발급 신청이 가능하다.

재발급 된 주민등록증 수령 기관도 본인이 원하는 곳으로 지정할 수 있다. 단, 인터넷 재발급 신청의 경우 본인이 직접 수령해야 하고 종전의 주민등록증을 반납해야 한다.

행정안전부는 올해 하반기부터 전국 어디서나 신규 주민등록증 발급을 신청할 수 있도록 주민등록법 시행령을 개정할 예정이다.

여기에 정부24에서 사진을 미리 등록하고 신청 기관을 미리 지정할 수 있는 사전 등록제도를 운영해 주민등록증 발급의 편의성을 높일 계획이다.

서승우 행정안전부 지방행정정책관은 "주민등록증은 신원을 확인하는 중요 수단인 만큼 주민등록증 재발급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앞으로도 국민 편의를 위해 제도를 발전시키고 서비스를 개선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