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BK에너지, ‘수상태양광 회전기술’ 신기술인증 획득... ”발전효율 15% 증가”
BK에너지, ‘수상태양광 회전기술’ 신기술인증 획득... ”발전효율 15% 증가”
  • 윤종철 기자
  • 승인 2021.05.21 1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BK에너지가 국가기술표준원으로부터 ‘수상태양광 회전기술’ 신기술인증을 획득했다
BK에너지가 국가기술표준원으로부터 ‘수상태양광 회전기술’ 신기술인증을 획득했다

[한강타임즈 윤종철 기자] BK에너지(CEO 이행우)가 국가기술표준원으로부터 ‘턴테이블 방식을 적용한 부유식 수상태양광 발전효율 향상기술’이 ‘2021년 신기술(NET)인증’을 취득했다고 밝혔다.

이는 에너지관리공단의 수상태양광 기준을 충족하는 유일한 회전식 수상태양광 발전시스템으로 발전효율을 15% 증가(고정타입 수상태양광 대비) 할 수 있다.

국가기술표준원은 국내에서 개발된 독창적인 신기술을 선정해 ‘신기술’로 인증하고 있다.

주요 선정 기준은 ▲선진국 수준보다 우수하거나 동등하고 상용화가 가능한 기술 ▲기술적·경제적 파급효과가 커서 국가기술력 향상과 대외 경쟁력 강화에 이바지할 수 있는 기술 등이다.

BK에너지가 이번에 취득한 부유식 수상태양광 발전효율 향상기술은 종래의 고정식으로만 설치되는 수상태양광에 턴테이블 방식을 적용하여 발전시간을 15% 향상시키는 기술이다.

- 충남 보령시 매향 저수지에 설치된 BK에너지 부유식 수상 태양광 전경
- 충남 보령시 매향 저수지에 설치된 BK에너지 부유식 수상 태양광 전경

BK에너지에 따르면 기존 기술의 경우에는 고정식으로 설계되어 태양의 이동에 따라 일출/ 일몰 시간대에 발전효율이 저하되는 단점이 있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지주식 파일을 이용한 회전방식이 적용되었지만 낮은 경제성과 설치조건에 따른 제약이 발생해 사업성이 떨어짐에 따라 기술적인 한계가 발생했다.

이에 BK에너지는 턴테이블 방식을 적용한 ‘부유식 회전기술’을 바탕으로 X자형 계류 및 1축 구동 제어를 통해 기존 재래식 수상태양광의 고정 형태를 회전으로 개선했다.

지주식 파일을 이용한 회전방식 대신 파일을 제거할 수 있는 기술로 태양광 발전효율은 높이면서, 기존 기술 대비 경제성 상승효과 및 시공성을 향상 시켰다.

BK에너지 이행우 CEO는 “현재 개발된 그리고 앞으로 개발될 회사의 기술로 세계의 모든 곳에 BK에너지 이름으로 태양광설비를 짓겠다”며 “더 나아가 에너지 자립이 부족한 아프리카를 포함한 모든 곳에 태양광설비로 많은 도움을 주는 것이 BK에너지의 목표다”고 포부를 전했다.

한편 BK에너지는 수상 및 육상 태양광의 구조물, 부력체, 회전기술에 대한 다수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중소벤처기업부 구매조건부 기술개발사업의 주관기관으로 총 27개월간 모든 기술을 자체 개발해 ‘회전식 수상태양광 계류 및 회전장치 개발’을 성공, 한국발명진흥회에서 우수발명품임을 확인 받기도 했다.

현재는 지속적인 기술개발을 통해 수상태양광의 가장 큰 난제인 수위 변화대응이 가능하면서 수평 방향 움직임을 최소화하는 계류 시스템과 인공지능을 접목한 육상 태양광 추적시스템 등을 개발 중에 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