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종로구, 주민생활 혁신사례 확산 지원사업 선정... 3천만원 확보
종로구, 주민생활 혁신사례 확산 지원사업 선정... 3천만원 확보
  • 윤종철 기자
  • 승인 2021.07.27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로구 임시청사(대림빌딩) 전경
종로구 임시청사(대림빌딩) 전경

[한강타임즈 윤종철 기자] 종로구(구청장 김영종)가 행정안전부 주관 ‘2021년 주민생활 혁신사례 확산 지원사업’에서 ‘소상공인 저금리 융자지원 사업’으로 최종 선정돼 예산 3000만원을 확보하게 됐다.

‘주민생활 혁신사례 확산 지원사업’은 지난해 각종 평가, 경진대회 등을 통해 발굴된 지방자치단체의 우수 혁신사례·성과를 전국적으로 확대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지역의 성과를 발굴하는 단계에서 나아가 더욱 많은 주민들이 일상생활에서 체감할 수 있도록 확산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올해는 지난 5월 전문가 심사, 대국민 온라인 선호도조사, 현장검증 등을 거쳐 ▲주민 밀착형 중점추진과제 ▲민관협업 ▲적극행정 ▲공간공유 ▲스마트서비스 등 5개 분야 34건의 우수 지역혁신사례를 선정했다.

종로구의 경우, 이번 공모에서 얼어붙은 경제 상황으로 신음하는 소상공인에게 저금리로 융자를 지원하는 사업을 추진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다.

경복궁과 청와대, 광화문 등을 잇는 대한민국 역사문화의 중심부에 위치한 종로는 코로나19 장기화 속 관광객 감소, 직장인 재택근무 증가 등의 영향으로 서울 25개 자치구 중 폐업률 2위라는 위기를 맞았다.

이에 관내 소상공인의 자금난 해소와 경영 안정화에 도움을 주고자 금융기관 등과 협업해 200억 원 규모의 융자 지원을 실시하게 됐다.

업체당 2000만원 한도로 종로구에서 1년간 이자를 지원하며, 올해 5월 24일부터 현재까지 100억 이상 대출이 실행된 상태다.

이밖에도 종로구는 코로나19 사태 장기화에 따른 지역경제 침체 현상을 극복하고 관내 상인들을 돕기 위해 매출 증대에 보탬이 될 종로사랑상품권을 발행했을 뿐 아니라 착한 임대료 운동 등을 꾸준히 전개해 왔다.

또한 전통시장을 정기적으로 방역하고 마스크와 손소독제, 예방수칙 포스터 등 관련 물품을 배부한 데 이어 상권 회복을 위한 판매촉진 행사, 사회적 경제 판로지원을 위한 소셜마켓 등을 개최한 바 있다.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을 위해 자율적으로 임대료를 인하해주는 민간 임대인을 지원하는 ‘서울형 착한 임대인 지원사업’을 추진했으며, 임대인·임차인의 상생 유도 등 전 국민적 위기를 타개하기 위해 다각적으로 노력해 왔다.

김영종 구청장은 “종로구의 융자지원 사업이 전국적으로 확산돼 더욱 많은 소상공인들의 위기 극복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면서 “이번 결과에 안주하지 않고 지역사회의 크고 작은 어려움을 해소하면서도 주민 삶의 질을 높이는 실효성 있는 정책 마련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