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다산동 주차난 해소’... 중구, 자유총연맹 부설주차장 ‘주민 개방’
‘다산동 주차난 해소’... 중구, 자유총연맹 부설주차장 ‘주민 개방’
  • 윤종철 기자
  • 승인 2021.08.05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유총연맹 부설주차장 위치도
자유총연맹 부설주차장 위치도

[한강타임즈 윤종철 기자] 중구(구청장 서양호)가 이달 말부터 다산동 주차난 해소를 위해 자유총연맹 부설주차장 70면을 거주자우선주차요금 수준으로 주민에게 개방한다고 밝혔다.

자유총연맹 부설주차장 개방은 지난 2019년 6월부터 추진해 온 구의 역점사업인 ‘다산동 주차문화 시범지구 조성사업’의 첫 번째 민관협력 주차공급 확대 성과다.

다산동은 다세대 주택 밀집 지역으로 평소 주차난이 심각하여 관내 15개 동 중 가장 많은 6개소의 공영주차장을 건립돼 있지만 여전히 주차시설 대비 등록 차량이 350여 대나 많은 상황이다.

이러한 주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구는 2019년 6월 다산동 성곽길 주변을 ‘주차문화 시범지구’로 지정했다.

이후 부설주차장 공유·개방을 통한 주차시설 공급 확대를 추진해 나갔지만 주차료 수익 감소와 관리 문제로 인한 주차시설의 소극적 참여로 장벽에 부딪혔다.

이에 구는 지난 7월 ‘서울특별시 중구 주차장 설치 및 관리 조례’를 개정해 개방 부설주차장에 보조금을 지원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했다.

이로써 주차시설 측의 수익 손실을 보전하고 주민의 민간주차장 이용료 부담도 줄일 수 있게 됐다.

이를 통해 구는 이달 말 자유총연맹 부설주차장 70면 개방을 시작으로 현재 협의 중인 동국대학교와 하나은행 등 인근 소규모 주차 시설까지 연내 총 100면을 추가 개방할 계획이다.

자유총연맹 부설주차장을 이용하고자 하는 주민은 구청 홈페이지에 게시된 부설주차장 이용신청서를 중구청 주차관리과에 제출하면 거주기간과 공영주차장 배정 이력, 가점 여부 등을 점수로 산정하여 고득점자 순으로 배정한다.

‘차 없는 성곽마을 조성’에 동의하는 주민에겐 우선순위를 부여한다.

한편 다산동은 올해 3월 국토교통부에서 실시한 스마트시티 솔루션 확산 사업 대상지로도 선정되기도 했다.

이에 구는 국비 10억을 지원받아 공영주차장과 개방 부설주차장을 통합 관리하는 ‘스마트 공유주차’플랫폼을 구축한다.

또한 주거지 내 이동편의성을 높여 개인차량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호출 기반 다인승 대중교통을 인근 지하철역 등과 연계하는 ‘수요응답형 대중교통’ 서비스를 연내 도입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구는 지난 4월 국무조정실 생활 SOC 복합화 사업 대상지로 장원중학교를 주거지 주차장과 생활문화 센터로 복합화하는 사업계획을 제출한 상태다.

공모에 선정될 경우 주거지 주차장 100면을 추가 공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서양호 중구청장은 “2019년 시작한 다산동 주차문화 개선 사업이 올해부터 하나씩 성과를 드러내고 있다”며 “동국대 및 소규모 시설 주차장 개방과 장원중학교 생활 SOC 복합화 사업도 본격화 되면 다산동 지역의 주차 환경이 크게 개선될 것이다”고 기대를 전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