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세월호 특검 “CCTVㆍDVR 등 조작 근거 없다”... 수사 종결
세월호 특검 “CCTVㆍDVR 등 조작 근거 없다”... 수사 종결
  • 윤종철 기자
  • 승인 2021.08.10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월호 특검이 지난 90일 동안 CCTV, DVR 등 조작, 바꿔치기 의혹 수사에 나섰지만 의혹을 뒷받침할 만한 근거를 찾지 못해 수사를 종결했다. (사진=뉴시스)
세월호 특검이 지난 90일 동안 CCTV, DVR 등 조작, 바꿔치기 의혹 수사에 나섰지만 의혹을 뒷받침할 만한 근거를 찾지 못해 수사를 종결했다. (사진=뉴시스)

[한강타임즈 윤종철 기자]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을 위한 이현주 특별검사(세월호 특검)팀이 참사 당시 CCTV 데이터 등이 조작됐다는 의혹을 뒷받침할 만한 근거를 찾지 못하고 수사를 마무리했다.

이 특검은 10일 오후 서울지방변호사회에서 브리핑을 열고 “공소제기를 하지 않기로 했다”며 이같은 수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로써 세월호 특검은 지난 5월13일 첫 수사를 개시한 이후 90일 만에 종지부를 찍게 됐다.

이번 세월호 특검의 수사 핵심 쟁점은 ▲세월호 DVR(CCTV 저장 장치) 수거·인수인계 과정에서 ‘바꿔치기’ 의혹 ▲CCTV 복원 데이터 조작 의혹 ▲당시 청와대와 정부 대응의 적절성 등이었다.

이 특검은 브리핑에서 세 가지 의혹 모두 뒷받침할 증거를 찾지 못했다고 밝혔다.

먼저 ‘바꿔치기’ 의혹의 경우 이 특검은 “DVR이 2014년 6월22일 이전에 은밀하게 수거됐다는 주장을 밝히기 위해 참사 당일인 같은달 16일부터 23일까지 해군·해경이 교신한 음성파일을 확보해 검토했다”며 “수사 결과 22일 이전에 DVR이 수거됐다고 볼만한 증거는 발견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그는 “당시 수색상황과 바지선 현황 및 관련자 진술 등을 종합해보면, 누군가 은밀하게 세월호 선체 내부로 잠수를 하고 시야 확보가 매우 어려운 수중에서 세월호 3층 안내데스크를 찾아가 DVR을 수거하고 아무도 모르게 참사 해역을 빠져나가기는 극히 어려웠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수거된 DVR이 가짜였다는 의혹을 규명하기 위해서도 특검은 세월호 선체 검증조사 등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도 역시 가짜 DVR이 있다고 볼 근거가 없었다고 이 특검은 밝혔다.

한편 특검은 CCTV 조작 의혹도 근거가 없다고 결론 내렸다.

이 사안은 법원 증거보전절차 당시 세월호 CCTV 영상이 담긴 하드디스크 가운데 복원데이터 일부만 제출됐는데, 이후 복원촉탁인이 제출한 전체 데이터를 사회적참사특별조사위원회(사참위)가 분석한 결과 ‘배드섹터(물리적 또는 자기적 결함 탓에 정보의 저장이 불안정한 상태에 놓여 있는 부분)’ 등 특이현상이 발견됐다는 의혹이 핵심이다.

그러나 사참위가 조작의 흔적으로 지목한 특이 현상들은 데이터 복원과정에서 일반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현상으로 확인됐다는 설명이다.

또한 국립과학수사연구원(국과수)에 감정을 의뢰한 결과, “조작의 근거로 보기 어렵다”는 취지의 의견을 받았다고 전했다.

특검은 “이 특이현상만으로는 실제 CCTV 영상에 나오는 핵심적 장면을 숨기거나 조작할 수 있을 정도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확인했다”도 덧붙였다.

DVR 관련 당시 정부 대응의 적정성에 대해서도 범죄혐의를 발견하지 못해 공소를 제기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