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인터뷰] 밍키언니, 재테크의 시작은 ‘절약하는 습관 기르기’
[인터뷰] 밍키언니, 재테크의 시작은 ‘절약하는 습관 기르기’
  • 박수빈 기자
  • 승인 2021.08.13 0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서 ‘2030 파이어족을 위한 밍키언니의 돈 계획’, 푼돈을 목돈으로 만드는 철저한 돈 계획 담아

[한강타임즈] 퇴직연령이 점차 낮아지고 있다는 소식은 이제 놀라운 일도 아니다. 지난달 통계청의 조사 결과 퇴직연령이 1년 전보다 0.1세 빨라졌다고 밝혔다. 퇴직한 이들의 이유를 조사해보니 사업부진, 권고사직 등의 이유였는데, 이 말은 본인들의 의사와 상관없이 일자리를 잃게 된 것을 의미한다. 

이런 현상이 문제가 되는 이유는 뭘까. 바로 퇴직 후 생기는 수입 공백기다. 기대수명은 갈수록 늘어나는데 퇴직연령은 제자리걸음이다 못해 점차 낮아지고 있으니 수입 공백기는 점점 더 길어진다. 그렇다고 해서 재취업이 쉽지도 않은 현실. 이런 이유 때문인지 요즘은 남녀노소 가릴 것 없이 재테크에 눈길을 돌리고 있는 듯하다.

그렇다고 해서 재테크가 무턱대고 시작할 수 있는 분야도 아니다. 특히나 돈을 한 번도 모아본 적이 없는 사람이거나, 이제 막 사회생활을 시작한 사회초년생의 경우는 더욱 그렇다. 투자에 뛰어들기 위해선 투자금이 필요한데, 보통의 월급으로는 저축을 통해 종잣돈을 마련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니 말이다. 

이에 재테크 강사이자 최근 출간된 도서 ‘2030 파이어족을 위한 밍키언니의 돈 계획’의 저자 밍키언니는 책을 통해 절약과 저축, 종잣돈 만들기와 투자 등 푼돈을 목돈으로 만나는 재테크 비법을 책에 담았다. 특히 그녀는 절약과 저축을 강조하는데, 일상생활에서 무심코 쓰는 비용을 절약하고 저축하는 습관을 기른다면 투자를 위한 종잣돈을 만드는 기반이 될 수 있다는 설명이다. 

그녀를 만나 이야기를 나눠봤다.

도서 '2030 파이어족을 위한 밍키언니의 돈 계획' 저자 돈요정 밍키언니
도서 '2030 파이어족을 위한 밍키언니의 돈 계획' 저자 돈요정 밍키언니

 


Q. 간단한 소개 부탁드린다.
 재테크 전문 강사이자 도서 ‘2030 파이어족을 위한 밍키언니의 돈 계획’의 저자 돈요정 밍키언니라고 한다.

Q. 0원에서 20억을 모았다고. 
 사실 나는 투자 전문가도 아니고, 또 투자를 뛰어나게 잘하는 사람도 아니다. 그저 남들처럼 평범한 일상에서 성실하게 살아갔다. 그러던 중 집에 어려워지면서 돈을 모아야 겠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 말했다시피 투자를 잘하는 것도 아니고, 잘 아는 것도 아니니 일단은 푼돈을 차곡차곡 모았다. 그러면서 투자 공부도 짬짬이 했다. 적절한 투자시기가 왔을 때 모아놓은 종잣돈을 활용해 투자하고, 또 모으고를 반복했더니 20억이라는 결과가 나오게 됐다.

Q. SNS에서도 활발한 활동을 한다.
 절약을 잘 할 수 있는 방법과 나만의 꿀팁 등의 내용을 다룬다. 주로 앱테크에 대해 다루는데, 적은 월급에 단비처럼 큰 도움이 됐던 방법이었다. 나처럼 월급이 적어 추가수익이 필요한 직장인들이 참고하면 좋을 거 같다. 

Q. 책을 출간하게 된 계기가 있나.
 내가 돈을 모을 수 있었던 방법과 노하우를 풀면 2030 세대가 돈을 보다 빨리 돈을 모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했다. 기대수명은 갈수록 늘어나고 퇴직연령은 제자리걸음이다 보니, 재테크가 필수인 시대가 되지 않았는가. 하지만 막상 시작하려고 하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고민스럽기 마련이다. 그래서 실제로 내가 돈을 모으기 전 세웠던 철저한 계획과 나만의 노하우를 전달하고 싶었다.

Q. 도서 ‘2030 파이어족을 위한 밍키언니의 돈 계획’은 어떤 책인지.
 철저한 돈 계획서라고 할 수 있다. 돈을 절약하는 실질적인 방법부터, 절약을 통해 좀 더 빠르게 종잣돈을 만드는 방법 등 절약과 저축, 그리고 투자의 비법을 담았다. 사회초년생이나 돈을 모으는 게 막막한 현대인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란다.

Q. ‘돈 계획’이라는 말을 들으면 좀 어렵게 느껴지기도 하는데.
 이 책은 이제 막 사회생활을 시작해 돈을 모으는 사회초년생이나 돈을 모으는 게 어려운 사람들을 위해 쓴 책이다. 왜 절약하고 돈을 모아야 하는지부터 어렵게 느낄 수 있는 재테크 용어, 그리고 일상에서 쉽게 절약하고 종잣돈을 만드는 방법 등 기본이지만 가장 중요한 부분들을 세세히 풀어 담았다. 독자들의 쉬운 이해를 돕기 위해 다양한 자료와 사례 등을 충분히 담았으니 재테크가 어렵다고 느꼈다면, 이번 기회에 도전해보길 바란다.

도서 '2030 파이어족을 위한 밍키언니의 돈 계획'
도서 '2030 파이어족을 위한 밍키언니의 돈 계획'

 

Q. 책은 어떻게 구성했나.
 돈 계획을 세우기에 앞서 독자들이 스스로 마인드를 다잡을 수 있도록 부자란 어떤 사람들인지, 어떻게 하면 부자가 될 수 있는지 등 부자에 대해 생각해 본다. 이어서는 실질적인 방법이다. 절약하는 방법부터 종작돈 마련을 위한 기반 다지기 등 본격적인 돈 계획과 종잣돈을 빠르게 모을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종잣돈이 모였다면 다음은 재테크다. 내가 재테크에 성공할 수 있었던 실질적인 노하우와 함께 종잣돈을 굴리고 불리는 방법을 담았다. 또 사람마다 다른 투자성향을 고려해 성향에 맞는 투자상품과 전략도 함께 담았다. 

Q. 책의 내용 중 ‘절약요요’를 언급한 부분이 인상깊다.
 사실 제일 중요한 부분이라 생각한다. 절약을 통해 저축하고 종잣돈을 모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너무 절약에만 몰두하면 ‘절약요요’가 올 수 있다. 절약요요란 처음부터 지출을 크게 줄여서 거기에 따른 심적 부담이나 스트레스 등이 쌓여 보복소비로 이어지는 것을 의미하는데, 그렇게 되면 절약을 위한 시간이 무의미해지지 않는가. 따라서 무조건적인 절약보다는 절약액을 서서히 높여가는 것을 권한다. 매일 가계부를 쓰면 소비패턴을 파악해 줄일 수 있는 지출항목을 찾을 수 있다. 서서히 절약을 습관화시키고 저축을 몸에 익히는 것이 돈 계획의 첫 번째다. 

Q. 만약 절약과 저축을 통해 약간의 여유자금이 생겼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비상금을 먼저 만드는 걸 추천한다. 자신의 월 소득 2~3배 정도는 비상금으로 갖고 있어야 금전적으로 급할 때 적금을 깨는 일을 막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니까 종잣돈을 마련할 때 무조건 다 적금을 넣기보다, 돈을 쪼개서 관리하는 것이 더 유리하다.

출처 Unsplash
출처 Unsplash

 

Q. 종잣돈 마련을 위한 계획과 조언을 담았는데.
 절약을 통한 저축의 목표는 종잣돈 마련이다. 종잣돈을 마련해야 돈을 굴릴 수 있으니 말이다. 종잣돈 마련 기반 역시도 계획을 잘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얘기하고 싶다. 개인적인 원칙을 세우는 것과 동시에 인생 계획표를 세워보길 바란다. 물론 예측할 수 없는 게 인생이긴 하지만, 인생 주기라는 큰 틀을 짜보는 것이다. 취직과 결혼, 노후 같은 굵직한 계획들을 세우고 거기에 맞게 돈 계획과 재무계획을 세워보는 것이다. 예를 들어보자. 20세에 바로 취업하지 않을 경우 보통 대학생이 되니 등록금이 학기별로 500만 원가량씩 나갈 것으로 예상되고, 25~30세에 취직을 할 테니 수입이 증가해 본격적으로 저축을 시작할 것이다. 그리고 30대 때는 결혼과 출산으로 많은 지출이 발생하며, 퇴직 후에는 수입 감소로 제2의 일자리나 연금으로 생활하게 될 것이다. 이렇게 굵직한 인생계획과 돈 계획, 재무계획을 세운다면 쓸 돈과 모을 돈의 큰 그림을 그릴 수 있을 것이다.
 
Q. 다음으로 투자의 중요성을 언급하는데, 특별히 추천하고 싶은 방법이 있나.
 어렵게 모은 종잣돈을 그냥 모셔둔다면 부자가 되긴 힘들다. 은행 이자는 낮고 물가는 하루가 다르게 상승하지 않나. 그래서 투자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건 사실이다. 하지만 무턱대고 덤벼드는 투자는 금물이다. 개인적으로 투자 역시도 개인의 성향에 따라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내가 안정을 추구하는지, 아니면 위험을 감수해도 높은 수익을 추구하는지 등 자신의 성향을 먼저 파악한 후 투자계획을 세우길 바란다. 투자방법과 종목도 다양하니 자세히 알아봐야 한다. 다만 주식의 경우에는 경제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 투자법이기에 매월 저축할 수 있는 일정 금액 중 일부분은 투자에 할애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목표수익률을 정해놓고 언제 사고 언제 팔 것인지 등 자신만의 투자원칙을 세우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Q. 이 모든 게 결국은 ‘경제적 자유’를 위한 것인데, 지름길은 없을까.
 평범한 사람이 경제적 자유로 가는 길은 오로지 절약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투자해서 부자가 되는 사람도 있는데요’라고 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생각해 보면 투자를 하기 위해선 유의미한 투자금이 있어야 한다. 100만 원 투자해서 10% 수익을 내면 수익금은 10만 원이지만, 1천만 원으로 투자해서 5%만 수익을 내면 수익금은 50만 원에 달한다. 즉 투자에는 투자금의 규모가 매우 중요하다. 투자금을 늘리려면 당연히 절약을 통해 돈을 많이 모아야 하지 않을까.

출처 OGQ
출처 OGQ

Q. 앞으로의 계획은.

 늘 그래왔듯 강연과 SNS를 통해 대중과 소통하는 데 힘쓸 것이다. 처음 이 일을 시작한 건을 모으는 데 어려움을 느끼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고 싶었기 때문이었다. 나도 어떻게 돈을 모아야 하고 어떻게 투자해야 하는지 잘 몰랐기에 막막하고 답답했다. 내가 스스로 세우고 실천했던 계획부터 개인적인 노하우 등이 처음 돈 계획을 세우기 힘든 사람들에게 도움이 된다면 좋겠다. 지금까지도 그랬지만 앞으로도 그런 사람들의 길잡이가 되고싶다.

Q. 독자에게 .
중국속담에 큰일을 하려면 작은 일부터 해야한다는 말이 있다. 푼돈 모아 건물주가 되기는 힘들지만, 처음부터 높은 산을 보지 말고 푼돈부터 차근차근 모아 유의미한 종잣돈을 확보하길 바란다. 이후 투자를 통해 종잣돈을 꾸준히 굴려준다면 경제적으로 아쉬울 건 없을 거라 생각한다. 투자도 돈이 있어야 할 수 있지 않나. 그러니 자신이 할 수 있는 방법을 하루빨리 찾아 실천해 종잣돈을 마련하길 바란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