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대장동 국감’ 전투장이 된 경기도... ‘피 마르는 공무원들’
‘대장동 국감’ 전투장이 된 경기도... ‘피 마르는 공무원들’
  • 윤종철 기자
  • 승인 2021.10.17 1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지사의 행정안전위 경기도 국감을 하루 앞두고 전운이 감돌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지사의 행정안전위 경기도 국감을 하루 앞두고 전운이 감돌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강타임즈 윤종철 기자] 국회 국정감사를 앞두고 경기도청은 폭풍전야의 기운이 감돌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지사가 직접 국감에 출석하는 만큼 여야가 ‘대장동’을 놓고 사활을 건 전투가 벌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로 지난 13일 기준 집행부로 전달된 국감자료 제출요구 건수만 4065건으로 이는 지난해 보다 1000여건이나 만은 역대급 자료 제출요구 건수다.

반면 경기도가 여야의 최대 전쟁터로 변하면서 정작 이를 준비하는 공무원들은 부담감과 업무 마비 사태에 피가 마르고 있는 상황이다.

경기도 등에 따르면 이 후보는 18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20일 국토교통위원회의 국정감사에 참석하게 된다.

여야의 전투장이 될 국정감사장은 경기도청 신관 4층 대회의실에 마련된 상태다.

코로나19 거리두기 지침에 따라 상임위원들과 도지사 등 관계자 50명 미만 인원만 들어가 국감을 진행하게 된다.

국감 당일에도 현장 인원을 통제할 계획이로 국감을 하루 앞둔 이날도 직원들이 출근해 현장 점검에 만전을 기하고 있는 상태다.

한편 이번 경기도 국감에서는 ‘대장동 개발 의혹’에 공격이 집중될 전망으로 야당의 맹공에 이 후보가 이에 어떻게 대응하고 풀어갈 것인지 주목된다.

야당은 국감이 시작되기도 전에 벌써부터 공격의 고삐를 늦추지 않고 있다.

지난 13일 국민의힘 의원들은 경기도청을 찾아 대장동 관련 국정감사 자료를 제출하지 않은 것에 대해 항의하기도 했다.

이들은 경기도가 행안위 76건, 정무위 56건, 국토위 82건 등 대장동 관련 요청 자료를 제출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지난 14일에는 국민의힘 경기도당에 ‘이재명 판교 대장동게이트 비리 제보센터’를 열었다. 특히 국민의힘은 경기도 부지사 출인인 박수영 의원을 사보임을 통해 행안위에 배치했다. 박 의원은 앞서 정무위에서도 관계자들의 제보를 통해 ‘50억 약속 클럽’ 등의 증언들을 폭로한 바 있다.

반면 민주당은 야당의 공세에 대한 방어망 구축에 총력을 쏟고 있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를 하루 앞둔 17일 민주당은 “국민의힘은 이미 국정감사는 내팽개치고 ‘이재명에 덮어씌우기'에만 몰두하고 있다”며 “내일도 근거 없는 질의와 가짜뉴스 생성이 불 보듯 뻔하다”며 공세를 취했다.

한준호 원내대변인은 서면브리핑을 통해 “국민의 눈에 국민의힘의 공세는 토건비리세력과 ‘50억 클럽’ 등 범죄를 공모하고 이에 가담한 혐의자들을 보호하려는 ‘비리 방어막’으로 비춰질 뿐”이라며 “내일 국정감사에서 이재명 지사의 발언을 경청해주시길 바란다. 대장동 투기를 공영개발로 바꿔 개발 위주의 부동산 정책을 '상생하는 국토개발'로 전환한 사례임을 이재명 지사의 입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지사도 대장동 사업 개발과 관련해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향해 부산저축은행 수사 당시 ‘봐주기 수사’ 의혹에 대한 해명을 거듭 촉구하며 역공에 나섰다.

이 후보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윤석열 후보는 부산저축은행의 대장동 대출비리 수사제외 이유를 밝히라”며 “LH가 공공개발 중이던 대장동을 민간개발 해서 개발이익 독식하겠다며 땅 사 모으는 그 위험천만한 일에 부산저축은행이 1100억원을 부실대출했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의힘이 방해하지 않았으면 성남시는 공공개발로 개발이익 전부 환수했고, 개발업자들은 길거리에 나앉았을 것이다”며 “부산저축은행은 대장동 대출금을 한푼도 회수하지 못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공공개발을 죽어라 막는 국민의힘 도움으로 간신히 개발이익을 일부 취한 업자들이 살아남았고, 윤 후보님 부친 집을 사는 데 쓰였다”며 “1억 개의 눈을 부릅뜨고 지켜보는 국민을 두려워하는 것이 대통령 자격의 첫 출발”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여야의 이같은 자료 요청과 압박 등에 국감을 준비하는 지자체 공무원들만 피가 마르는 상황이다.

윤석희 전국공무원노동조합 경기지역본부 경기도청지부장은 “고래 싸움에 새우등 터지는 상황이다”며 “지방자치 사무는 국감 대상이 아닌데 대선 국면과 맞물려 자료 요구가 끊이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대장동 특혜의혹 등에 대해 진실을 규명하기보다는 각자의 편에서 정쟁으로 치닫고 있는 것 같아 걱정이다”며 “그러다보니 어떤 것이 사실인지 흐려지고, 정치적 측면만 부각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백승진 경기도통합공무원노동조합 위원장도 “올해는 지사가 대선 후보가 돼서 압박이나 자료 요구가 더 심한 것 같다”며 “직원들만 죽어가고 점점 더 고생하고 있다. 당일에도 자료 요구가 많아서 전 직원이 대기해야 하기 때문에 업무마비 상황이다”고 토로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