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용산구, 안전사고ㆍ범죄 예방 ‘빈집정비’ 추진
용산구, 안전사고ㆍ범죄 예방 ‘빈집정비’ 추진
  • 윤종철 기자
  • 승인 2021.11.03 11: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용산구 정비계획 대상 빈집 현황도(정비대상 134호)
용산구 정비계획 대상 빈집 현황도(정비대상 134호)

[한강타임즈 윤종철 기자] 용산구(구청장 성장현)가 안전사고나 범죄 위험이 높은 관내 빈집정비 사업에 나섰다.

주거지역에 방치된 빈집을 효율적으로 정비하겠다는 것으로 134호가 대상이다.

사업은 2022년부터 2026년까지로 5년간 총 23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된다.

빈집은 장기간 방치돼 슬럼화 되면서 도시 미관을 해칠 뿐만 아니라 노숙자 등이 임의로 사용하면서 범죄와 안전사고에 취약할 수밖에 없다.

이에 구는 지난 2019년 전문기관인 한국부동산원의 빈집 실태조사를 통해 지역 내 빈집 351호를 찾아냈다.

이중 정비계획 수립 대상은 134호다. 나머지 217호는 정비구역 내 위치, SH매입, 비주택, 자진정비 등의 사유로 정비대상에서 제외됐다 .

빈집은 등급에 따라 정비계획이 다르다. 1·2등급은 물리적 상태가 상대적으로 양호한 상태로 리모델링을 통해 임대주택, 작은 도서관과 같은 소규모 생활SOC 시설로 재탄생 된다.

3·4등급은 철거를 목적으로 안전조치·관리계획을 수립하거나 빈집 철거 후 주변현황 및 주민수요를 반영해 마을주차장, 쉼터, 텃밭으로 활용한다.

구는 ▲서울시 빈집수리비 지원 대상 46호 ▲안전조치 및 관리계획 대상 18호 ▲이력관리 대상 32호 ▲철거대상 38호를 지정했다.

서울시 빈집수리 대상 빈집은 호당 최대 1700만원을 지원받아 담장철거, 지붕, 방수, 창호, 단열, 외벽, 설비 등을 수리해 재활용된다.

안전조치 및 관리계획 대상 빈집은 소유자 동의를 얻어 공가스티커 및 안전표지판을 부착하고 필요시 안전펜스를 설치, 주민 피해를 최소화한다. 관할 경찰서, 소방서 등에 빈집 목록을 통보, 집중관리에 나선다.

빈집 수리비 지원사업과 안전조치 및 관리계획 대상에서 제외되는 1·2등급 중 출입문 폐쇄 상태 등이 양호한 빈집은 빈집정비시스템을 통해 이력을 관리한다.

철거대상 빈집은 소유자가 자진 철거하도록 유도, 불응 시 직권철거도 가능하다.

빈집 철거명령(안전조치) 불응시에는 이행강제금이 부과된다. 철거 후 나대지는 공공목적으로 사용을 유도하고 활용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구 관계자는 “빈집 철거 후 나대지로 방치될 경우 쓰레기 투척 등 관리가 되지 않는다”며 “용산동2가 2개호는 이미 소유자와 협의해 철거 후 마을주차장으로 활용될 예정”이라고 전했다.

나머지 36호에 대해서는 현장실사 및 소유자 상담, 유관부서 의견을 수렴해 철거 후 활용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성장현 용산구청장은 “구는 일제 강점기 적산가옥을 비롯해 지어진지 오래된 집이 많다”며 “소유주와 지역이 상생할 수 있도록 빈집 활용 방안을 창의적으로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소유자가 자치구에 빈집 무상사용 협의 시 철거비 전액을 서울시가 지원한다.

1년 이상 협약시 해당 부지에 대한 재산세를 비과세하고 계약 종료 후 원상회복 비용은 자치구가 부담한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