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직장인, 구직자에게 조언을 한다면?
직장인, 구직자에게 조언을 한다면?
  • 최진근기자
  • 승인 2011.02.17 14: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일 하고픈 말은 대기업만 아니라 중소기업도 관심을 가져라

이미 취업에 성공한 선배 직장인들이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현재 구직자들에게 들려주고 주고 싶은 당부의 말은 뭘까.

공채시즌 개막을 코 앞에 다가온 가운데, 취업·인사포털 인크루트(www.incruit.com 대표 이광석)가 취업선배인 20,30대 직장인 266명을 대상으로 공채시즌을 맞은 취업준비생에게 해 주고 싶은 조언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했다.(복수응답)

이들 취업선배가 맨 먼저 건넨 조언은 ▶‘대기업 뿐만 아니라 중소기업에도 관심을 가져라’(62.4%)였다. 고용사정이 좋아졌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취업이 어려운 상황에서 대기업에만 집중하는 것은 좋은 결과를 가져오지 못한다는 것. 또한 연봉과 복리후생이 뛰어난 우량 중소기업이 많기에 그쪽으로도 눈을 돌려보라는 것이다.

다음으로는 ▶‘까다로운 자격요건에 겁먹지 말고 자신감 갖고 지원하라’(51.1%)는 조언이 이어졌다. 조금의 가능성이라도 있다면 도전해야 하며 지레 겁먹어서 잡을 수도 있는 기회를 버리는 우를 범하지 말라는 얘기.

또한 서류통과의 확률이 그리 높지 않은 입사지원인 만큼 ▶‘자격요건에 해당하는 기업이면 일단 무조건 지원하라’(42.9%) ▶‘잦은 탈락에 좌절하지 말고 될 때까지 시도하라’(38.0%)는 충고도 있었다. ▶‘이력서, 자기소개서에 최대한 공 들이고 베끼지 말아라’(37.2%)며 입사지원의 첫 관문인 입사지원서의 중요성을 강조하거나 ▶‘원하는 업∙직종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그에 따라 지원하라’(37.2%)처럼 무엇보다 적성과 흥미의 파악이 중요하다는 취업선배들도 많았다.

그 외에도 ▶‘연봉, 복리후생 등 원하는 눈높이를 낮춰라’(36.8%)처럼 현실적인 충고와 ▶‘다양한 루트로 채용공고를 검색하는 시간을 늘려라’(36.5%) ▶‘기업의 연혁, 제품, 재무현황 등 자세한 정보 알아보고 지원하라’(32.7%) ▶‘혼자 준비하지 말고 선배, 친구와 함께 정보 공유하라’(25.9%) ▶‘되도록이면 상반기에 한정하여 취업준비 기간을 짧게 가져가라’(8.3%) 등의 의견이 있었다.

덧붙여 이들은 3,4월 공채시즌에 취업준비생이 가장 집중해야 하는 부분으로 ▶기업정보의 파악(47.3%)을 들었다. 과연 입사지원을 할 만한 기업인지, 자신의 역량에 잘 맞는 기업인지 꼼꼼한 확인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그 밖에 ▶채용공고의 검색(27.8%) ▶입사지원서의 작성(23.8%)도 중요시했다.

한편 취업선배들은 과거 3,4월 공채시즌을 보내며 ▶다양한 기업에 대한 정보가 부족했던 것(46.7%)을 가장 후회한다고 밝혔으며 ▶한정된 몇 개 기업에만 지원했던 것(21.8%) ▶본인이 원하는 업∙직종에 상관없이 묻지마 지원을 한 것(16.0%) ▶눈높이가 높아서 취업준비기간이 길었던 것(8.3%) ▶입사지원서 작성을 제대로 하지 못한 것(4.3%) 등을 아쉬워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