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중구, “12월부터 불법주정차 오토바이 견인합니다”
중구, “12월부터 불법주정차 오토바이 견인합니다”
  • 윤종철 기자
  • 승인 2021.11.15 1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구청 전경
중구청 전경

[한강타임즈 윤종철 기자] 중구(서양호 구청장)가 오는 12월1일부터는 안전한 보행환경 조성을 위해 전국 최초로 불법주정차 오토바이 견인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중점 견인 지역은 ▲어린이보호구역 ▲보도 ▲횡단보도 ▲버스정류소 10m이내 ▲교차로의 가장자리나 도로의 모퉁이로부터 5m 이내 ▲소방도로 및 소방시설(소화전 등) 5m 이내 등이다.

현행 도로교통법 상 이륜자동차 불법주정차의 경우 과태료 부과대상이 아닌 범칙금 부과대상이다.

이에 단속 권한이 경찰에 있어 지자체로 민원이 들어와도 경찰로 이관하게 되어 있다.

게다가 범칙금을 부과하려면 현장에 운전자가 있어야하는데 통상 위반행위자가 현장에 부재한 경우가 대부분인 오토바이 불법주정차의 경우 단속의 사각지대에 있는 셈이다.

이런 상황이다 보니 그간 오토바이는 보차도 구분도 없이, 심지어 어린이보호구역에까지 무분별하게 불법주정차 돼 왔다.

특히, 보도 내 주차는 단순 불법주정차를 넘어 보도 위 주행으로 이어지고 있어, 점자블록을 이용해 통행하는 시각장애인의 보행 안전에 큰 위협이 되고 있다는 것이 구의 판단이다.

구 관계자는 “중구의 경우 인쇄 및 봉제업체 등이 밀집되어 있어 다른 자치구에 비해 이륜차의 불법 주정차 문제가 더욱 심각하다”며 “거기에 코로나19로 인한 배달문화 확산으로 배달 라이더까지 더해져 상황은 악화 일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통행불편과 안전위협, 소음문제, 교통소통 방해 등 이로 인한 주민 민원이 날로 폭증하고 있어 이에 대한 정비대책 마련이 절실했다”고 강조했다.

이에 구는 먼저 경찰청 질의회신과 고문변호사 법률자문을 통해 불법주정차 이륜자동차 견인을 추진했다.

실제로 법률자문 결과 ▲교통에 위험을 일으키게 하거나 방해될 우려가 있을 경우 ▲어린이 보호구역 및 보도 위 주차로 보행자의 안전이 위험하거나 방해될 우려가 있을 경우, 과태료 부과 없이 견인이 가능하다는 자문 결과를 확보했다.

이를 근거로 구는 계도기간을 거쳐 중점견인지역을 정해 적발 시 견인조치 할 예정이다.

다만, 이륜차 전용 주차 공간이 부족한 실정과 생계형 라이더 등의 현실을 감안하여 무차별적 견인은 지양하고 리플릿 부착 등 자진 정비 기회를 부여하는 방식으로 계도 조치를 병행해 나갈 방침이다.

이와 함께 구는 이륜차 주차 공간 부족 문제 해결을 위해 전용 주차시설을 꾸준히 공급해 나갈 예정이다.

특히 구는 현재 오토바이 주차타워 건립을 위한 타당성 조사도 시행중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로 구는 조사 결과에 따라 접근성 및 효율성 등을 고려한 주차타워 건립 대상지를 선정할 예정이다.

서양호 중구청장은 "불법주정차 오토바이 견인 시행으로 그간 주민들이 겪어온 불편을 조금이나마 해소할 수 있길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불법주정차 차량 및 오토바이 정비를 통해 어린이와 어르신, 장애인 등 보행 약자들을 위한 안전한 보행환경 조성에 만전을 기하는 한편, 이륜차 주차 공간 확보에도 더욱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