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중환자 증가’ 수도권 일상회복 중단... 정부 “현재 계획없다”
‘중환자 증가’ 수도권 일상회복 중단... 정부 “현재 계획없다”
  • 윤종철 기자
  • 승인 2021.11.18 14: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 평택시 박애병원에서 의료진이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수도권 내 코로나19 중환자 병상 가동률은 '비상계획' 발동 수준인 75%를 넘어선 상태다. (사진=뉴시스)
경기도 평택시 박애병원에서 의료진이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수도권 내 코로나19 중환자 병상 가동률은 '비상계획' 발동 수준인 75%를 넘어선 상태다. (사진=뉴시스)

[한강타임즈 윤종철 기자] 최근 코로나19 신규확진 급증과 중증환자 증가로 병상 가동률이 80%에 달하고 있는 수도권에 대한 ‘비상계획(서킷 브레이커)’ 조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비상계획이 실시되면 지난 1일부터 실시되고 있는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 조치가 잠시 중단되게 된다.

또한 영업시간 제한과 사적모임 금지 등 기존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를 강화하게 된다.

이에 대해 정부는 현재까지는 ‘비상계획’을 시행할 계획이 없다는 점을 재차 확인했다.

다만 방역 상황이 악화한 점을 고려해 지역별로 세부 방역 조치는 강화할 수 있다는 여지를 내비쳤다.

손영래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사회전략반장은 18일 오전 기자단 설명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비상계획을 지역별로 분리해 적용하는 것은 실효성이 떨어져 전국 단위로 시행한다”면서도 “감염 양상이 일부 지역을 중심으로 나타난다면 지역적인 방역 강화는 가능하다”고 여지를 열어뒀다.

앞서 방역 당국은 비상계획 논의에 필요한 긴급평가 기준 중 하나로 '중환자실 병상 가동률 75%'를 규정했다.

그러나 일상회복 전환 이후 확진자와 위중증 환자 증가세가 두드러지면서 이날 0시 기준 위중증 환자는 506명으로 현재 의료체계가 감당 가능한 500명 수준을 초과한 상태다.

중환자 병상 여력도 전날 오후 5시 기준 전국 중환자 병상 가동률은 63.8%를 기록하고 있다.

특히 수도권 중환자 병상 가동률은 78.2%로 이중 서울 지역 가동률은 이틀 연속 80% 이상으로 상황이 악화하고 있다.

이에 일각에서는 수도권만이라도 영업시간이나 사적모임을 규제하는 내용의 비상계획을 발동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그러나 방역당국은 유행이 확산하는 일부 지역에서만 취약시설 방역을 강화할 수는 있지만, 종전의 거리두기 자체를 일부 지역에 적용하는 방안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봤다.

손 반장은 “수도권도 유행 규모가 급격히 증가하면서 위중증 환자가 증가하기보다는 고령층과 요양병원 등 취약시설을 중심으로 감염이 증가하는 양상”이라며 "일상회복을 중단하고 종전의 거리두기 조치를 강화하는 게 맞지 않다"고 설명했다.

이어 “영업시간 규제, 사적모임 인원 규제 등을 지역별로 다르게 실시하는 건 효율성이 떨어진다고 본다”며 “거리두기 강화를 염두에 둔 비상계획을 지역별로 분리 시행한다면 효율성이 떨어진다. 상당히 보수적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현재도 요양병원·시설 면회를 제한하고, 종사자 대상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주 2회로 의무화하는 등의 조치를 하고 있다”며 “시설 등의 방역 관리 강화, 역학조사와 진단검사 강화 등 지역적으로 분리해 할 수 있는 조치가 효과적이라 본다”고 말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