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이재명, 쌀값 하락에 "농민들 걱정 없도록 최선 다할 것"
이재명, 쌀값 하락에 "농민들 걱정 없도록 최선 다할 것"
  • 오지연 기자
  • 승인 2021.11.24 13: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출처=뉴시스
사진출처=뉴시스

 

[한강타임즈 오지연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쌀값 하락과 관련해 "신속한 선제 대응으로 농민들이 걱정 없이 농사지으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24일 이 후보는 이날 페이스북에 "쌀값 하락, 비료 가격 폭등 없게 선제 대응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후보는 "적정가격이 무너지지 않게 대응해야 한다"며 "시기를 놓치면 농민들이 더 큰 피해를 입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쌀 27만 톤을 즉시 시장 격리해 농업인의 걱정을 덜어드리겠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지난해 개정된 '양곡관리법'은 초과생산량이 생산량의 3% 이상이거나 수확기 가격이 전년 가격보다 5% 이상 하락한 경우 시장격리를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후보는 "내년 1월부터 적용될 비료 가격 인상은 농민들에게 큰 걱정"이라며 "현재 상황을 방치하면 내년에 농업인이 부담해야 하는 액수는 무려 5천214억 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된다"고 전했다.

이어 "2008년 비료 가격 인상 시 상승액의 70%를 정부와 농업, 업체가 분담한 전례가 있다"고 말했다.

또한 "인건비와 자재비 인상으로 수익조차 내기 어려웠던 농가에 추가 부담이 없도록 정부가 인상된 전액을 내년 예산에 반영하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후보는 "농업을 지키는 일은 농민뿐만 아니라 우리 국민과 나라를 지키는 일"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