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한 문단 속 Review: 자기계발] 도서 ‘더 늦기 전에 MBA가면 어때요?’
[한 문단 속 Review: 자기계발] 도서 ‘더 늦기 전에 MBA가면 어때요?’
  • 박수빈 기자
  • 승인 2021.11.25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 박수빈 기자] 도서 더 늦기 전에 MBA가면 어때요?’

국승운·김준이·김성식·김태윤·문은영·민복기·배고은·박성연·주선하·전선함·김회택 지음원앤원북스 펴냄자기계발·직장인 도서ISBN 979-11-7043-257-9 03320

 

 

도서 ‘더 늦기 전에 MBA가면 어때요?’
도서 ‘더 늦기 전에 MBA가면 어때요?’

 

저는 보통 발표를 준비할 때 스크립트를 작성하고, 타이머를 켜 두고 시간을 재며 연습합니다.

실제 발표에서 긴장하면 말이 조금 빨라지거나 느려질 수도 있으니 그 부분까지 감안해 넉넉하게 준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추가 팁을 드리자면 발표는 길어지는 것보다 차라리 빨리 끝나는 것이 청중들의 호응을 얻어내기 좋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발표 자료를 보면서 연습하다 보면 특별히 강조해야 할 곳과 언급만 하고 넘어가야 할 부분도 보이게됩니다.

이런 부분을 짚어주는 것도 발표의 중요한 스킬이죠.

 

정리하자면 스크립트를 작성할 것(보통 저는 서두의 인사말과 중간중간에 칠 농담까지도 스크립트에 적습니다),

타이머를 켜고 시간을 맞출 것,

리허설을 할 것(영상 소리는 잘 나는지, 폰트는 깨지지 않는지,

마이크는 잘 되는지를 미리 현장에서 확인합니다)을 당부드립니다.”

 

4장 직장인을 위한 슬기로운 MBA 생활_193p

 

 

 

직장생활과 함께 학업을 병행하고자 하는 독자들을 위해 대학원 생활의 팁을 전하는 부분이다. 언급한 부분은 배고은 저자가 완벽한 PT의 노하우를 전하는 부분으로, 5가지 단계를 나눠 전한다. 먼저 발표자가 바라볼 때도 흥미로운 주제여야 한다는 조언을 시작으로 목차의 구성과 이에 따른 자료 수집과 선별 등을 차근히 설명한다. 윗부분은 그중 스크립트 작성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는 부분으로 PT만렙 저자의 노하우를 전하는 부분이다.

도서 ‘더 늦기 전에 MBA가면 어때요?’는 MBA 진학을 염두하고 있는 독자들을 위해 연세대MBA원우 11명이 뭉쳐 출간한 도서다. 대학원을 선정하는 방법부터, 입학 준비, 학업, 네트워크 등 다양한 관점에서 예비 후배들에게 조언을 전한다. 저자들는 단순히 MBA 입학을 독려하지만은 않는다. 직장생활과 병행하는 학업이 쉽지 않은 현실을 소탈히 전한다. 그럼에도 대학원 생활이 주는 활력, MBA가 커리어에 주는 영향 등을 소개하며 MBA를 고민하고 있다면 차근히 준비해볼 것을 권한다. 이어 대학원에 입학했을 때 수업과 네트워크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저자들만의 유용하한 팁을 함께 전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