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보육부터 일자리까지'... 성동구, 올해 ‘지역복지사업’ 평가 7관왕
'보육부터 일자리까지'... 성동구, 올해 ‘지역복지사업’ 평가 7관왕
  • 윤종철 기자
  • 승인 2021.12.15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월 구청 환경미화원들이 행당1동 든든한끼누리소에   쌀, 라면, 즉석밥 등의 기부물품을 전달하고 있다.
지난 1월 구청 환경미화원들이 행당1동 든든한끼누리소에 쌀, 라면, 즉석밥 등의 기부물품을 전달하고 있다.

[한강타임즈 윤종철 기자] 성동구(구청장 정원오)가 ‘2021년 지역복지사업 평가’에서 7관왕을 달성했다.

이로써 구는 지역복지사업 부분에서 5년 연속 수상이라는 영광을 안았다.

‘지역복지사업평가’는 전국 229개 시군구를 대상으로 총 17개의 복지 분야를 평가해 세부 평가지표별 정성 및 정량 평가와 함께 현지실사를 병행해 엄격한 심사과정을 거쳐 수상단체를 선정한다.

구가 수상한 분야는 ▲사회서비스 일자리 창출 ▲사회보장급여 점검 관리 ▲사회서비스원 운영지원 ▲사회보장급여 사후 관리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제공 ▲사회적경제 활성화 ▲보육정책분야로 대상 2, 최우수상 2, 우수상 3개를 동시에 수상했다.

대상을 받은 ‘사회서비스 일자리 창출’ 분야에서는 ‘성동미래일자리 주식회사 운영’, ‘임산부 가사 돌봄 서비스’, ‘성동 푸르미 재활용 정거장 운영’ 등 106개 사업에서 8,439명의 고용 창출을 인정받았다.

‘사회보장급여 점검 관리’ 분야에서는 복지 부정수급 전담반 운영과 부정수급 신고포상금 규칙(‘21.6) 제정 등 부정수급 예방을 위한 제도 개선을 통해 복지 예산을 효율적으로 집행하려는 노력 또한 탁월했다는 평가다.

사회서비스원 민간지원사업 참여 정도, 협력체계 구축, 특화 사업 추진 등을 토대로 심사하는 ‘사회서비스원 운영지원’ 분야에서도 서울시 최초로 성동구에 설치된 사회서비스원 성동종합재가센터의 대체인력 지원 사업 등 사업 활성화를 위한 다각적인 노력이 높은 점수를 받았다.

‘사회보장급여 사후관리’ 분야에서도 처리기한 준수 등 서비스 대상 관리를 충실히 수행한 결과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특히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제공’ 부문에서는 2017년부터 5년 연속 수상이라는 기록을 달성했다.

복지상담전문관 배치 및 One-Stop 종합상담 강화 등 복지전달체계 개선의 꾸준한 노력과 ‘든든한 끼 누리소’, 심리방역을 위한 희망백신 사업 등 위드 코로나에 따른 보건복지 수요에 대한 위기상황 대응 부분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지난해에 이어 연속으로 수상한 ‘사회적경제 활성화’ 부문은 청년 취창업 지원을 위한 언더스탠드 에비뉴와 다문화 가정 등 아동 맞춤형 사회서비스 온라인 학습 ‘글방’ 운영 등 사회적 경제 조직 참여를 통한 지역 내 문제 해결이 우수하다는 평을 받았다.

아울러 ‘보육정책’ 분야에서는 교재·교구 및 방역소독기를 어린이집에 지원하고, 찾아가는 장난감 대여, 보육교직원과 아동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마스크 제공 등 꼼꼼한 코로나19 방역대응으로 우수상을 수상했다.

구는 장기화된 어린이집 휴원으로 지친 아동, 부모, 어린이집을 위해 유기농 급간식꾸러미, 특별활동비, 사회보험료, 투명마스크, 부모교육 등을 지원하여 차별화된 다양한 보육정책을 펼치기도 했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지역복지사업 평가에서 7관왕을 하며 5년 연속 수상이라는 결실로 성동구 지역복지의 우수성을 다시 한 번 알리게 됐다”며, “이에 안주하지 않고 앞으로도 주민의 복지 수요에 맞춘 다양한 사업추진으로 포용복지 성동을 만들어 가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