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이재명ㆍ윤석열 TV토론 '산 넘어 산'... 국민의당ㆍ정의당 '토론저지' 반발
이재명ㆍ윤석열 TV토론 '산 넘어 산'... 국민의당ㆍ정의당 '토론저지' 반발
  • 윤종철 기자
  • 승인 2022.01.18 1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27일 밤 10시부터 진행…토론 주제·방식 추후 결정
국민의힘, "토론 요청 공문을 그대로 발표... 31일 추가 협의"
국민의당ㆍ정의당... "거대양당 정치담합... 법적 대응할 것"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윤석열 국민의힘,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가 17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2022 재경 대구경북인 신년교례회에서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윤석열 국민의힘,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가 17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2022 재경 대구경북인 신년교례회에서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강타임즈]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간 TV토론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거대 양당의 유력 후보들의 1대 1 대결인 데다 역대 '비호감 선거'라고 불릴 만큼 양 후보간 터져나오고 있는 각종 논란이 지지자들과 유권자들의 관심을 끌기 충분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TV토론은 양당의 시작부터 혼선을 빚고 있다. 특히 이번 TV토론에서 제외된 국민의당과 정의당 측에서는 부당한 차별이라고 반발하며 법적 대응도 예고하는 등 강력 저지에 나서 실제로 TV토론이 성사되기까지 적지 않은 난관이 예상된다.

앞서 민주당은 이 후보와 윤 후보의 양자 TV토론회를 오는 27일 밤 갖기도 했다고 밝히면서 이목을 모았다.

박주민 민주당 선대위 방송토론콘텐츠 단장은 "27일 후보간 양자 토론은 민생 대안과 미래 비전 및 이를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누가 가졌는지 검증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박 단장은 "27일 밤 10시부터 12시까지 120분간 양자 토론을 한다는 것만 결정됐다"며 "토론 주제와 방식 등 세부사항은 추후 룰 미팅을 통해 정해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간 윤 후보와의 TV토론을 요구해온 민주당의 입장에서는 이번 토론회를 통해 최근 다시 접전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는 지지도를 끌어올릴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가 나온다.

그러나 이에 국민의힘 측에서는 27일 첫 양자 TV 토론 일정과 관련해 "사실하고 다른 내용"이라며 오는 31일 토론회를 열 것을 요구하고 나서며 혼선이 발생했다.

국민의힘 TV토론 협상단 대표인 성일종 의원은 "민주당과 우리 당이 구정 전에 토론하기로 한 것을 협조 요청한 공문을 공중파에 보냈다"며 "그 의견을 달라고 한 것이고 의견이 27일로 왔는데 이것을 그대로 발표한 것 같다"고 설명했다.

성 의원에 따르면 27일 토론 일정은 방송국의 의견이고 이를 국민의당은 아직 받아들이지 않았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27일과 31일을 놓고 다시 합의가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성 의원은 "민주당하고 저희가 다시 어느 날짜가 적합한지 (오늘이라도 만나) 협의하도록 하겠다"며 "저희가 생각하는 것은 설 전날이 전 세대가 다 모이고 저녁식사를 해서 31일이 가장 적합하다는 생각"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시간대는 오후 10시 넘어서는 무리가 있어 보이고 가능하면 황금 시간대에 토론이 이뤄졌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와 심상정 정의당 후보와의 4자 토론 가능성에 대해서는 "논의 대상이 아니다. 양자로 하기로 해 합의한 것으로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잘라 말했다.

그러나 이같은 민주당과 국민의힘의 생각과는 달리 양자 토론을 보는 국민의당과 정의당은 '정치담합'이라며 크게 반발하고 있다.

가뜩이나 최근 지지율이 상승하고 있는 안 후보의 입장에서는 이번 설 연휴 양 후보의 TV토론으로 관심이 멀어질 수 있어 불만이 클 수밖에 없다. 심상정 후보 역시 최근 칩거를 접고 새롭게 마음을 다잡아 대선전에 뛰어든 가운데 결코 묵과할 수 없는 사항이다. 

국민의당 중앙선대위 대변인단은 "이번 양당의 정치담합은 국민의 알권리를 박탈함과 동시에 700만에 달하는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를 지지하는 국민들을 투명인간 취급하는 정치적 거래로 규정한다"고 비판했다. 이어 "받으라는 쌍특검은 깔아뭉갠 채 쌍토론의 야합으로 선거판을 양강구도로 만들려는 획책을 즉각 중단하라"며 "국민의당은 모든 수단을 강구해 양자토론을 저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방송사를 향해서도 "방송의 공영성과 선거중립성을 위해 토론을 주관하게 될 방송사는 거절 의사를 표명해 주기 바란다"고 촉구하기도 했다.

정의당 역시 '키가 작다고 시험장을 내쫓는 격"이라며 "우리 사회의 수많은 약자와 소수자들의 목소리를 배제하겠다는 것으로 국민의 알권리 침해"라고 반발했다.

이동영 정의당 수석대변인은 "두 후보 모두 공정을 말해놓고서 사실상 선거운동 담합인 양자토론을 강행하는 것은 명백한 국민 기만이자 두 후보의 오만"이라며 "정의당은 기만적이고 불공정한 양자 토론을 막기 위해 법적 대응을 비롯한 전당적 집중 행동에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배진교 정의당 원내대표는 "(TV 토론회) 이를 받아들인 방송사들에게도 책임이 있다"며 "균등한 기회와 편성의 균형성을 유지해야 하는 방송법도 위반하고 양당의 언론 통제 하에 제 발로 들어갔음을 자인하는 모습"이라고 꼬집기도 했다.

민주당은 27일, 국민의힘은 31일, 국민의당과 정의당은 4자 토론을 요구하며 토론회를 막아서고 있는 가운데 설 연휴 TV토론회를 볼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