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與 좌장 이해찬, "김건희만 안 보이는 대선"...이재명 전면 지원 나서
與 좌장 이해찬, "김건희만 안 보이는 대선"...이재명 전면 지원 나서
  • 이현 기자
  • 승인 2022.01.19 13: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해찬 "34년 정치 생활서 이런 대선 처음 봐"
"윤석열 제2부속실 폐지? 외교 무지 드러내"
일각선 與 좌장 일성에 내부결집 효과도 기대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상임고문이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대한민국 대전환 선거대책위원회 미래시민광장위원회 출범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상임고문이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대한민국 대전환 선거대책위원회 미래시민광장위원회 출범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강타임즈 이현 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상임고문이 "대선 후보 중 오직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배우자 김건희 씨만 보이지 않는다"고 지적하며 대야(對野) 공세 전면에 섰다. 이 고문은 그간 이재명 민주당 후보에게 물밑 조언만 하는 등 대선 측면 지원에 그쳤지만, 차기 대선이 불과 50일도 채 남지 않은 분기점에 접어들자 야당 대선 후보의 아킬레스건을 집중 타격하며 화력 지원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일각에선 '민주당 좌장'으로 평가되는 정계 원로의 이같은 일성에 야당 대선 후보의 네거티브 이슈를 접점으로 여권 내부 결집이 탄력을 받을 수 있다는 평가다. 이 고문은 당내 친노(親盧)·친문(親文) 등 당권파와 주사파 사이에서 여전히 신망이 두터운 인물로 평가되는 만큼, 이번 공개 발언이 이낙연 전 대표를 위시한 강성 친문계의 '반(反)이재명 정서' 등 당내 잡음을 불식시키기 위한 움직임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이 고문은 지난 18일 이 후보의 소통 플랫폼인 '이재명 플러스'에 칼럼을 기고하면서 "34년 정치 생활에서 이런 대선은 처음 본다"며 "나서지 않는 것인지 못하는 것인지 내부 사정이야 모르겠지만 참으로 공인으로서 어울리지 않는 일"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대선 후보의 배우자도 당연히 공인이다. 윤 후보는 (김 씨가) 자신의 아내일 뿐이며 제2부속실도 없애겠다는데 이는 얼마나 국가 내치와 외교에 무지한지를 드러내는 말일 뿐"이라며 "대통령의 배우자는 국가원수의 배우자로 국내의 여러 공적 사업뿐만 아니라 국제 외교에서의 역할도 담당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앞서 윤 후보가 집권 시 대통령의 배우자를 보좌하는 청와대 제2부속실을 폐지하겠다고 밝힌 것을 두고 영부인에 대해 법적 영역 밖의 지위를 관행화시키는 것은 맞지 않다는 논리를 들어 반박한 것. 

그러면서 "영어로 대통령의 부인을 '퍼스트레이디'라고 하는데, 제일 높은 여성이란 뜻이 아니라 가장 큰 책임을 가진 여성이라고 해석해야 한다"며 "이런 책임을 맡을지도 모르는 후보의 배우자가 어찌 공인이 아닐 수 있겠으며, 그 배우자의 말과 행동이 대선이라는 공적 사업에서 어찌 검증 대상이 아닐 수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이어 "대선에서 후보자의 배우자들이 국민 앞에 서서 자신의 생활과 생각을 공개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며 "실제로 이 후보의 부인인 김혜경 씨,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와 김동연 새로운물결 대선 후보의 부인들도 공인으로서 책임을 다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그는 국민의힘이 김건희 씨 통화 녹취록의 방송금지 가처분을 신청한 데 대해선 "자신이 한 말인데 이를 공개하지 않겠다고 법원에 가처분신청까지 내는 것은 공인으로서 차마 할 일이 아니다"라며 "이런 짓을 한 윤 후보와 국민의힘은 부끄러운 줄 알아야 한다"고 일갈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