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이재명, 경기도 공약... “'GTX 추가신설' 수도권 30분 생활권”
이재명, 경기도 공약... “'GTX 추가신설' 수도권 30분 생활권”
  • 윤종철 기자
  • 승인 2022.01.24 0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3일 오후 경기 화성시 동탄중앙어울림센터 앞 광장에서 열린 '매타버스' 화성, 민심 속으로! 행사에서 화성 시민들에게 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3일 오후 경기 화성시 동탄중앙어울림센터 앞 광장에서 열린 '매타버스' 화성, 민심 속으로! 행사에서 화성 시민들에게 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강타임즈 윤종철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24일 “경기도의 대전환, 반드시 이루겠다”며 경기도 6대 공약을 발표했다. 특히 이 후보는 경기도 고질문제인 교통문제에 대해 GTX 추가신설과 기존 GTX의 속도를 높여 수도권 전역을 평균 30분대의 생활권으로 연결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경부고속도로 경기도 구간의 지하화와 경기도 동서남북 4개 권역별로 각각의 ‘개발공약’도 구체적으로 제시했다.

이 후보는 성남시장과 경기도지사를 지내며 경기도가 처한 현실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는 만큼 이번 공약이 최대 승부처인 경기도 민심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이 후보는 이날 오전 경기도 용인시의 한 아트홀에서 “경기도는 대한민국 경제의 중심이자 전국 인구의 4분의 1을 차지하는 대한민국의 축소판”이라며 “활기차게 살아 움직이는 경기도, 청년이 미래를 꿈꾸며 마음껏 일할 수 있는 경기도, 한반도 평화경제를 선도하는 경기도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이 후보가 발표한 6대 경기도 공약은 ▲GTX 플러스 프로젝트 ▲1기 신도시 재정비 ▲경기남부권 첨단산업 거점벨트 ▲경기북부 평화경제특구 ▲경기동부 입지규제 개선 ▲경기서부 생태공원 조성 등을 제시했다.

이에 따르면 우선 이 후보는 GTX에 신규노선을 추가하는 ‘GTX 플러스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한편 기존 GTX-A·B·C 노선의 속도도 높이기로 했다.

특히 이 후보는 “동탄~평택 구간 연장의 GTX-A+, 북부구간은 동두천까지, 남부구간은 병점~오산~평택 구간 연장과 금정~안산~오이도로 연결하는 GTX-C+를 각각 추진하겠다”며 “GTX-D 김포~부천 구간, 세칭 '김부선'의 경우는 강원~하남구간까지 연결하겠다”고 밝혔다.

이밖에도 이 후보는 GTX-E(인천~시흥·광명신도시~서울~구리~포천), GTX-F(파주~삼송~서울~위례~광주~이천~여주)과 서부선, 서울지하철 5·6·7·8·9호선과 인천2호선, 소사·대곡선 연장도 약속했다.

이와 함께 이 후보는 “양재IC와 동탄IC에 걸친 경부고속도로 경기도 구간의 지하화를 추가적으로 검토하겠다”며 “수원 군공항 이전과 연계해 경기 남부 공항 건설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분당·산본·일산·중동·평촌 1기 신도시를 자족가능한 스마트도시로 재탄생시키겠다”며 “특별법을 제정하고 재건축·재개발 및 리모델링 규제를 완화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후보는 “용적률이 500%까지 허용되는 4종 일반주거지역을 적용하고 인허가를 신속히 진행해 시간과 비용을 확 줄이겠다”며 “리모델링은 세대수 증가와 수직증축으로 사업성을 높이고 중대형 아파트의 세대 구분 리모델링을 확대하겠다. 재개발 활성화를 위해 종 상향과 같은 추가 인센티브 부여를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이 후보는 경기도 4개 권역별 ‘개발공약’도 각각 제시했다.

남부권은 광명·시흥 첨단산업 혁신 클러스터, 판교 ICT 핀테크 팹리스 육성, 용인 반도체 국가전략산업 특화단지, 화성·오산·기흥·평택·이천 글로벌 반도체 허브화, 경기남부 노후산단 스마트·그린산업단지 전환 등의 계획을 밝혔다.

북부권에 대해선 미군 반환 공여지를 국가 주도로 개발하고, 평화경제특구법 제정을 통해 접경지역을 첨단산업단지로 조성하고 DMZ를 생태평화지구로 지정해 관광을 활성화하겠다는 구상을 내놨다. 여기에 경기순환철도망 추진을 지원하고 경원선 연장·동서평화고속도로 연결 등의 사업도 추진하기로 했다.

동부권에 대해선 상수원 규제를 일부 개선하고, 규제가 불가피할 경우 보상을 강화하기로 했다. 하남~양평간 고속도로, 국도3호선 이천~여주 사업, 수서~광주, 여주~원주 복선전철 등 광역교통망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친환경 모빌리티 체계 구축과 함께 헬스투어 힐링특구 조성도 지원하겠다고 했다.

마지막으로 서부권은 안양천, 안성천, 오산천, 경안천, 문산천, 한탄강 등에 친환경 생태공원 조성을 지원하고, 안양교도소 이전도 조기에 마무리하겠다고 했다.

이 후보는 “약속은 반드시 지키고 마는 저 이재명이 이제 경기도민 여러분 앞에 더 큰 약속을 드린다”며 “더욱 폭넓은 권한과 책임으로 우리 경기도민의 삶을 바꾸고 경기도를 또 한번 도약시키겠다”고 지지를 호소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