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서울시 모범·유공 납세자 22만 2천명 인센티브 준다
서울시 모범·유공 납세자 22만 2천명 인센티브 준다
  • 안병욱기자
  • 승인 2011.03.01 2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는 3월 3일 납세자의 날을 맞아 어려운 경제여건에서도 시정운영의 토대가 되는 지방세를 성실히 납부한 모범납세자 22만1,979명과 모범납세자 중 세입의 안정적인 자주 재원확보에 기여한 유공납세자 43명을 선정했다.

서울특별시 모범납세자 및 유공납세자는 지방세를 성실하게 납부한 모범적인 납세자를 선정해 납세자의 자긍심을 높이고 모든 납세의무자의 자진 납부의식을 고취시켜 안정적인 자주 재원확보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07년에 처음 도입됐다.

올해 서울특별시 모범납세자 선발기준은 2011.1.1 현재 최근 3년간 지방세 체납사실이 없는 자로서 연간 3건 이상의 지방세를 납기 내에 성실하게 납부한 시민을 선정했다.

모범납세자는 시의원·변호사·공인회계사·세무사 등으로 구성된 서울특별시 모범납세자 선정·심의위원회에서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선정했다. 선발된 모범납세자는 22만 2천명으로 그 규모가 전국 최고 수준이다.

유공납세자의 경우는 모범납세자 중 안정적인 세입재정 확보에 기여한 자를 자치구청장으로부터 추천을 받아 선발하는 것으로, 유공납세자에게는 성실히 세금을 납부하고 시의 재정에 특별히 기여 한 것을 기려서 서울특별시장의 감사장을 전달할 예정이다.

우리은행 대출시 최대 0.5% 금리 인하 등 모범납세자 인센티브 제공

서울시는 이번에 선발된 모범 및 유공납세자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모범납세자는 우리은행에서 대출시 최대 0.5%의 금리 인하와 22종의 각종 은행 수수료가 면제된다. 또, 서울신용보증재단 신용대출을 위해 신용평가시 5%의 가산점 혜택이 2011.3.1~ 2012.2.29까지 1년간 지원혜택이 제공된다. 우리은행에서 5천만원의 담보대출을 받는 경우에는 1인당 연간 25만원의 금리 인하 혜택을 받게 된다.

유공납세자에겐 시 및 자치구 공영주차장 주차요금 면제 등 추가 혜택

유공납세자에게는 모범납세자에게 주어지는 혜택 이외에 시 및 자치구의 공영주차장 주차요금 면제와 함께 지방세 세무조사를 받지 않는 추가 혜택이 주어진다. 서울시 공영주차장 주차요금은 정기주차의 경우 매월 주간은 1십만원에서 야간에는 4만원까지 면제되며, 일일주차의 경우에는 시간당 1,800원의 면제혜택을 받을 수 있다.(노외, 정기, 3급지 기준) 서울시 모범납세자 선정여부는 서울시 ETAX 홈페이지와 서울시 다산콜센터(국번 없이 120번)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우리은행에 대출 등을 신청하고자 하는 모범납세자는 대출 신청시 서울시 ETAX 홈페이지 또는 가까운 구청(세무과), 주민자치센터에서 모범납세자 증명서를 출력해 제출하면 모범납세자 대출금리 인하 등을 지원받을 수 있다. 유공납세자 중 주차요금 면제를 받기 위해서는 서울시로부터 주차요금 면제용 스티커를 발부받아 차량 좌측에 부착하면 된다.

서울시는 자진 납세의식 고취와 세입의 안정적인 확보에 기여한 납세자에게 더 많은 혜택을 주기 위해 ‘12년도에는 유공납세자를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김근수 서울시 세무과장은 “고액의 납세자뿐만 아니라 중산층의 납세자도 성실하게 세금을 납부하면 사회적으로 존경과 우대를 받을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보람과 자긍심을 심어주기 위해 모범납세자를 대규모로 선발했다”고 말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