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尹-安, 후보 단일화 선언... 與 비상체제 전환
尹-安, 후보 단일화 선언... 與 비상체제 전환
  • 윤종철 기자
  • 승인 2022.03.03 0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야권 단일화에 전격 합의한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와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가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마친 뒤 함게 손을 잡고 있다. (사진=뉴시스)
야권 단일화에 전격 합의한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와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가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마친 뒤 함게 손을 잡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강타임즈 윤종철 기자]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와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가 전격적으로 단일화를 선언했다. 안 후보는 윤 후보에 대한 지지를 약속하며 후보직 사퇴 의사도 표명했다. 또 두 당은 선거 후 즉시 합당도 추진하기로 했다.

이에 민주당은 이를 ‘나눠먹기 야합’이라고 강하게 비판하며 비상대응체제 돌입을 선언하는 등 비상대응에 나섰다.

윤 후보와 안 후보는 3일 국회에서 ‘공정과 상식, 통합과 미래로 가는 단일화 공동선언문’을 발표하고 단일화를 전격 선언했다.

선언문에서 안 후보는 “저 안철수는 윤석열 후보를 지지하기로 했다”며 “함께 정권을 교체하고, 함께 정권을 인수하고, 함께 정권을 준비하며, 함께 정부를 구성하여 정권교체의 힘으로 정치교체, 시대교체가 될 수 있도록 국민의힘과 국민의당, 두 당은 선거 후 즉시 합당을 추진할 것이다”고 밝혔다.

그간 단일화 결렬을 선언하며 완주 의지를 밝혀왔던 만큼 안 후보의 이같은 전격적인 단일화 수용은 매우 놀랍다는 반응이다.

이에 대해 안 후보는 “그간 많은 고민을 하고 많은 분의 말을 들었다”며 “저는 지난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제 몸을 던져가면서 우리나라를 조금 더 좋은 대한민국으로 바꾸고자 정권교체에 몸을 바친 사람이다. 제 개인적인 어떠한 손해가 나더라도 그 대의를 따르는 게 맞다”고 설명했다.

윤 후보는 “어제 TV토론을 마치고 늦은 시간에 만나서 이런 구체적인 조건이랄 것도 없이 오늘 우리가 공동선언문에서 말한대로 대의를 함께하기로 했다”며 “안 후보님을 그 전부터 뵙고 여러차례 만나고 했으면 서로가 훨씬 더 상대방을 더 잘 이해하고 신뢰할 수 있지 않았겠냐는 아쉬움이 있다”고 말했다.

한편 ‘여론조사 경선을 통한 단일화’를 고수했던 데 대해서 안 후보는 “이미 여론조사가 가능한 시간은 지났다”며 “현실적으로 가능한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 제 결심에 따라서 실망한 분들도 많이 계시리라 생각한다”며 “제3당으로 계속 존속하며 열심히 투쟁하기를 원하는 분도 많이 계실 거다. 이 자리를 빌어 그분들께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 그 분들이 실망하지 않도록 반드시 대한민국을 더 좋은 나라로 만드는 제 실행력을 증명해 그분들께 보답하겠다”고 덧붙였다.

‘입각을 고려하느냐’는 질문엔 한숨을 쉬더니 “제가 앞으로 어떤 역할을 하는 것이 국민께 정말로 도움이 되는 일인지, 우리나라가 한 단계 앞서서 나갈 수 있는 일인 지에 대해서는 솔직하게 좀 더 고민이 필요하다”며 “여러가지 가능성이 있지 않느냐”며 가능성을 열어뒀다.

반면 민주당은 24시간 비상대응 체제로 전환하며 파장 진화에 나섰다. 우상호 민주당 선대위 총괄본부장은 이날 긴급 기자간담회를 갖고 “새벽에 갑자기 이뤄진 윤석열, 안철수 두 후보의 단일화는 자리 나눠먹기형 야합으로 규정한다”며 “이재명 후보 선대위는 차분하게 대응하되 비상한 각오와 결의로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대한민국 국민은 현명하다. 지금까지 진행 과정을 다 지켜봤기 때문에 이에 대한 엄정한 심판이 이뤄질 걸로 기대한다”면서 “선대위는 향후 24시간 비상 체제로 전환해 총력 대응에 나서겠다. 당원과 지지자들이 비상한 결의로 나서주길 호소한다. 우리에겐 아직 6일의 시간이 남아있다”고 강조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