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천체망원경으로 태양 관측’... 노원구, ‘천문우주과학관’ 프로그램
‘천체망원경으로 태양 관측’... 노원구, ‘천문우주과학관’ 프로그램
  • 윤종철 기자
  • 승인 2022.05.30 0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양안경을 활용해 태양을 관측하고 있는 아이들
태양안경을 활용해 태양을 관측하고 있는 아이들

[한강타임즈 윤종철 기자] 노원구가 노원천문우주과학관에서 아이들의 과학적 호기심을 자극하고, 우주와 천문에 대한 상상력을 키워줄 수 있는 프로그램이 눈길을 끌고 있다.

특히 태양안경과 천체망원경 등을 이용해 태양을 관측하는 체험 프로그램은 아이들의 큰 관심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먼저 ‘과학탐구교실’은 코로나19 방역 준수를 위해 온라인 진행되던 수업이 대면수업으로 전환돼 진행된다.

교육대상은 초등학교 1~2학년, 3~4학년, 5~6학년으로 나누어서 진행되며, 수업의 집중도를 높이기 위해 반별 10명씩 소수정예로 운영한다. 주 1회, 총 6주 과정이며, 수업기간은 6월8일부터 7월19일까지다.

개설과목은 ‘생명탐구’와 ‘우주탐구’ 2과목이다.

‘생명탐구’는 씨앗, 딱정벌레, 모기, 벌, 날개, 잎을 주제로 관찰과 만들기 수업으로 진행하며, ‘우주탐구’는 태양계, 수성, 금성, 화성, 목성과 토성, 천왕성과 해왕성을 주제로 각 행성의 특징과 우주탐사선 알아보기, 태양계 모빌 만들기 등으로 진행한다.

교육비는 과목당 5만원이며, 수업은 학년에 맞게 중복신청이 가능하다. 수업 신청은 오는 6월2일 24시까지이며, 노원천문우주과학관 홈페이지에서 접수하면 된다.

주말을 알차게 보낼 수 있는 주말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상설 전시관 ▲빅뱅에서 현재에 이르는 우주와 지구, 생명 진화의 역사를 살펴보는 ‘빅히스토리관’ ▲우주관측 역사를 살펴볼 수 있는 ‘코스모스관’ 등이다.

소독방역 시간(12:00~13:00)을 제외한 09:30부터 17:30까지 즐길 수 있다.

특히 상설전시관 외에도 특별체험 ▲태양관측 ▲VR(가상현실)체험 ▲천체투영실 영상관람도 즐길 수 있다.

‘태양관측’은 태양안경, 천체망원경 등을 이용해 태양을 관측하는 체험으로 토·일요일 각 4회씩 운영한다. 단, 우천시에는 관측이 불가하다. ‘VR체험’은 토·일요일 각 7회 운영하며 VR로 우주와 관련한 퀴즈를 풀어본다.

‘천체투영실 영상’은 토·일 각 7회 상영한다. 돔형태의 영상실에서 평면 스크린이 아닌 반구모양의 거대한 스크린과 고음질 사운드로 색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다. 회차별로 ‘코코몽의 우주탐험’, 오로라의 실제 모습과 생생한 CG로 구성한 ‘오로라’, ‘138억년의 우주여정을 담은 ’코스모스 오딧세이‘ 등 5개의 영상을 상영한다.

특별체험은 별도의 체험비 없이 입장료만으로 이용 가능하다.

2017년 6월 개관한 ’노원천문우주과학관‘은 지하1층 지상 6층 규모로, 지난해 3월 전시체험물 확충 및 내부시설 리모델링을 완료하고 재개관했다.

운영은 화요일부터 일요일, 오전 9시 30분~오후 5시 30분까지다. 입장료는 5세 이하 유치원생과 65세 이상, 국가유공자・장애인은 무료이며, 청소년(6세~19세) 1,000원, 성인은 2,000원이다.

프로그램 운영 횟수 등은 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으며, 예약 및 기타 자세한 사항은 노원천문우주과학관으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구 관계자는 “아이들의 과학적 호기심을 자극시켜 줄 탐구교실에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면서 “노원천문우주과학관에서 우주의 역사와 모습을 살펴보고, 경험하는 즐거운 시간을 가져보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