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2보]민주, '전대 준비위' 체제 돌입...산적한 내부 과제 어떻게 풀어갈까
[2보]민주, '전대 준비위' 체제 돌입...산적한 내부 과제 어떻게 풀어갈까
  • 이현 기자
  • 승인 2022.06.20 12: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일 당 비대위, 전준위원장에 안규백 추대
전대 룰, 지도체제, 세대교체론 등 숙제 산적
안규백 국회 국방위원이 9일 인천시 연수구 인천항 크루즈터미널에 정박해 있는 독도함에서 열린 제20회 함상토론회 개회식에 참석해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안규백 국회 국방위원이 9일 인천시 연수구 인천항 크루즈터미널에 정박해 있는 독도함에서 열린 제20회 함상토론회 개회식에 참석해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강타임즈 이현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20일 차기 정규 지도부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 준비위원회(이하 전준위) 체제에 돌입했다. 이를 통해 3.9 대통령선거와 6.1 지방선거 패배 후유증과 계파 갈등 등 내부 혼란을 수습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이날 오전 민주당 비대위는 안규백 의원이 전준위 위원장을, 전혜숙·김성주 의원이 부위원장을 맡는 것으로 조직 세부 구성안을 의결했다. 전준위 총괄본부장은 서삼석 의원이, 간사는 조승래 의원이 맡기로 했다. 특히 민주당은 준비위원 총 20여 명 가운데 청년위원 6명을 포진시키며 최근 당내에서 화두에 오른 세대교체론의 신호탄을 쏘아올렸다.   

민주당 전준위는 7월 말 후보 등록까지 남은 한 달여 기간 동안 전당대회 세부 룰을 정비한다. 전대 룰을 놓고 친명-친문 간 입장차가 확연한 만큼, 전준위의 역할이 막중한 상황이다. 민주당 당규에 따르면 현행 전대 룰(본선)은 투표 비중이 전국 대의원 45%, 권리당원 40%, 일반국민 여론조사 10%, 일반당원 여론조사 5%로 규정돼 있다. 현재 이재명 의원 등 친명계에선 대의원 투표 비중을 대폭 축소하고 권리당원과 일반당원의 비중을 확대하자고 주장하는 반면, 친문계는 현행 룰 유지에 힘을 싣고 있다. 

이에 안규백 준비위원장은 대의원 비중을 대폭 수정하는 것은 당 정체성과 맞지 않다며 전대 룰의 소폭 조정에 대해선 고민해보겠다는 입장이다. 전준위는 이밖에도 기존 당 지도부의 '단일지도체제'를 '집단지도체제'로 전환해야 한다는 당내 의견에 대해서도 방침을 확정지어야 한다. 민주당 일각에선 당권이 특정인(당대표)에게 쏠리는 것을 방지하고, 지도부가 균등한 지분을 나눠갖는 형태의 집단지도체제를 도입해야 한다는 주장이 연일 제기되고 있다. 이마저도 친문-친명 간 이해관계가 충돌하는 지점이다.

아울러 전준위는 '86그룹→97그룹'으로의 전환을 요구하는 당내 세대교체론에 대한 대응책도 고심해야 하는 상황이다.  

민주당 전준위는 출범과 동시에 당내에 산적한 중대 과제들을 풀어나가야 하는 입장에서 각 현안마다 딜레마에 봉착할 것으로 보인다. 2024년 총선 공천권이 걸린 전당대회를 앞두고 당내 최대 계파 간 논리가 첨예하게 갈리는 만큼, 내부 의견을 전방위적으로 청취하며 신중론을 펼 것으로 보인다. 안 위원장은 이날 지도부 체제 변경 여론에 대해 "우리 당이 전통적으로 여당일 때, 야당일 때의 지도체제가 약간씩 달랐다. 여러 의원의 의견을 듣고 결정할까 한다"고 유보적 입장을 내비쳤다.

안 위원장은 이날 첫 회의에서 "이번 전당대회는 강한 야당으로 거듭날 우리 당의 신호탄이 될 것"이라며 "이번 전당대회는 대선과 지선의 패배, 제1야당으로서 우리 당이 나갈 방향을 설정하는 자리로 우리당의 비전과 미래를 놓고 치열하게 논쟁하는 당원 동지 여러분과의 축제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