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박성준 의원, "시세 20억원까지 종부세 면제"... 종부세 개정안 발의
박성준 의원, "시세 20억원까지 종부세 면제"... 종부세 개정안 발의
  • 윤종철 기자
  • 승인 2022.07.20 1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세 기준 15억원... 시세 20억원까지 면제 혜택
‘1가구 1주택’ 60세 이상 어르신 종부세 납부유예
민주당 박성준 의원이 종합부동산세법 일부개정안을 발의했다. (사진=뉴시스)
민주당 박성준 의원이 종합부동산세법 일부개정안을 발의했다. (사진=뉴시스)

[한강타임즈 윤종철 기자] 더불어민주당 박성준 의원(중구성동구을)이 1세대 1주택자 종합부동산세 과세기준을 11억에서 15억으로 상향하는 내용의 종합부동산세법 일부개정안을 발의했다.

특히 이 개정안에는 또 60세 이상 1가구 1주택 어르신이 상속 또는 증여할 때까지 종합부동산세를 납부 유예할 수 있는 내용도 담겨 고령자들의 세금 부담이 크게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현행법에 따르면 종합부동산세 과세표준을 산정할 때 주택의 공시가격에서 기본 6억원을 공제하되, 1세대 1주택의 경우에는 추가로 5억원을 공제해 11억원을 초과하는 부분에 대해서 종부세를 과세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그런데 최근 주택가격의 상승에 따른 주택 공시가격의 급격한 인상으로 중산층의 종합부동산세 부담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고령자의 경우에는 종합부동산세의 납부를 위해 보유 주택을 처분하는 사례까지 발생하고 있다.

이에 이번 개정안은 종합부동산세 과세표준 산정 시 1세대 1주택자에 대한 추가 공제액을 5억에서 9억으로 상향 조정해 1가구 1주택자에 대한 종합부동산세 과세 기준을 15억으로 높였다.

2022년 공시가격 현실화율은 71.5%로 종부세 과세기준을 15억으로 상향할 경우 시세 20억원 수준의 주택까지 종합부동산세가 면제될 전망이다.

박성준 의원은 “소득은 증가하지 않는데 부동산 가격이 폭등하면서 종부세 부과로 인한 시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다”며, “시세 20억을 훌쩍 넘어서는 초고가 주택을 제외하고 사실상 1주택자 종부세를 폐지해 서민과 중산층의 세금 부담을 줄여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개정안에는 만 60세 이상 과세표준 3억원 미만의 1가구 1주택 어르신에 대해서는 해당 주택을 매매·증여·상속 시점까지 종합부동산세를 납부유예 할 수 있도록 했다.

박 의원은 “고령자 납부 유예제도는 노년층의 주거 안정과 기초적인 생활을 보장하는데 반드시 필요하다”며, “앞으로도 고물가·고금리·고환율로 인해 고통받고 있는 서민들을 위해 적극적인 제도개선과 부담 완화 정책을 앞장서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박성준 의원이 대표 발의한 이번 종합부동산세법 개정안에는 이용빈, 양향자, 이수진, 민형배, 정일영, 정태호, 최인호, 홍성국, 허종식 의원이 공동발의에 참여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