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한 문단 속 Review: 청소년 공부] ‘고등 국어 1등급을 위한 중학 국어 만점공부법’
[한 문단 속 Review: 청소년 공부] ‘고등 국어 1등급을 위한 중학 국어 만점공부법’
  • 박수빈 기자
  • 승인 2022.08.30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 도서 '고등 국어 1등급을 위한 중학 국어 만점공부법'

서정재 지음│믹스커피 펴냄│청소년·학습법 도서│ISBN 9791170433255(1170433251)
 

 

도서 '고등 국어 1등급을 위한 중학 국어 만점공부법'
도서 '고등 국어 1등급을 위한 중학 국어 만점공부법'

 

명사는 사람이나 사물의 이름을 나타내는 품사입니다. 이것은 개별적인 이름뿐만 아니라 사람이나 사물의 이름을 모두 포함합니다. 그러면 이런 명사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먼저 고유명사가 있습니다. 고유명사는 특정한 대상에만 붙습니다. 사람의 이름이나 특정한 지명 등입니다. 그리고 이런 고유명사는 둘 이상의 표현을 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여러 제주도가 있다.”이순신 장군들이 온다.” 등은 비유적인 표현을 하는 것이 아니라면 어색한 표현입니다.

이와 달리 보통명사는 어떤 대상이든 두루 쓰입니다. 그리고 자립명사의존명사를 들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명사는 제주도’ ‘이순신과 같이 개별적으로 의미를 가집니다. 하지만 의존명사는 의미가 형식적이어서 다른 말 아래에 기대어 쓰는 명사입니다. 예를 들어 반려동물 는 보통명사이고 자립명사입니다. 그런데 수량을 셀 때 사용하는 는 독립적인 의미를 파악할 수 있나요? 아니죠. 이렇게 꾸며주는 말과 함께 있어야 어떤 의미를 확인할 수 있는 명사를 의존명사라고 합니다.

 

_220

 

 

우리말의 품사를 설명하는 부분이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영어의 품사는 알고 있지만 우리말의 품사는 잘 모른다고 한다. 저자는 영어 문법을 공부하려면 품사의 개념을 알아야 하듯 우리말 문법을 잘 배우기 위해선 품사의 개념을 명확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한다. 그러면서 명사와 대명사, 수사, 용언 등 품사의 개념을 완벽히 이해하기 쉽도록 전한다. 품사에 대해 완벽히 이해했다면 단어가 만들어지는 방법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도서 ‘고등 국어 1등급을 위한 중학 국어 만점공부법’ 현직 국어교사로 활동하고 있는 저자가 전하는 국어 공부법으로 고등학교 진학을 앞둔 중학생들을 위해 집필했다. 듣기·말하기, 읽기, 쓰기, 문학, 문법 등 5개의 파트로 나눠 자세하게 설명한다. 특히 개념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4단계로 구성해 설명하는 것이 책의 특징이다. 먼저 학습에 흥미를 주는 키워드를 제시한 후 간단한 소개를 이어나간다. 3단계로 구체적인 설명을 통해 개념을 확실히 한다. 4단계는 꼭 알아야 할 핵심 내용을 요약해 학생들의 완벽한 이해를 돕도록 했다. 모든 장이 4단계로 구성되어 있어 탄탄한 기초를 다질 수 있도록 한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