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민선8기 마포구, ‘확 바뀐다’…조직개편 단행
민선8기 마포구, ‘확 바뀐다’…조직개편 단행
  • 정수희 기자
  • 승인 2022.09.07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통·복지·민원행정 강화, 핵심사업 실행력 확보
조직 분리·통폐합, 이관 등 재설계로 효율성 증대
박강수 구청장 “새롭고 변화하는 마포 위한 도전과 혁신 이어나갈 것”
박강수 마포구청장
박강수 마포구청장

[한강타임즈 정수희 기자] 마포구(구청장 박강수)가 민선8기 첫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새로운 마포, 더좋은 마포’를 위한 본격적인 시동을 건 셈이다. 

7일 구에 따르면, 이번 조직개편은 민선8기 핵심사업의 속도감 있는 추진을 위한 실행력을 확보하고 조직의 효율성을 높이는 데 초점을 뒀다. 

특히 박강수 마포구청장의 구정 철학을 담아 소통과 복지, 민원행정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조직의 분리와 통폐합, 이관 등 전반적인 재설계가 이뤄졌다는 설명이다.

◆ ‘복지와 동행’하는 구정 운영 강화

먼저, 이번 조직개편은 ‘사회적 약자와의 동행’이라는 민선8기 구정 운영의 방침을 고스란히 담아냈다. 기존의 복지교육국을 ‘복지동행국’으로 명칭 변경하고 국별 건제순도 두 번째로 조정했다. 다양한 복지 수요 대응과 촘촘한 복지서비스 제공을 위해 조직기능을 확대했다. 특히 늘어나는 노인 인구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장애인복지의 전문성을 살리기 위해 기존의 노인장애인과를 ‘어르신동행과’와 ‘장애인동행과’로 분리한 것이 눈에 띈다. 이를 통해 ‘75세 이상 어르신 주민참여 효도급식’, ‘구청장 직속 장애인위원회 설치’ 등 민선8기 주요 복지사업들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 구정 운영의 컨트롤 타워 ‘새마포담당관’ 신설

아울러 민선8기 핵심사업의 실행력을 뒷받침하는 성과 지향적 조직체계를 마련했다. 부구청장 직속으로 ‘새마포담당관’을 신설하고 구의 주요 현안과 공약사업을 꼼꼼하게 챙겨나갈 계획이다. 새마포담당관은 구의 미래비전 청사진을 만들고 이를 구체화하는 발전계획을 수립하는 등 구정 운영 전반의 구심점으로서 역할을 하게 된다. 또한, 소통행정을 강조하는 구정 철학에 따라 ‘365구민소통폰’, ‘찾아가는 현장구청장실’ 운영을 담당하며, 구민의 여론 수렴을 통해 보다 현실적이고 시의성 있는 정책을 만들어간다는 구상이다. 

◆ 공약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전담팀 구성

민선8기 핵심 공약사업의 역점적 추진을 위한 전담 조직을 구성한 것도 눈에 띈다. 서울시 자치구 중 한강을 가장 길게 접하고 있는 이점을 바탕으로 마포구를 문화관광 거점으로 만들고자 관광정책과 내에 ‘마포순환열차팀’을 신설했다. 또한, 임산부 지원과 출산 장려를 위한 ‘구립햇빛센터 건립’을 위해 보건소 내에 ‘햇빛센터팀’을 신설했으며, 개발과정에서 불이익을 당하는 서민을 지원하기 위해 주택상생과 내에 ‘보상주택팀’을 신설하는 등 주요 공약사업을 집중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조직 환경을 마련했다.

◆ 유사·중복 기능 통폐합 등 조직 효율성 증대

기능이 축소되거나 유사한 조직은 통폐합한다. 협치, 주민참여예산, 500만그루 조성사업 등 기능이 축소되는 사업들은 기능이 유사한 팀과 업무를 통합하거나 이관하며, 중대재해, 민방위 등 구민의 안전과 직결된 업무는 구민안전과로 이관하고, 건축물 안전관리를 담당하는 건축안전센터팀은 건축지원과로 이관해 부서 내 협업과 업무 효율성을 강화한다. 또한, 일자리지원과를 ‘일자리청년과’로 명칭 변경하고 기존 청년청소년팀에 있던 청년업무를 이관해 청년층의 취·창업 지원 등 체계적인 청년 정책을 지원토록 재편한 것도 업무 효율성 증대를 위한 방안 중 하나다.

국, 과, 팀의 명칭도 새롭게 바뀌었다. 행정관리국은 ‘행정지원국’으로, 복지교육국은 ‘복지동행국’으로, 관광일자리국은 ‘관광경제국’으로, 기획재정국은 ‘재정관리국’으로 각각 변경했으며, 대내외 환경변화와 민선8기 정책 방향을 담아내기 위해 23개 과, 62개 팀의 명칭을 변경했다. 

이 밖에 민원행정 강화정책에 따라 동주민센터 복지1팀과 2팀을 ‘주민복지팀’으로 통합운영하고, 민원업무를 전담하는 ‘통합민원팀’을 신설해 민원서비스의 질을 한층 높여간다는 계획이다.

박강수 마포구청장은 “민선8기 비전을 실현할 조직 기반이 구축된 만큼 더욱 새롭고 변화하는 마포를 만들어 갈 수 있도록 과감한 도전과 혁신을 이어나가겠다”고 의지를 전했다.

이번 조직개편은 지난 5일 마포구의회 임시회의 심의·의결을 마쳤으며, 다음 달 7일 시행될 예정이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