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서울시구청장협의회, ‘시비보조금 축소' 재검토 논의
서울시구청장협의회, ‘시비보조금 축소' 재검토 논의
  • 윤종철 기자
  • 승인 2022.09.15 12: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구청장협의회가 제172차 정기회의를 열었다
서울시구청장협의회가 제172차 정기회의를 열었다

[한강타임즈 윤종철 기자] 서울시구청장협의회(협의회장 이성헌 서대문구청장)가 지난 14일 서울시청 간담회장(8층)에서 제172차 정기회의를 개최했다.

특히 이번 정기회의에서는 오세훈 서울시장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시-자치구 간 시비보조금 축소 재검토’ 등 11건의 안건이 논의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회의는 1부와 2부로 나눠 진행됐으며 1부에서 서울시-협의회 민선8기 첫 연석회의가 진행됐다.

협의회에 따르면 이날 연석회의에서는 ▲신속통합기획 민간재개발사업 후보지 구역계 변경기준 마련(서대문구) ▲서울시-자치구 간 시비보조금 축소 재검토 건의(송파·동작·동대문·강동구) ▲집중호우 피해 지원방안 건의(영등포·금천·동작·관악·강남구) 등 모두 3건의 공동현안이 논의됐다.

시에서는 협의회가 제안한 이들 3건의 안건에 관해 각 자치구의 특수성과 재정 상황을 충분히 감안하고 부서별 의견을 수렴해 긍정적으로 검토하기로 했다.

특히 ‘서울시-자치구 간 시비보조금 축소 재검토 건의’의 경우, 내년도 예산편성 시 시행규칙을 개정할 필요가 있으며, 협의회 의견이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집중호우 피해 지원방안 건의’ 안건은 ‘소상공인 긴급복구비, 중소기업으로 확대’, ‘임시주거시설 지원기간 연장 및 비용 현실화’, ‘주택 침수 복구지원금 현실화를 위한 제도 개선’, ‘수해피해 복구 재난관리금 추가 지원’, ‘저지대 상습 침수구역 모아타운 추가 선정’ 등을 포괄하는 내용이다.

서울시에서는 관련 부서별로 예산 범위 내에서 충분히 지원할 수 있도록 하되, 제도 개선 등 중앙정부가 나서야 할 사안에 관해서는 행정안전부 등 관련 부처에 적극 건의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서울시구청장협의회와 서울시 간 연석회의에 참석한 오세훈 시장
서울시구청장협의회와 서울시 간 연석회의에 참석한 오세훈 시장

한편 협의회 자체 회의로 열린 2부에서는 △재건축 안전진단 개선방안 건의(양천구) △서울시 ‘정신응급 대응 공공병상’ 운영 건의(성북구,영등포구) △마을버스 확대운영을 위한 서울시 조례개정 건의(영등포구) △코로나19 피해로 인한 어린이집 지원(도봉구) △장기미집행 도로 해소를 위한 재정지원 건의(강동구) △서울시 사무권한 구청장 위임 범위 확대 건의(동작구) △서울특별시구청장협의회 민선8기 슬로건 선정(사무국) △서울특별시구청장협의회 회칙 등 규정 개정안(사무국) 등 8건의 안건이 심의·의결됐다.

‘마을버스 확대운영을 위한 서울시 조례개정 건의’는 대규모 개발이 이루어지는 경우, 도로·공원·학교 등의 공공인프라는 제공하고 있으나 공공서비스 영역인 버스 노선 투입은 이루어지지 않아 시민 불편이 가중되기 때문에 관련 조례를 정비해달라는 제안이다.

현재 마을버스의 노선조정에 대한 승인 권한이 서울시에 있어서, 운행 시간 조정이나 노선 변경·연장·축소 등 자치구 실정에 부합하도록 탄력적인 운영 자체가 어렵다는 점을 예시로 들었다.

또한 현행 체제가 도시정책에 따라 변화한 지역별 교통수요를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협의회에서는 서울시 전체 마을버스 운영에 관한 새로운 기준 마련을 위해 전문가 연구용역 시행을 서울시에 공식 제안하기로 했다.

이날 회의에는 이성헌 협의회장(서대문구청장), 박일하 사무총장(동작구청장)을 비롯해 모두 23명의 구청장(부구청장 대리참석 1개구 포함)이 참석했다.

서울시에서는 오세훈 서울시장과 김의승 행정1부시장 등 모두 10명의 관계 부서 실국장이 참석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