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국회 교육위, '김건희 논문 표절' 의혹에 여야 공방 점철...국감 '증인 채택' 쟁점화
국회 교육위, '김건희 논문 표절' 의혹에 여야 공방 점철...국감 '증인 채택' 쟁점화
  • 이현 기자
  • 승인 2022.09.21 13: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與 "영부인을 국정감사 주요 사안에 올리는 것 부적절"
野 "국감 '무증인' 말도 안돼...야당 무시 넘어 국민 무시"
유기홍 교육위원장이 21일 국회에서 열린 교육위원회 전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유기홍 교육위원장이 21일 국회에서 열린 교육위원회 전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강타임즈 이현 기자] 21일 열린 국회 교육위원회 전체회의가 김건희 여사의 논문 표절 의혹으로 여야 공방의 장이 됐다. 이날 해당 의혹과 관련, 국정감사 증인 채택을 놓고 여야가 갑론을박을 편 것.

국회 교육위는 이날 오전 총 66개 공기관에 대한 국정감사를 앞두고 216명의 기관 증인을 채택했다. 일반인 증인의 경우 오는 23일 2차 전체회의에서 여야 간사 합의로 최종 채택키로 가닥을 잡았다. 유기홍 위원장은 이날 취재진과 만난 자리에서 "금요일에 회의를 다시 소집 그전까지 양당 간사는 일반 증인 채택을 위해 최대한 노력해달라. (여야 간사는) 최대로 합의 해오기로 약속하고, 이걸 전제로 국감 준비할 사정을 감안해서 기관 증인은 채택하는 거로 결론을 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의힘 김 여사의 논문 표절 의혹을 검증하기 위한 증인 채택을 거부하고 있다며 날을 세웠다. 반면, 국민의힘은 영부인 의혹을 국정감사 대상으로 지정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며, 과거에도 증인 없이 국정감사가 진행된 바 있다는 논리로 맞대응했다.  

민주당 김영호 의원은 "교육위가 국감에서 다루어야 할 과제가 한두가지가 아니지만 이번에 국민들이 지대한 관심을 보이고 있는 사안으로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의 논문 표절과 허위이력 문제를 짚고 넘어가지 않을 수 없다"면서 "이런 결격투성이의 논문으로 박사학위를 받고 교수로서 대학 강단에 서게 된 것은 누가 봐도 명백한 특혜"라고 김 여사 논문 의혹을 되짚었다.

그러면서 "(교육부) 장관도 불러내지 못하고 국정감사를 하는데 증인 한 사람 제대로 세우지 못하고 국정감사를 진행하는 것이 말이 되느냐"라며 "야당 무시가 아니라 국민을 무시하는 것이다. 장관 없는 국정감사가 증인 채택도 안되면 이런 국정감사를 왜 하는지 국민은 이해할 수 없을 것"이라고 증인 채택의 필요성을 강력하게 주장했다.

아울러 같은 당 강민정 의원은 "김건희 여사 논문은 우리나라 대학의 어떤 교육과 연구 수준 전체를 무너뜨릴 수도 있는 사안"이라고 힘을 보탰다. 민주당에서 탈당한 무소속 민형배 의원도 "오늘 기관 증인 먼저 해놓으면 금요일까지 (일반인 증인 채택과 관련한) 합의가 될 거 같지가 않다. 합의가 안 되면 어쩔 수 없다고 해서 기관 증인들만 가지고 갈 거고 그렇게 내버려 두는 것은 옳지 않다고 본다"고 거들었다.

유기홍 위원장도 "일반 증인 없는 국감이 되지 않아야 한다는 확고한 생각"이라면서 "자료 제출을 거부하는 기관에 대해서 제가 철저하게 법에 따라서 하겠다는 의지도 밝힌다"고 김 여사 의혹 규명을 위한 증인 채택에 힘을 실었다.

이에 국민의힘은 김 여사 논문 의혹을 교육위 국감 주요 사안으로 올리는 것은 부적절하다며 반발했다.

국민의힘 정경희 의원은 "김건희 여사의 논문이 블랙홀도 아니고 그것이 (교육위 국감의) 핵심이 돼야 한다는 말에 절대로 동의할 수 없다"면서 "우리가 이렇게 많은 기관을 대상으로 선정하고 있으면서 마치 그것이 핵심인것처럼 말씀하시는 것은 사실호도"라고 반박했다. 이어 "작년 여가위에서도 증인 없이 국감을 했다. 올해도 양쪽에서 증인 취합을 해서 전체적으로 합의를 해서 증인 없이 진행하기로 합의했다"면서 "꼭 증인이 있어야만 제대로 된 국감인가. 증인이 없으면 제대로 된 국감이 아니라고 규정을 하는 것도 맞지 않다"고 민주당 측 요구가 무리하다는 취지로 말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