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김지연 영등포구의원, “구 재난대응 시스템 전면 재검토 필요”
김지연 영등포구의원, “구 재난대응 시스템 전면 재검토 필요”
  • 윤종철 기자
  • 승인 2022.09.23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등포구의회 김지연 의원이 5분 자유발언에 나서고 있다.
영등포구의회 김지연 의원이 5분 자유발언에 나서고 있다.

[한강타임즈 윤종철 기자] 영등포구의 재난안전 대응 방식에 대한 전면적인 재검토 요구가 나왔다. 관리자의 책임있는 태도와 판단, 그리고 무려 5500페이지에 달하는 재난 안전 매뉴얼 등에 대한 전반적인 수정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영등로구의회 김지연 의원(도림동ㆍ문래동)은 23일 열린 제239회 정례회 5분 자유발언에 나서 지난 여름 ‘남성아파트 화재사건’을 거론하며 이같이 밝혔다.

김 의원은 “지난 7월 19일 문래동 남성아파트 지하에서 화재가 있었다”며 “이 사건을 수습하는 구정의 대응을 보며 영등포구의 재난 대응 정책의 전면적인 재점검을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당시 오후2시 화재가 발생하고 구청에서는 화재발생 36분 뒤, 화재의 진화만 확인하고 철수했다”며 “그러나 전기가 끊기고,물을 사용할 수 없는 상황은 해결이 되지 못한 채 날이 저물고 있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해당 아파트는 재개발을 앞둔 노후 아파트로 특히 화재가 난 동에는 어르신 거주자가 많았던 점,폭염의 환경에서 단전,단수 상황이 지속될 경우 어려움이 발생할 것이라는 점을 전달했다고 한다”며 “그러나 되돌아온 답변은 안타깝지만 정부에서 정한 재난상황이 아니라서 지원이 어렵다는 설명이었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밤 10시가 넘어서야 구청에서는 상황의 심각성을 보고받고 조치를 취했다”며 “화재의 진화만을 확인하고,이후의 상황에 대해서는 관심조차 없었던 구청의 재난과 안전관리의 무책임함이 더는 지속되어서는 안 될 것이다”고 비판했다.

이와 함께 김 의원은 구의 재난안전 대응 매뉴얼의 비효율성에 대해서도 강하게 지적했다.

김 의원은 “남성아파트 사건 이후, 저는 영등포구 재난 대응 매뉴얼과 보고체계에 대한 자료를 요구했다”며 “그러나 제가 전달받은 것은 두꺼운 안전관리계획 책자와 23가지 재난유형별 행동매뉴얼이었다”고 한탄했다.

그는 “행동 매뉴얼은 각 유형별 100에서 400페이지에 달하는 방대한 양으로 페이지수를 모두 합해보니 약 5500페이지나 됐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재난 상황이 닥쳤을 때, 관리자가 바뀌든, 담당자가 바뀌든,오늘 바뀌든,내일 바뀌든,흔들리지 않는 정책으로 대응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서는 재난상황을 통제하는 매뉴얼에 대한 재점검이 반드시 필요해 보인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남성아파트 사건과는 별개로 이번 여름,폭우 때,매번 진행되었던 재난 알림 문자메시지가 발송되지 않았다는 점 또한 재난 대응에 기본 틀 없이 우왕좌왕하고 있는 우리 구의 모습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며 “언제, 어디에서 재난이 발생하든, 누가 이 상황에 대응하든 안정적인 시스템으로 대응할 수 있는 기본을 갖출 수 있도록 해 달라”고 촉구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