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성동구, ‘스마트 시스템’ 국토부 장관상... ‘첨단도시’ 분야 1위
성동구, ‘스마트 시스템’ 국토부 장관상... ‘첨단도시’ 분야 1위
  • 윤종철 기자
  • 승인 2022.10.19 11: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도시 통합관제센터ㆍ빅데이터센터... ‘생활밀착 통합서비스’
스마트 횡단보도... 속도위반 7.7% 감소ㆍ정지선 준수율 84.3% ↑
코로나 관리 모델 선도... 전자명부ㆍ선별진료소 시스템 최초 도입
18일 시상식에서 주민들과 관계자들이 첨단도시 분야 국토부 장관상 수상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18일 시상식에서 주민들과 관계자들이 첨단도시 분야 국토부 장관상 수상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한강타임즈 윤종철 기자] 성동구(구청장 정원오)의 지속가능한 ‘스마트 시스템’이 전국에서 가장 발전한 첨단도시 시스템으로 인정받았다.

스마트도시 통합관제센터와 빅데이터 센터 운영, 스마트쉼터와 스마트 횡단보도 설치 등 생활밀착형 스마트 시스템으로 도시 문제를 해결하고 코로나 확산 방지에도 앞장서고 있다는 평가다.

구는 지난 18일 ‘2022년 대한민국 도시대상’에서 첨단도시분야 우수정책 1위로 국토교통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대한민국 도시대상’은 우리나라 도시정책 분야의 가장 권위 있는 상으로 도시의 지속가능성 및 생활인프라 수준을 평가해 우수한 성적을 거둔 지자체를 선정하고 있다.

지속가능성에 대한 종합지표 평가와 함께 매년 우리나라 국내 도시계획 여건 변화 및 세계적 도시계획 추세를 반영해 3~4개 분야의 도시정책사업 시행이 우수한 도시를 선정해 시상한다.

성동구는 이번 시상에서 첨단도시 우수정책 사례에 선정돼 시상식에서 최고 상격인 국토교통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한편 성동구는 스마트 도시기반시설(통신망, CCTV)을 바탕으로 한 스마트도시 통합관제센터와 과학적 정책 결정을 위한 빅데이터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수집된 도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교통, 안전, 복지, 환경 등 모든 분야에서 생활밀착형 스마트 통합 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교통분야에서는 스마트 횡단보도, 우회전차량 교통알림이, 대중교통 안내키오스크 등이 눈길을 사로잡는다.

실제로 해당 시설 설치로 스콜존 속도위반이 7.7% 감소하고 횡단보도 정지선 준수율은 84.3%나 향상되는 등 그 효과면에서도 그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또 버스도착 알림은 물론 냉·난방, 공공 무선인터넷 등 최첨단 기능으로 구성된 ‘스마트쉼터’는 교통약자 편의 제공으로 설치 2년 여 만에 이용 누적 인원이 300만 명을 돌파하기로 했다.

구의 이같은 스마트 시스템은 지난 2년간 코로나 팬데믹으로 모든 영역에서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 되는 상황에 더욱 빛을 발했다.

코로나19 관리의 선도적 모델이 된 ‘모바일 전자명부’를 가장 먼저 선보였으며 선별진료소 대기인원 안내시스템을 구축해 코로나19 확산 방지와 대기자 불편을 크게 해소했다.

이 밖에도 구는 홀몸어르신 돌봄, 치매노인 및 아동실종 예방서비스, IoT 주차공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회적 약자들을 포용하는 스마트 사업들을 추진하고 있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일상생활에 불편한 문제들을 스마트기술을 활용하여 개선하고자 한 노력이 대외적으로 인정받아 21년 국토부 스마트도시 인증에 이어 또다시 결실을 이루었다”며 “앞으로도 소통을 통해 구민 누구라도 소외되지 않고, 스마트포용도시를 누릴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