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1000원 당원' 논란 김종민, 이재명 사법리스크와 선 긋기..."檢 소환조사는 '사법절차'"
'1000원 당원' 논란 김종민, 이재명 사법리스크와 선 긋기..."檢 소환조사는 '사법절차'"
  • 이현 기자
  • 승인 2023.01.30 1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金, 31일 출범 '민주당의 길' "비명계 모임 아냐"
김종민 더불어민주당 김진태발 금융위기사태 진상조사단장이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실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김종민 더불어민주당 김진태발 금융위기사태 진상조사단장이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실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강타임즈 이현 기자 = 최근 '1000원 짜리 권리당원' 발언 논란으로 홍역을 앓았던 김종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이재명 대표의 검찰 소환과 관련해 입을 열었다. 김 의원은 이 대표를 향한 검찰의 소환조사 통보에 대해 "사법절차"라고 거리를 유지하는 모습을 보인 것. 

김 의원은 30일 오전 SBS '김태현의 정치쇼'에 출연해 "(검찰 소환조사가) 사법절차라는 점을 염두에 뒀으면 좋겠다. 사법절차는 사실관계가 핵심"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또한 이 대표의 국회 체포동의안이 표결에 부쳐질 경우 "체포동의안의 사실관계가 어떤 것이냐에 따라서 의원들이 의결에 참여해 판단할 것"이라며 "의원들이 각자 양심에 따라 판단하게 돼 있는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앞서 친명계 모임 '처럼회' 소속인 김남국 민주당 의원이 '무죄추정의 원칙'에 따라 체포동의안을 부결시켜야 한다고 주장한 것과 배치되는 발언이다. 이와 관련, 김 의원은 체포동의안 표결이 무기명으로 이뤄진다며 "이게 부결되든 가결되든 의원들 나름대로 이재명 대표 본인의 해명, 검찰이 제기하는 사실관계에 판단이 형성될 것"이라고 부연했다.

아울러 오는 31일 출범 예정인 '민주당의 길' 모임에 대해 당내 안팎에서 비명(비이재명)계 조직이라는 해석이 나온 데 대해선 "사실이 아니"라고 일축했다. 이어 그는 "의원들이 이재명 대표에게 비판적일 수는 있다. 당에서 비명이니 반명이니 몰아가듯 공격하는 것도 맞지 않다"고 반박했다.

그는 민주당의 길 출범 배경에 대해 "지금 대표 사법 문제 때문에 온통 그 문제로 우리 당이고 당 밖이고 정치권이 다 블랙홀이 돼 있다"며 "정치교체에 대한 민주당의 비전, 전략 이런 고민을 해야 하는데 그 고민을 거의 1년 가까이 안 하고 있다. 그래서 답답해서 정치개혁, 민생개혁, 정당개혁, 미래전략 이런 모든 것에 대해 우리 민주당이 어떻게 갈지를 비전에 대해 논의를 해보자, 대화를 해보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김 의원은 '1000원 당원' 발언 논란에 대해선 "'1000원 짜리’라고 누가 (말을) 만들어냈다. 발언한 사람도 없는데 만들어 내서 공격한 것"이라며 가짜뉴스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자발적인 당원들은 1000원 당비 내는 것 이상의 열정을 가지고 있다"라며 "그런 분들을 당원교육도 하고 당원 토론모임도 만들고 해서 참여를 확대 시키자는 주장을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