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SKT, 해빗에코얼라이언스 3기 출범..일회용 컵 680만개 감축
SKT, 해빗에코얼라이언스 3기 출범..일회용 컵 680만개 감축
  • 이영호 기자
  • 승인 2023.02.08 16: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 뉴시스
사진 = 뉴시스

한강타임즈 이영호 기자 = SK텔레콤은 일회용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기 위해 다양한 기업과 함께 운영하는 ‘해피해빗’ 캠페인이 출범 3기를 맞았다고 8일 밝혔다. 

이와 관련, 이날 서울 종로구 소재 SK서린빌딩에서 열린 ‘해빗에코얼라이언스(ha:bit eco alliance)’ 협약식에는 3기 멤버사 대표자들이 참석해 캠페인 활성화를 위해 적극 노력하기로 뜻을 모았다.

해빗에코얼라이언스는 지난 2020년 말 환경부, 서울시, 스타벅스코리아,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행복커넥트 등 23개 기관·기업들이 참여해 출범했다. 2021년 말에는 제주특별자치도 및 주한스웨덴대사관, 교보생명, GS칼텍스 등 24개 기관이 추가로 참여한 바 있다.

이번 3기에는 자원순환사회연대, 한국지역자활센터협회, 한국환경공단, 하나은행, 제주관공공사, 한국남부발전 등이 참여하며 해빗에코얼라이언스는 누적 90개 기관과 기업이 참여하는 민관 협력 프로젝트이자 환경 분야 국내 최대 민관 협의체로 성장했다.
 
특히, 지난해 4월 ‘식품접객업소 등 매장 내 일회용품(플라스틱 컵 등) 사용금지’ 조치 발표 이후 다회용 컵 이용이 매우 증가하며 해피해빗 캠페인을 통한 다회용 컵 순환에도 탄력이 붙고 있다는 게 회사측 설명이다.

해빗에코얼라이언스는 캠페인을 통해 올해 1월 말까지 전국에서 일회용 플라스틱 컵 약 680만 개를 절감하는 성과를 거뒀다. 매장에서 음료를 구매하는 고객이 보증금 1000원을 내고 다회용 컵에 음료를 받아 이용한 뒤 무인 다회용 컵 반납기를 통해 보증금을 환불받는 시스템이다. 다회용 컵은 최첨단 시설을 갖춘 서비스 전문 운영업체가 엄격한 기준에 맞춰 세척해 재사용된다.

SKT는 비전(Vision) AI 기술을 시스템에 적용해 무인 반납기가 다회용 컵을 정확하게 구분·반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환경보호서비스 앱인 ‘해피해빗 애플리케이션’ 등을 핵심 인프라로 구축해 운영하고 있다.

이처럼 AI와 빅데이터를 활용해 환경 문제를 해결한다는 캠페인 취지에 글로벌 기업도 동참했다. 일본 소프트뱅크는 해빗에코얼라이언스 참여를 통해 SKT와 ESG 협력을 강화하고 환경·사회적 난제를 해결하는 데 함께 하기로 뜻을 모았다.

SKT는 소프트뱅크를 시작으로 ICT 기반의 사회문제 해결에 관심 있는 다양한 글로벌 기업들과의 협업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SKT는 해피해빗 캠페인 참여 지역과 기관이 늘어남에 따라 양적·질적 성장을 위해 해빗에코얼라이언스 차원의 협력을 강화하고, 포장용 다회용기 이용 캠페인을 확대한다는 복안이다.

더불어 해피해빗 캠페인이 더 많은 기업의 구내 카페나 다중이용시설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다변화하고, 음식 포장이나 배달 용기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다회용기 보급에도 나설 방침이다.

박용주 SK텔레콤 ESG 담당은 “사회적으로 다회용기 사용에 대한 공감대가 확대됨에 따라, 올해를 해피해빗 캠페인 도약의 해로 삼고 사업 지역 확대와 반납 인프라 확충에 본격적으로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