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서울시, 모든 인프라 동원해 실종아동 찾는다
서울시, 모든 인프라 동원해 실종아동 찾는다
  • 안병욱기자
  • 승인 2011.05.24 1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가 시가 보유하고 있는 무연고 아동 DB를 경찰청과 공유하는 한편, 120다산콜, 지하철 전광판 등의 홍보물 등 시 차원의 모든 인프라를 실종아동 찾기에 동원하기로 했다.

서울시는 실종아동의 날을 하루 앞둔 24일(화) 현재 실종 아동의 가장 큰 문제인 장기실종아동을 하루 빨리 찾고, 향후 실종 아동 발생 초기 대응을 통해 가슴 졸이는 부모님 품에 하루 빨리 돌려보낼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실종아동 찾기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오세훈 시장은 지난 3월 영화 ‘아이들’을 보고 아이를 잃어버린 부모들의 절실함을 인식, 5월엔 실제 실종아동 부모 및 관계자 100여명과 직접 만나 문제점에 대한 현장대화를 나눈 바 있으며 이후 서울시는 경찰청 등 유관기관과 이번 종합대책 마련을 위한 협의를 계속해왔다.

이번 계획의 3대 골자는 ▴장기 실종아동 찾기 ▴초기 대응을 위한 홍보강화 ▴예방을 위한 어린이 안전대책 강화다.

핵심적으로 서울시는 2005년 이전의 1,850명 서울시 무연고 아동 DB를 경찰청과 공유해 장기 실종아동을 찾는데 주력하기로 했다.

DB를 공유하면 종전에 경찰청이 아동을 찾기 위해 서울시 아동복지센터로 직접 와서 확인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해소, 검색만으로 재빠르게 정보를 확인할 수 있게 되어 장기실종아동을 찾는데 희소식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실종아동 등의 보호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이 제정된 2005년 이후에는 서울시의 경우 실종 아동을 찾지 못한 사례가 없으나, 법 제정 이전에는 시스템 미비 등으로 전국적으로 234명, 서울시는 169명의 실종아동을 찾지 못했다.

실종아동법 제정 이후엔 무연고 아동 발생 시 관련 정보를 보건복지부의 실종아동전문기관에 의무적으로 신고하도록 되어 있으나, 그 이전(2005년) 자료는 공유가 되지 않아 장기 실종아동을 찾는데 한계가 있다.

또, ‘05년 이전 자료는 각 기관을 방문하고 확인해야 하는 어려움을 해소, 부모나 실종아동들이 경찰청 182센터만 방문하면 보다 쉽게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됐다.

이번에 경찰청과 공유하는 ‘05년 이전의 1,850여명의 무연고 아동 DB에는 시설에서 보호 중인 무연고 아동, 시설퇴소 아동, 해외 및 국내입양 아동 등이 포함된다.

아울러 장기 실종아동들에 대한 중단 없는 홍보를 위해선 대중교통 시설을 통해 실종아동 정보를 표출하고, 424개소 자치구 동주민센터에 실종아동 전용게시판을 운영하는 등 다각적인 장기 실종아동 알리기를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교통방송 TV를 활용한 장기 실종아동 얼굴 알리기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지하철, 시내버스 등 차량내부 7,903면과 대중교통 정류소 쉘터 1,947면을 활용해 장기 실종아동을 적극 찾아낼 예정이다.

무엇보다 실종아동을 찾는 데는 초기대응이 관건이라고 보고 서울시는 ▴120(다산콜센터) 신고를 통한 신속한 상황 전파 ▴앰버경고 발령 확대를 통한 조기발견 ▴인터넷·SNS·동주민센터 실종아동 전용 게시판 등을 활용한 신속하고도 적극적인 홍보를 펼친다는 계획이다.

2010년 실종아동 발견 소요시간 분석결과 실종 신고 후 24시간 이내 발견한 아동이 8,470명(78.1%)으로 실종아동 발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초기 대응인 것으로 분석됐다.

우선 서울시는 시민들에게 잘 알려진 시의 대표 민원 상담전화 120(다산콜센터)으로 실종신고를 하면 경찰청 실종아동찾기센터로 바로 연결 될 수 있도록 연계 체계를 구축하고 서비스 할 계획으로, 경찰청과 협의 중에 있다.

현재 실종신고는 ‘182’로 단일화되어 있지만 시민들에게 아직 널리 알려져 있지 않아, 비상 상황 시 ‘120’과 ‘182’가 연계해 신속한 실종 신고가 될 수 있도록 시가 지원하는 것이다.

서울시는 실종 아동의 조기발견을 위해 서울시 교통방송, 지하철 전광판을 통해 운영 중인 앰버경고 발령도 기존 3천535개소에서 5.5배 늘린 1만9천311개소로 6월 중 확대할 계획이다.

앰버경고란, 아동 실종 시 도로 전광판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즉시 그 사실을 노출시켜 실종 아동의 조기 발견을 유도하는 시스템이다.

서울시는 서울 지하철 전광판 실종아동 알리기는 기존 3천311개소에서 1만5천688개소로 확대하고, 지하도상가는 신규로 88개소를 늘릴 계획이다.

이 외에도 교통방송(TV, 라디오), 시 홈페이지 배너, 120트위터, 120미투데이 등 스마트폰 SNS서비스 등 서울시가 활용할 수 있는 최대한의 시스템을 활용해 실종아동 정보를 실시간 송출하고 실종아동이 조기발견 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서울시는 실종아동 찾기의 사각지대라고 할 수 있는 어린이 보호 미인가시설, 정신병원, 보호시설 등에 대해 경찰청과 시 및 자치구 공무원이 함께 참여하는 연 3회의 정기 합동점검을 실시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실종 아동을 사전 예방하기 위해서는 2010년 7개 초등학교에 구축했던 U-서울 안전존을 2012년까지 25개 자치구별로 1개씩은 확대 구축할 예정이다.

또한 올 연말까지 초등학교 및 어린이보호구역 등 안전 취약구역에 CCTV 433대를 지속 확충할 계획이다.

초등학교 주변엔 기존 2,479대에서 200대를 추가 설치하며, 어린이 보호구역에는 기존 537대에서 233대를 추가 설치할 계획이다.

아울러 시 직영 공원 내 미아방지 센터도 2개소에서 20개소로 확대하고, 재개발 지역 등 취약지구 내에도 CCTV를 설치하고 순찰을 강화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이미 올 초부터 폭력과 각종 사고로부터 아이들을 안전하게 지켜줄 학교안전지킴이 ‘학교보안관’ 을 547개교에 1,094명을 배치해 운영 중이며, 노인 일자리 사업과 연계해 초등학교 등하굣길 교통안전 및 아동범죄 예방을 수행하고 있는 ‘서울꿈나무지킴이’는 ‘11년 2,778명에서 ’14년 2,850명까지 연차별로 확대 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보행안전 지도사가 어린이들과 등·하굣길을 동행해 교통사고 위험을 예방하는 보행안전지도 사업도 추가 실시해, 교통사고 외 유괴·미아예방 등 어린이 관련 범죄 예방과 사고 취약지점을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서울시는 실종아동 예방대책이 사후 처방 못지않게 중요하다고 보고 기존 실시하고 있는 어린이 안전대책을 확대 강화해 예방과 캠페인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서울시는 매년 실시하고 있는 실종예방교육에 실종아동 부모를 강사로 활용해 생생한 경험을 공유해 실종에 대한 경각심을 높일 계획이다.

이와 함께 ‘12년부터 청소년 프로그램 공모사업에 실종아동 예방 프로그램을 추가해 실종아동 가족을 지원하거나 실종아동을 찾는 사업을 지원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유괴·미아방지 아동안전 교육을 위해 특수차량을 이용하해 587개 초등학교 대상 연 250회 찾아가는 ‘이동안전체험교실’을 운영하며, 아동과 지도자가 함께하는 아동안전지도 만들기 사업도 20개 초등학교에 추진한다.

특히, 아동안전지도 만들기 사업은 아동들이 살고 있는 지역사회 학교 주변을 중심으로 위험한 곳을 아동들이 직접 찾아다니며 안전지도를 제작함으로써 안전교육의 효과를 극대화 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시는 안전교육과 더불어 매년 5월 25일 ‘세계 실종아동의 날’에 민간단체와 캠페인을 실시하는 동시에 온라인 캠페인도 전개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지역사회의 아동보호체계가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지역아동센터(공부방) 운영을 활성화하고, 방과후 아카데미 운영을 강화하는 등 방과후 아동에 대한 지원도 강화해 혼자 있는 아동을 최소화 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이번 계획이 전국적인 관심 확산과 시스템 체계 확립의 계기가 될 수 있도록 보건복지부, 행정안전부 등 중앙부처와 경찰청과의 유기적인 협력체계에 이어 입양기관 등 민간단체와 16개 시·도와도 아동DB공유 및 예방교육, 공동 캠페인을 실시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허미연 서울시 여성가족정책관은 “실종아동 발생은 가족 전체의 불행으로 이어진다는 점에서 사회적 문제”라며 시민들의 관심을 당부하고 “서울시는 단 한명의 실종아동이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하는 한편 장기 실종아동은 한 명이라도 더 찾기 위해 시가 활용할 수 있는 인프라를 최대한 활용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