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중랑구, 북스타트 운동 7주년 기념행사
중랑구, 북스타트 운동 7주년 기념행사
  • 안병욱기자
  • 승인 2011.08.22 08: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랑구(구청장 문병권)가 생후 6개월부터 책 읽어주기 운동인 북스타트 운동을 7년째 전개하고 있어 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구는 2003년도에 우리나라 최초로 북스타트 운동의 첫 시범사업지로 선정되어 2004년 8월 중랑구 북스타트위원회를 발족해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가 7주년이 된 현재 8,000여명이 회원으로 등록, 많은 아기들이 북스타트 프로그램 혜택을 입은󰡒북스타트 세대󰡓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

북스타트 운동은 󰡒책과 함께 인생을 시작하자󰡓는 슬로건으로 아기들의 DPT 3차 예방접종 시기에 그림책이 든 가방을 선물해 아기와 부모가 그림책을 펼쳐놓고 함께 책 내용를 이야기하고 노래하고 춤추면서 소중한 사랑을 나눠 아기의 신체, 사회, 심리건강에 도움을 주기 위한 지역사회 육아지원 운동이다.

중랑구 북스타트 운동 7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구는 오는 27일 오후 1시부터 3시간동안 구청 지하대강당, 1층 로비, 전면 광장 등 구청 곳곳에서 생후 6개월 영아에서 초등학생 저학년 학생 및 보호자 등 1,000여명을 대상으로 『북스타트 운동 7주년 기념행사』를 개최한다.

중랑구 북스타트 운동은 연중 매주 화요일 오전 9시30분에서 12시까지 구청 2층 대회의실에서는 우리구의 북스타트 위원들이 아이들을 1단계
(북스타트 데이 : 6~7개월 영·유아에서 18개월 유아), 2단계(북스타트 플러스 : 19개월에서 35개월 유아), 3단계(북스타트 보물상자 : 36개월에서 취학 전 아동)으로 나누어 회원등록, 단계별로 책꾸러미 전달 및 교육을 실시하여 부모들에게 높은 호응을 받고 있다.

또한 매년 3월부터 11월, 셋째주 화요일 11시부터 12시까지는 외부 전문강사들을 초청해 영․유아 양육, 교육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등 유익한 강연도 개최하고 있으며,

이밖에도 2단계(북스타트 플러스) 유아들을 대상으로 8주에 걸쳐 상․하반기에 음악놀이, 신체놀이, 책만들기, 동화구연, 그림놀이 등을 할 수 있는 북스타트 8주 플러스 프로그램 및 찾아가는 북스타트 프로그램 등 부모들이 만족해하고 아이들이 좋아할만한 여러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고 있다.

기념행사는 구청 지하대강당에서 열리는 기념식 행사와 구청 1층로비와 전면 광장에서 열리는 다채로운 프로그램 체험행사로 나누어 진행되며 중랑구 북스타트 위원 및 지역내 학부모와 학생 60여명이 나와서 진행을 하는 등 주민이 스스로 참여해 발전시켜 나가는 행사로 의미를 더할 것으로 보인다.
우선 기념식은 자원봉사자들의 신나는 율동과 금파어린이집 선생님들의 「누가 내머리에 똥 쌌어?」라는 재미있는 동극으로 시작해, 윤석원 북스타트 위원장의 개회선언 및 북스타트 운동 경과보고에 이어, 7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내빈들의 축하케익(떡) 커팅식이 있을 예정이다.

또한 이번 기념식에는 북스타트 행사상 처음으로 수화통역사를 배치, 청각언어 장애인에게 행사 참여 기회를 제공하는 등, 장애인에 대한 세심한 배려로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어우러지는 감동의 축제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였다.

그리고 아이들이 너무나 좋아하는 가질리언 버블 아티스트가 꾸며주는󰡐환상의 버블쇼 3󰡑를 식후행사로 선보이면서 기념식을 마무리한다.

기념식과 함께 전면 광장에서는 북아트, 바람개비 만들기, 클레이아트,나무조각을 이용한 목걸이 만들기, 풍선아트, 페이스 페인팅 등 아이와 부모가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체험행사가 무료로 펼쳐진다.

아울러 전면 광장 한쪽에서는 제기차기, 딱지놀이, 투호, 훌라후프 놀이, 요요 등 다양한 놀이가 펼쳐지며 깜짝 이벤트로 방귀대장 뿡뿡이, 티거 캐릭터와 함께 놀 수 있게 해 참가한 아이와 부모들이 추억에 남을 수 있는 행사가 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참가한 부모들의 편의를 위해 아이들과 함께 책을 볼 수 있는 미니도서관 및 아기 소파, 돗자리 등을 준비했으며 아기와 함께 관람 온 엄마들을 위해 구청 1층 법률상담실을 활용한 모유 수유실도 따로 마련한다.
이번 행사는 지역내 생후 6개월에서 저학년 초등학생 및 부모이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고 구청 1층 로비에 북스타트 관련 자료가 전시되어 있어 주민들에게 북스타트 운동이 어떤 것이며, 무슨 일을 하고 있는가? 에 대해 널리 홍보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중랑구 관계자는 󰡒아이들에게 어릴적에 부모와 함께 책을 읽고 이야기하게 함으로써 사회적, 정신적으로 건강한 아이로 자라게 하는 것이 우리의 목표다.󰡓라고 밝히고,󰡒부모 및 아이들의 호응이 좋아 앞으로도 북스타트 플러스 프로그램 및 찾아가는 북스타트 운동 등 부모의 입장에 서서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할 계획이며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