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문화] 홍대앞 거리미술전
[문화] 홍대앞 거리미술전
  • 안병욱기자
  • 승인 2011.09.13 1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술 통한 홍대 앞 지역 문화 형성!!

19회를 맞이하는 홍대 앞 거리미술전이 9월 21일 수요일부터 9월 25일 일요일까지, 5일간 홍대 앞 거리 일대에서 진행된다.

홍대 앞 거리미술전은 닫힌 공간이 아닌 열린 공간에서 대중들이 미술을 일상의 일부로서 쉽고 가깝게 느낄 수 있도록 기획된 실험적이고 젊은 전시이다. 지난 18년간 홍대 앞 거리에서 다양한 실험과 시도를 거듭하여 새로운 문화 예술의 향유를 이끌어냈으며, 미술을 통한 홍대 앞 지역 문화를 형성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이 전시의 기획단은 현재 대학 재학 중인 학생들로만 이루어져있는데, 이들은 어떤 대가 없이 오로지 홍대 앞 거리에 대한 애정만으로 매해 전시를 기획하고 준비해왔다.

19년 전의 전시 기획단이 그러하였듯이 2011년의 기획단 역시 권위적인 예술을 반성하고 보다 예술의 대중화를 통해 적극적인 대중과의 소통을 기본적인 기획 취지로 두고 있다. 더불어 어느 때보다 홍대 앞의 예술구로서의 기능이 위협받고 있는 때이기 때문에, 이러한 시기적 분위기를 반영하여 대중들이 홍대 앞 거리에 대한 이미지 중 ‘예술구’의 모습을 쉽게 떠올리도록 전시 방향을 기획하였다.

대중들이 홍대 앞 거리에서 쉽게 예술을 만나고 그것을 가볍고 즐겁게 향유할 수 있도록 하여 홍대 앞 거리 위에서 벌어지는 예술성이 익숙하도록 하길 기대하는 것이다. 홍대앞 거리미술전이 가지고 있는 젊은 예술인들의 실험성은 그대로 간직하되 대중과의 깊은 소통을 이루는 것이 어떻게 꾀해 질 것인지 매우 기대된다.

이러한 배경에서 올해의 기조는 <!?>로 선정되었다. 19회의 기조 <!?>는 열 아홉의 숫자 모양과 닮은 기호인 느낌표와 물음표를 하나로 묶고 있다.

숫자 열 아홉이 가진 순수함과 호기심, 두 기호가 갖는 익숙함과 모호함이 작품 속에 담길 것이다. 이러한 하나의 기조는 홍대 앞 거리미술전의 전시 프로그램 다섯 가지 부분에서 또 각각의 새로운 이야기를 전개하기 때문에 전시 관객들은 각각의 전시 분야와 작품 들이 이번 전시의 전체 기조인 <!?>와 어떤 부분을 공유하고 있는지 찾아보는 재미가 있을 것이다.


홍익대학교 정문과 걷고 싶은 거리부터 상상마당 앞 주차장 거리까지를 전시작품으로 채우게 도는 전시 기획의 컨셉은 ‘느낌(!)을 묻다(?)’이다. 다양한 연령층의 작가들이 참여한 자유롭고 위트있는 전시가 이루어질 것이다.

이미 홍대 앞 거리를 대표하고 있는 벽화 전시는 ‘벽을 넘어서’라는 컨셉으로 새로운 벽화들을 그려 놓을 예정이다. 홍대 거리 곳곳의 벽에를 주제로 한 입체/눈속임 벽화부터 포토존 벽화까지 보는 즐거움이 다양한 벽화들이 그려질 것이다. 전시 시작인 9월 21일에 벽화가 완료되기 때문에 홍대 앞 거리 곳곳에서 아직 미완성된 벽화들을 찾아보는 재미도 쏠쏠할 것 같다.

공연 기획은 ‘뜬그멉따’라는 컨셉이다. 댄스, 마술, 마음, 밴드 등 다양한 장르의 공연들이 홍익어린이 공원과 걷고 싶은 거리, 홍익대학교 앞 광장, 카페 등지에서 열릴 것이다.

영상 기획의 컨셉은 ‘알다가도 몰라’이다. 파사드 아트 영상제와 영상 전시, 영상 퍼레이드 등 관객이 영상과 하나된 느낌을 갖게 하는 몽환적이고 흥미로운 영상제가 걷고싶은 거리의 전시벽 8개, 홍익대학교 홍문관 벽, 푸르지오 길 위에서 만들어질 것이다.

참여미술 프로그램은 ‘이게 예술이야?’라는 컨셉으로 인터랙티브 미디어아트, 정크아트 등 관객들이 직접 참여하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홍익 어린이 공원에서 진행될 것이다.


행사명: 제19회 홍대 앞 거리미술전
일 정: 2011.9.21.(수) - 9.25.(일)
장 소: 홍익대학교 주변거리, 홍익대학교 정문 광장, 걷고 싶은 거리, 홍익 어린이 공원,
주차장 길 등
내 용: 설치작품 전시, 거리 벽화, 참여미술·워크샵 프로그램, 각종 공연 및 퍼포먼스 등
주 관: 홍대 앞 거리미술전 기획단
주 최: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후 원: 홍익대학교, 마포구, 홍익대학교 총동문회, 서교예술실험센터
협 찬: 제비표 페인트, 한가람문구, 홍익그라픽스, 추파춥스

단체명: 홍대 앞 거리미술전 기획단
소재지: 서울시 마포구 상수동 72-1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거리미술전 기획단
연락처: 기획단장 함지은 010 5431 9918
부단장 곽경현 010 9442 3922
이메일: gumiya@gmail.com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