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서울시, ‘올해의 노숙인 저축왕’ 70명 선발
서울시, ‘올해의 노숙인 저축왕’ 70명 선발
  • 안병욱 기자
  • 승인 2012.01.02 11: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가 보호시설에서 생활하는 노숙인들을 대상으로 자신이 번 돈 중 저축비율이 가장 높은 70명을 올해의 저축왕으로 선발했다.

시는 이들 70명 노숙인이 지난 8개월('11. 4~11)동안 4억 6천만 원을 벌어서 그 중 절반 이상인 2억 6천만 원을 저축하는 쾌거를 이뤘다고 2일 밝혔다.

올해 네 돌을 맞은「2011 서울시 노숙인 저축왕 선발사업」은 보호시설 노숙인들을 대상으로 근로 소득 중 저축비율이 높은 사람들을 선발해 시상하는 제도로서 노숙인들의 저축을 장려하고, 보호시설의 체계적인 저축관리 유도를 위해 '08년부터 시작됐다.

특히 저축왕이 되기 위해서는 6개월 이상 꾸준히 근로소득이 있어야 하고, 주택청약저축을 들어야 하는 등 까다로운 조건을 충족해야 하기 때문에 저축왕으로 선발된 노숙인들은 자활․자립 의지가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다.


가정폭력 노출된 필리핀 이주여성, 부도로 자살 기도한 가장 등도 포함돼 눈길
올해 뽑힌 노숙인 저축왕들은 지난 8개월 동안 한 사람당 평균 656만원을 벌어, 그 중 절반이 넘는 375만원을 저축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상위 7명은 수입금의 90%가 넘는 저축률을 기록해 번 돈 거의 전부를 적립하는 등 악착같은 자립의지를 보였다.

선발된 노숙인 중에는 필리핀에서 한국으로 시집와서 가정폭력을 견디다 못해 거리에 나선 여성, 사업이 망해 자살을 기도했던 가장, 부도 날 때 진 빚을 죄인의 심정으로 기어이 다 갚아낸 사람, 장애를 가진 노숙인 8명(정신장애 포함) 등이 있어 눈길을 끈다.

또, 과거 신용불량(금융채무)으로 고생하던 노숙인 10명은 '08~'10년에 걸쳐 서울시에서 시행한 신용회복지원사업(신용-Restart 사업)을 통해 부채를 감면받고 저축을 시작한 것이라 저축통장이 새삼 인생의 전환기로 느껴진다고 소감을 밝혔다.

선발된 우수저축자 전원을 올해 3월‘희망 플러스 통장’가입자로 추천
서울시는 노숙인 저축왕으로 선발한 개인 중 상위 10%인 7명에 대해서는 상장을 수여하고, 70명 전원에게는 3월에 약정할 ‘희망 플러스 통장’ 가입자로 추천할 예정이다.

또, 올해 노숙인 저축왕으로 선발된 사람 중 일부는 내년도 저축의 날 표창대상자로 추천할 계획이다.

노숙인 저축관리 우수한 6개 복지시설도 선발해 사회복지사에게 인센티브 제공
더불어 시는 노숙인들의 저축을 관리하고 있는 복지시설 중 저축 실적이 우수한 시설 6곳도 선발했다.

6개 시설 선발은 개인 저축 관리, 시설의 저축액 증가, 주택청약저축 관리 등 3개 부문에 대해 이뤄졌다.

시는 선발된 우수시설의 저축관리 담당 사회복지사에게 국내 여행의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최용순 서울시 복지건강본부 자활지원과장은 “노숙인 저축왕 선발사업이 기존의 노숙인 일자리 갖기 사업, 신용-Restart 사업, 희망의 인문학, 주거지원사업 등과 상승효과를 내면서 노숙인 스스로 준비하는 주거 독립의 계기를 마련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저축을 통한 노숙인의 자립․자활을 장려해나가겠다”고 말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주요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