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강동구, 친환경 도시농부 한마당 개최
강동구, 친환경 도시농부 한마당 개최
  • 김재태 기자
  • 승인 2012.07.10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만여 도시농부 참여하는 체험형 축제

   도시농업 메카로 자리잡은 강동구(구청장 이해식)가 도시농부들의 봄농사 수확을 결산하는 『제1회 강동 친환경 도시농부 한마당』을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7월 14~15일 양일간 구청앞 거리와 권역별 7개 텃밭에서 동시 진행된다.

강동구는 도시농업을 시작한 2010년부터 지금까지, 서울 최대 규모의 텃밭(공공텃밭 2,300구좌, 상자텃밭 15,000구좌, 주말농장 등 사설텃밭 2,800구좌)을 확보해 왔을 뿐 아니라, 친환경 농법 보급, 전문가 양성, 생태교육 프로그램, 사회적기업 육성 등 도시농업과 관련한 네트워크를 탄탄히 갖춤으로써, 전국 수많은 자치단체는 물론 기업, 시민단체 등이 도시농업을 배우기 위해 꼭 한번 들르는 견학 명소가 되었다. 강동구가 마련한 이번 축제는 지난 2010년부터 지속해 온 도시농업의 성과를 기념하고, 도시농업 선도도시로서 앞으로 도시농업의 나아갈 방향을 제시함과 동시에 비전을 모색해 보기 위한 시간이다.

▲어린이 생태논학교
□ 직접 참여ㆍ즐기는 축제…대형비빔밥 만들기·영산 줄다리기·줄타기 묘기 등
강동구에서 농사를 짓는 도시농부는 약 3만명으로 추산된다. 이번 행사에서 는 이들이 봄농사 수확의 기쁨을 함께하는 체험과 공연 한마당으로 알차게 꾸몄다.
먼저, 각자 텃밭에서 직접 키운 상추나 깻잎, 고추, 가지 등을 한데 버무려 나눠 먹는 ‘대형비빔밥’을 만든다. 농작물은 7개의 공공텃밭에서 도시농부들이 기증한 것으로, 도시농업을 통해 나눔과 화합의 공동체를 실현하자는 메시지를 전한다. 또, 옛날 논에서 물을 퍼 올릴 때 사용하던 농기구인 ‘무자위’와 ‘용두레’, ‘맞두레’ 체험을 할 수 있다. 아이들은 물론 농사 문화를 접해보지 못한 어른들에게 무척 흥미로운 체험이 될 것이다. 중요무형문화재 26호로 지정된 ‘영산 줄다리기’도 볼 수 있다. 200여명의 도시농부들이 두 팀으로 나뉘어 힘겨루기를 한다. 이 역시 농촌에서만 볼 수 있던 풍경으로 도시민에게는 일상을 벗어난 색다름을 전해줄 것이다.
남사당놀이에서 볼 수 있는 ‘줄타기 공연’도 흥미를 끈다. 영화 <왕의 남자>에서 대역을 맡았던 남사당놀이 이수자 권원태씨가 직접 묘기를 펼친다. 이 외에도 ‘전통주 만들기’, ‘대장간 체험’, ‘민물고기 잡기’, ‘토피어리 만들기’, ‘천연압화 만들기’ 등 즐길거리와 ‘농사 사진 전시’, ‘국악 퓨전 공연’, ‘각설이 타령’, ‘통기타 공연’, ‘농민가수 및 대학생밴드 공연’ 등 흥겨운 볼거리를 제공한다.

□ 농부의 시장 운영, 텃밭 아이디어 경진대회도
도시농업의 가장 큰 매력은 자신이 혹은 이웃이 직접 재배한 농산물, 신선하고 안전한 로컬푸드를 먹을 수 있다는 점이다. 강동구는 이번 축제에서 도시농부들이 직접 수확물을 판매하는 ‘농부의 시장’을 운영한다. 230여 가정이 참여해 농산물을 판매함과 동시에, 자신만의 농사법 등을 공유한다. 이 밖에 강동구의 친환경 인증농가가 운영하는 사회적기업과 반찬가게, 어르신 바리스타, 장담그기 등을 하는 마을기업도 농부시장에 함께한다. 농사 경험이 없거나 지을 장소가 마땅치 않은 사람들에게 다양한 아이디어와 방법을 알려주는 ‘미니텃밭 아이디어 경진대회’도 열린다. 약 100여 가구가 신청했는데, 주로 재활용품을 활용한 텃밭이나 베란다 정원 등 다양한 아이디어들이 선보일 예정이다. 축제 관람객들이 참가작품 중 우수작을 선정해 시상한다.

□ 배움마당도 풍성…어린이 생태논학교․곤충탐사, 상자텃밭 교육 등
강동구는 한편, 이번 행사에 도시농업과 관련된 정보와 아이들을 위한 생태교육을 받을 수 있는 배움마당을 추가했다. 어린이들을 위한 자연학습으로는 ‘생태논학교’와 ‘곤충탐사’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또한, 초등학교 별로 진행해 왔던 학교텃밭 우수사례를 발표한다.
농사 혹은 자연 친화적 삶을 추구하는 참가자를 위한 교육도 풍성하다. ‘전통주 만들기’ 강의를 비롯해, ‘24절기법’, ‘병충해 관리법’, ‘도시화단 관리법’, ‘상자텃밭 교육’ 등이 진행된다.
이해식 강동구청장은 “국가적으로도 올해를 ‘도시농업 원년’으로 선포하는 등 도시농업은 대안적 생활양식으로 완전히 자리잡았다”며, “강동구가 3년째 해온 친환경 도시농업의 전반을 되짚어보고 앞으로의 비전을 모색하는 시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구청장은 또, “앞으로 도시농업의 대중화는 물론 선도도시로서 올바른 방향으로 지속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강동 도시농업의 비전, 11월 도시농업센터·도시농업공원 조성…로컬푸드 실현
강동구는 한편, 오는 11월 경 ‘도시농업지원센터(강동구 고덕동 302)’를 설립하고 ‘도시농업공원’을 조성함으로써 도시농업 특구로서의 입지를 더욱 다져나간다.
‘도시농업지원센터’는 친환경 로컬푸드를 안착시키기 위한 시스템 전반을 관리·지원하는 핵심 기능을 갖출 예정이다. 먼저, ‘친환경 농산물 생산농가 협의체’를 구성해 농민들과 생산·수급계약을 체결해 나간다. 강동 로컬푸드 권역을 생산지 반경 100km(영국 50km, 미국 150km)로 설정하고, 이 범위 내에서 생산되는 친환경 농산물 확보하기로 했다. 농민들은 보다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으며 소비자인 강동구 주민들은 신선한 지역 농산물을 일반보다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 이곳에는 또, 농산물 집하·처리·저장시설을 갖춰, 농민들이 보다 용이하게 로컬푸드를 판매할 수 있도록 하고 주민들의 신뢰성도 확보한다. 농산물 처리시설이 마련되면 보다 많은 급식시설에 지역 농산물 공급이 가능해진다.
‘도시농업공원’은 도시농업 종합교육장 성격을 띤다. 농업기술과 흥미로운 체험 프로그램을 1년 내내 운영한다.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를 제공해, 농업관광 명소로 만들 계획이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