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강서구, 결혼이민자 조기정착 프로그램 추진키로
강서구, 결혼이민자 조기정착 프로그램 추진키로
  • 김재태 기자
  • 승인 2012.08.22 1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문화 가정, 한국사회 적응 돕는다.

  강서구(구청장  노현송)는 결혼이민자들의 한국사회 조기정착을 돕고자 가족화합, 어린이 정서 함양, 취업교육 등 특화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구는 지난 6월부터 다문화 인식개선과 화합을 위한 프로그램을 공모한 결과 “1박2일 가족캠프”, “도란도란 사랑 나눔터”, “바리스타 양성”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본 프로그램은 다문화가족이 느낄 수 있는 소외감을 극복하고 다문화 사회의 이해를 통해 다함께 아름다운 고장을 만들어 가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가족화합 프로그램으로는 「아름다운 동행 1박2일 가족캠프」를 준비했다.

다문화 10가정, 일반가족 10가정을 선정, 허브 빌리지(경기도 연천군 소재)로 10월 13일부터 1박2일 여행을 떠난다.

한국생활 정착을 어렵게 하는 심리적 소외감을 극복하고 일반가정과 다문화가정이 한데 어울려 상호 이해와 소통의 문을 여는 시간을 갖는다.

또한 가족 구성원간 문화체험과 여가시간을 통해 가족의 소중함을 돈독히 하고 화목한 가정을 만들어 가는 계기를 마련한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나룻배 함께 타기, 인절미 만들기, 가족 티셔츠 만들기, 가족사진 콘테스트 등을 진행한다.

참가를 원하는 가족은 강서구 다문화가족지원센터(☎2606-2018)로 하면 된다.

「도란도란 사랑 나눔터」는 전문 여성인으로 역량을 키움은 물론 자녀교육을 병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전문적인 리본공예를 습득케 하여 다문화 여성들의 취업과 창업을 돕고 작품전시회 등을 통해 지역사회의 일원으로 자부심을 갖게 한다.

리본공예 교육을 받는 동안 다문화․일반가족 자녀들은 함께 모여 모래놀이 치료를 받으며, 정서적 안정을 찾고 다문화사회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게 된다.

8월부터 12월까지 주1회 마레키즈 카페(화곡동 소재)에서 진행된다.

대상은 결혼이민자와 일반여성 각각 20명씩 총 40명이다.

참여를 원하는 가정은 강서구 건강가정지원센터(☎2606-2034)로 하면 된다.

취업지원 프로그램으로는 「커피 바리스타 양성과정」이 있다.

기계를 이용한 에스프레소 추출뿐만 아니라 핸드드립을 통해 다양한 커피를 만드는 전문 바리스타를 양성한다.

커피를 통해 결혼이주여성이 사회와 소통하고 교류할 수 있는 분위기를 연출하고 궁극적으로 취업과 창업에 도움을 준다.

9월 11일부터 11월 9일까지 12명을 대상으로 주2회 1일 3시간씩 총 18회 54시간의 교육을 진행한다.

수료생들은 상담을 통해 취업과 창업을 적극 알선한다.

참여를 원하는 결혼이주여성은 강서여성인력개발센터(☎2692-4549)로 하면 된다.

구 관계자는 “현재 다문화사회로의 진입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만큼 사회적 편견의 극복이 중요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며, “다문화가정을 사회의 구성원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해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구는 결혼이민자수가 2,277명으로 서울시 자치구중 다섯 번 째, 다문화 자녀는 1,176명으로 1위를 기록하고 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