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환절기 피부질환, ‘가을에 악화되는 건선’
환절기 피부질환, ‘가을에 악화되는 건선’
  • 이민정 객원기자
  • 승인 2012.09.04 0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난히도 무더웠던 올 여름도 이제 서서히 퇴장할 준비를 하고 있다. 힘들었던 여름이 지나가지만 오히려 근심이 더욱 커지는 사람들이 있다. 바로 가을철에 대표적으로 악화되는 피부질환인 건선 환자들이다. 건선이란 피부에 붉은 반점이 생기면서 그 위에 피부 각질이 비늘처럼 층층이 쌓이고 탈락되길 반복하는 피부질환이다. 피부세포가 정상세포보다 8배 정도 빠르게 증식하기 때문이다. 머리나 팔꿈치, 무릎, 복부 등에 주로 나타나지만 전신 어디든 발생한다. 건선은 우리나라 인구의 1~2%가 앓는 피부질환으로 20~30대에 많이 발생한다. 생기한의원 내원 환자 통계에 따르면 건선 환자의 계절에 따른 악화여부가 명확히 드러난다. 가을(68.2%)이 제일 높으며 여름(12.3%)이 가장 낮았다.

건선 가을에 심해지는 이유

건선(乾癬)은 ‘마른 버짐‘ 이라는 뜻이다. 병명 자체가 건조함의 뜻이 내포되어 있다. 그리하여 습도가 높고 자외선의 살균력이 강한 여름철에는 많은 건선 환자들의 증상이 호전된다. 그러다가 건조해지는 가을, 겨울로 넘어가며 악화양상을 보인다. 실제로 건조하고 추운 기후의 북유럽, 러시아 지방에 건선 환자가 많고 고온다습한 기후의 지역에서는 건선환자가 별로 없다. 또한 환절기의 기후변화는 감기나 바이러스 질환이 심해지는 시기이다. 건선 자체는 피부의 질환이지만 우리 몸의 면역상태와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다. 감기에 걸리면 인체의 면역력이 크게 저하되어 바이러스가 건선의 피부 상태를 심각하게 악화시킨다. 그래서 더욱 각별히 몸의 건강 관리에 신경을 써야한다.

환절기 건선 관리

무엇보다도 습도 유지가 관건이다. 실내에서는 가습기를 사용하거나 젖은 빨래를 말리는 방법을 통하여 실내의 습도를 유지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목욕이나 샤워시의 온도는 체온과 비슷한 온도를 유지하여 주는 것이 좋다. 또한 무리하게 각질을 제거하거나 때를 미는 행위는 심각한 악화 요인이 되므로 주의하여야 한다. 목욕 후에도 자신의 몸에 맞는 천연 보습제를 발라 주어 보습작용을 강화시켜야 한다. 수시로 물을 마시는 습관이 중요하며 하루에 2~3ℓ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 단, 찬 물을 마시는 것은 오히려 건선을 악화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으며 상온의 물을 마시는 것이 빠른 흡수를 돕는다.

건선의 진단과 치료

생기한의원 신덕일 원장은 건선은 치료도 중요하지만 진단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건선이 초기에 오인될 여지가 많기 때문이다. 머리에 생기는 두피 건선은 그냥 단순 비듬으로, 손,발톱의 건선은 무좀이나 곰팡이균에 의한 것으로, 피부의 건선은 아토피 피부염이나 기타 피부염으로 오진하기 쉽다. 그래서 전문 의료인에 의해 정확한 진단을 받고 제대로 된 초기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건선은 복합적인 요인이 많이 때문에 맞지 않는 아무런 연고를 바르다가는 더욱 악화되기 쉽상이다. 신덕일 원장은 ‘건선은 한의학적으로 봤을 때 피부의 양기가 극도로 떨어져서 생기는 질환’이라고 말한다. 과거에 먹을 것이 부족하던 시절 영양실조로 얼굴에 버짐이 핀 사람들이 많았던 것처럼 몸에 건선이 나타나는 것 또한 면역력의 저하와 영양분이 부족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예전에 비해 먹을 것은 풍부해졌지만 해로운 음식은 더 많아졌고 몸은 더 비대해지고 순환이 되지 않아 영양분이 체표까지 공급이 잘 되지 않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신 원장은 “지속적인 몸에 대한 관심과 꾸준한 운동을 해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증상이 나타났을 때 바로 전문 병원을 찾을 것이 중요하다”라고 설명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