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소셜댓글 티토크 이슈 1위 '강남스타일!'
소셜댓글 티토크 이슈 1위 '강남스타일!'
  • 안병욱 기자
  • 승인 2012.10.06 0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한 주간 SNS를 뜨겁게 달군 이슈는 무엇일까? SNS 전문 업체 (주)픽플 커뮤니케이션즈가 자사의 소셜댓글 솔루션 '티토크'를 통해 주요 언론사들로부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등 SNS 스피어 상으로 확산되었던 한 주간의 주요 이슈 키워드들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대선 관련 소식을 제외한, 사회, 문화 면의 최대의 뜨거운 감자는 단연 싸이의 '강남스타일'이었다. 이는 팝스타 아델 등을 제치고, 유튜브 역사상 가장 많이 본 동영상 9위에 자신의 곡을 당당히 랭크시키며, 명실공히 세계 최고의 SNS 스타로 발돋움한 싸이의 명성에 걸맞는 결과이다.

애초에 싸이는 유튜브 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스타들의 트위터에 언급되면서 SNS 마케팅 효과를 톡톡히 보았었다. 조셉 고든 레빗, 탐 크루즈, 브리트니 스피어스, 티페인 등 유명 해외 스타들의 트위터에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거듭 언급되면서 전 세계 네티즌들에게 활발히 소개되며 국내 네티즌들의 놀라움을 자아냈었던 것이다.

이러한 전세계적인 열풍 가운데, 싸이의 강남스타일에 대한 입소문을 주도했던 계층은 주로 20대 남자였던 것으로 나타났다. (주)픽플 커뮤니케이션즈에 따르면, '강남스타일'을 언급하면서 SNS 상에 싸이 관련 소식과 의견을 확산시키고 있는 SNS 이용자들의 78%가 남성유저들이었으며, 이들 남성의 32%, 여성의 49%가 20대로서, 다른 연령대에 비해서 20대의 비율이 가장 높았던 것으로 나타났지만, 특이한 점은 다른 이슈 키워드들에 비해서는 각 연령대별로 비교적 고른 분포를 보이고 있다는 점이다.

이는 '강남스타일'의 장르인 '일렉트로닉'의 주소비 계층이 클럽 문화를 중심으로 한 20대이긴 하지만, '강남스타일'이 쉽게 따라부를 수 있는 '한국적'인 일렉트로닉 장르여서 전국민적인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었던 데다가, 싸이의 비교적 잘생기지 않은 통통한 아저씨 풍의 외모와 친근한 춤사위가 기존 남성 아이돌 위주의 가요계 트렌드에 대한 남성 팬들의 반감을 해소시켰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한편, 싸이는 지난 4일 서울시청앞 광장에서 8만 명의 관중들이 운집한 가운데, 무료 공연을 열어 대한민국 가요 역사상, 최고의 글로벌 히트곡인 '강남스타일' 등을 열창하며 광장에 운집된 8만 관중의 큰 호응을 이끌어냈으며, 전세계적인 인기와 명성의 잣대라고 할 수 있는 미국 빌보드 메인 차트에서도 지난주에 이어 2위를 지켜내면서 세계적인 인기를 꾸준히 이어가고 있는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