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이명박 문제의 제3항 포기.. 승부수..
실(失)보다 득(得)이 많을 것
이명박 문제의 제3항 포기.. 승부수..
실(失)보다 득(得)이 많을 것
  • 한강타임즈
  • 승인 2007.05.15 0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 `경선 룰' 확정..경선체제 돌입
▲ 한강타임즈이명박 전 서울시장이 14일 긴급 기자회견 ‘양보안’이 나오리란 사실을 모르는 캠프 관계자들이 적지 않은 가운데 ‘강재섭 중재안’ 중 일반국민 투표자의 여론조사 반영률을 높이는 문제의 ‘제3항’을 포기하며 승부수를 띄웠다. 본인이 회견 원고를 직접 쓸 정도로 “밤을 새우다시피 하며 새벽녘까지 고민했음”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전 시장은 “저는 오늘 국민과 당원 앞에서 중대한 결심을 했다”는 말로 회견을 시작했다. 그는 “정권교체라는 중차대한 일을 놓고 우리 당이 분열하는 모습을 국민 앞에 보여주는 것이 정말 안타까웠다. 저만의 승리를 위한 것이 아니고 우리 모두의 승리를 위한다는 마음에서 결심을 했다”고 밝혔다. 회견 후 기자들과의 일문일답에서 이 전 시장은 대표직과 의원직을 걸고 배수진을 친 강재섭 대표에 대해서도 “강 대표의 중재안이 결국 받아들여진 것 아니냐. 강 대표 중심으로 당의 개혁을 하고 중심을 잡고 다시 잘 해주기를 부탁 한다”고 당부했다. 이에 이 전 시장은 이날 승부수인 타협안 제시로 향후 경선과정에서 실(失)보다 득(得)이 많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으며. 무엇보다 “경선이 물 건너가는 것 아니냐”는 말이 나올 정도로 위기감을 느끼게 했던 내분사태가 이 전 시장 주도로 해결됨으로써 ‘통 큰’ 이미지를 얻게 된 것이다.
▲     ©정기안 기자 가장 반기는 쪽은 강재섭 대표이다.

정치 인생의 벼랑 끝에서 돌아온 강 대표는 최고위원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모처럼 환한 웃음을 지었고 관련자들도 밝은 표정을 지었다.

이 전 시장이 승부수를 던지면서 당내에선 “작은 것을 버려 큰 것을 얻을 수도 있을 것”이란 얘기도 나온다. 자칫 정치생명을 잃을 뻔한 강 대표도 이 전 시장에게 마음의 빚을 지게 되었다.

나경원 대변인도 정례브리핑에서 "양보와 수용으로 새로운 합의를 이뤄낸 만큼 지금부터 시작"이라며 "이는 한나라당을 사랑하는 국민들과 100만 당원 모두의 승리이고 한나라당의 저력을 유감없이 보여준 쾌거"라며 이 전시장의 큰 정치적 결단을 해준데 대해서 고마움을 표시했다고 볼 수 있다.

특히 이번 이명박 전 서울시장과 박근혜 전 대표의 극한대립 사태가 이 전 시장의 양보를 계기로 극적으로 봉합될 수 있었던 배경에는 박 전 대표 측에서는 서청원 전 대표가, 이 전 시장 측에서는 친형인 이상득 국회 부의장과 박희태 의원이 대화 창구 역할을 했다는 후문이며 모처럼 한나라당 내 중진들이 당분열 사태를 수습하고 결실을 맺음으로서 앞으로 경선때까지 의원들간 역활론에 대한 캠프구성도 중요한 숙제로 남는다.  

이와 관련 한나라당은 15일 오전 국회에서 상임전국위원회를 열어 `경선 룰' 손질을 위한 당헌.당규 개정안을 처리해 전당대회 수임기구인 전국위원회로 넘겼다.

당헌.당규 개정안은 오는 21일 전국위원회 추인 절차를 거쳐 최종 확정되며, 한나라당은 이때부터 개정된 경선 룰에 따라 경선관리위원회를 구성해 후보등록을 받고 선거인단 구성작업에 착수하는 등 본격적인 경선절차를 밟게 된다.

이날 상임전국위를 통과한 경선 룰 `8월-23만 명' 안은 대선일 120일(8월21일) 이전에 유권자 총수의 0.5%(여론조사 반영 분 포함해 23만1천652명) 규모로 선거인단을 구성해 경선을 치르는 것이 핵심 내용이다.

이는 강재섭 대표가 제시한 중재안으로, 당 혁신안에 따른 현행 경선 룰 `6월-4만 명' 안에 비해 경선시기는 두 달 가량 늦추고 선거인단은 6배 가까이 늘린 것이다.

경선 룰 관련 당헌.당규 개정이 급물살을 타게 됨에 따라 한나라당은 오는 29일부터 다음달 28일까지 4회에 걸쳐 대전. 광주 .부산. 서울 순으로 '정책비전대회'를 열고 본격적인 경선 체제에 들어간다.

이주영 정책위의장 직무대행은 경선 룰 통과 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한나라당 상임전국위에서 경선룰 당헌개정안이 통과됐다"면서 "이에 따라 한나라당 후보들은 17대 대선을 정책 대결의 장으로 만들어 나가기 위해 전국을 순회하며 정책비전대회를 개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상세 일정을 보면 첫 정책토론회는 29일 대전에서 경제분야를 주제로 열리며 이후에는 다음달 8일 광주 , 19일 부산, 28일 서울에서 각각 개최된다. 다만 수도권의 경우 2차례 나눠 실시하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