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성동구 기획기사]이호조 구청장
생활 어려운 학생들 위한 공부방 지원
취임전부터 생각했던 최고의 역점사업
[성동구 기획기사]이호조 구청장
생활 어려운 학생들 위한 공부방 지원
취임전부터 생각했던 최고의 역점사업
  • 김재태 기자
  • 승인 2007.05.15 0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처음으로 운영한 방과후공부방제도 운영 4개월을 맞아

▲ 사근동 공부방 © 성동저널
▲ 이호조 성동구청장 ©성동저널 성수동에 살고 있는 김가영(가명) 학생은 요즘 공부하는 재미에 푹 빠졌다. 지난달부터 동사무소에서 운영하고 있는 방과후공부방에서 수업을 받고 나서 부터다. 몇 년전 가정형편으로 부모님이 모두 가출해 할머니와 함께 생활하면서 돈이 없어 학원도 못가고 집에서는 공부할 여건이 안됐는데 말이다. 할머니께서 동사무소를 방문해 지도받기를 간절히 원해 들어간 공부방교실이 처음에는 왠지 쑥스러웠는데 선생님이 너무나 열심히 가르쳐주셔서 지금은 열심히 배우고 있다. 지금 성동구는 모든 동사무소에서 “방과후공부방교실”의 열풍이 불고 있다. 공무원으로 구성된 자원봉사단이 저소득층 어린이를 지도하는 것은 성동구(구청장 이호조)가 처음이다. 지금은 많은 자치단체에서 벤치마킹해 대부분의 자치구에서 크고 작게 운영하고 있다.
▲     © 성동저널
올 1월부터 교육여건이 열악한 학생들의 학습능력 향상을 위해 강의능력이 있는 신규공무원, 공익근무요원, 자원봉사자 97명으로 구성된『공무원 전문인력 봉사단』을 만들어 12개 동사무소에서 학생들을 지도했던 것을 시작으로 현재는 20개 전 동사무소 모두 운영하고 있으며 특히 왕십리2동에서는 외국인자원봉사자가 참여한 원어민 영어교실도 운영하고 있어 주민들의 반응이 대단하다.

재개발 구역이 29개나 있고, 관내 유일한 인문계고등학교인 경일고등학교가 지난 2004년에 개교할 정도로 교육환경이 열악한 현실의 성동구에서는 단기간에 해결이 어려운 학교 및 유명학원의 유치와는 별도로 경제 여건의 차이로 기초교육이 월등히 낮은 저소득층 자녀를 대상으로 학업을 지도해 그들의 수준을 높이는 것을 우선적인 정책으로 택했다.

경제적인 여유가 없는 저소득층 부모의 낮은 경쟁력으로 그 자녀들은 학원수업을 받을 기회가 거의 없다. 시간은 있지만 좁은 집에서는 공부할 환경도 좋지 않다. 결과적으로 가난이 대물림되는 것이다. 예전에는 “개천에서 용난다”라는 말이 있었지만 지금은 그런말을 좀처럼 들어보기 힘든 시대이다.

지난해말 개장한 성수2가1동 공부방은 1월까지만 해도 8명이 단촐하게 수업받았으나 지금은 30명 이상이 수업을 받고 있다. 선생님(심주영, 김혜진, 김미재)의 열성적인 강의가 입소문이 나서 (수급학생은 아니지만 가정형편이 어려운) 일반학생들이 수업받길 간절히 원해서다. 지역주민들도 동참해 자발적으로 후원회를 만들어 지원하고 있다. 지원금 월 20만원은 간식비용과 교재비로 쓰고 있다. 지도하는 과목은 영어, 수학, 한문 및 독서 등이다.

1월까지는 수업이 불가능할 정도였던 응봉동은 수업태도와 학습능력을 반영한 점수를 매일 학생들에게 부여해 매월 점수가 가장 높은 학생 2명에게 상품을 지급하는 점수제를 도입한 후 학생들의 수업태도와 학습분위기가 크게 향상되었다. 응봉동은 산동네 거주지역이지만 주변에 서울숲이 있어 곤충, 식물박물관 등 야외현장학습을 수시로 실시하여 색다른 학습경험과 인성교육도 실시하고 있다.

성동구는 동사무소 20개소에서 348명의 초, 중학생이 수업을 받고 있으며 (가정복지과에서 별도로 운영하는) 방과후 아카데미 등 9개소에서 292명의 초등학생이 지도받고 있다. 820명의 기초생활수급가정(한부모가정자녀 포함)의 초등학생 자녀 대비해 무려 72%가 구청에서 운영하는 수업을 듣고 있다.

운영 4개월동안 문제점이 없는 것은 아니다. 공부방 이용학생은 갈수록 증가하고 있으나 직원을 제외한 순수 자원봉사자의 참여가 그에 미치지 못하고 있으며 학생들의 수준별, 학년별 차이로 인해 학습지도가 쉽지 않다는 것이다.

  그래서 구에서는 “성동독서당포럼”이라는 자원봉사자를 모집중에 있으며, 강사들도 학원 강의식 수업보다는 학습동기 부여에 중점을 두고 지도하고 있다. 한편 동별 후원회에서는 우수학생에게 장학금을 지급하는 방안도 모색하고 있다.

이호조 성동구청장은 “저는 어린시절 가정형편으로 공부하기 어려웠다. 그래서 등록금이 없는 체신고등학교를 나와 9급공무원으로 근무하면서 공부에 대한 미련이 남아 힘들게 공부해 고시에 합격했던 시절이 생각난다.”고 한다. 생활이 어려운 학생들을 위한 공부방 지원은 취임전부터 생각했던 최고의 역점사업이며 반드시 성공적으로 운영하겠다는 생각뿐이라고

  지금도 매일 새벽이면 학원에서 영어수업을 들으며 항상 공부하는 구청장으로 남기 원하는 그다.

성동저널(원본 기사 보기)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