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교황 베네딕토 16세 자진 사임 발표
교황 베네딕토 16세 자진 사임 발표
  • 윤혜민 기자
  • 승인 2013.02.12 2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가 아니면 안돼? 우리 정치 지도자나 대형교회 목사들도 진지하게 고려해야"

교황 베네딕토 16세가 자신 사임을 발표하며 종교계에 큰 이슈가 되고 있다.

지난 11일(현지시간) 신화통신은 교황 베네딕토 16세가 건강상의 이유로 더 이상 교황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부적합하다고 판단해 오는 28일 자신 사임한다고 보도했다.

교황 베네딕토 16세는 7번째 독일 출신 교황으로 지난 2005년 4월 19일, 78세의 고령의 나이임에도 제265대 교황으로 즉위했다. 그러나 7년 10개월 만에 스스로 교황직을 물러나게 됐다.

천주교에서 종신직인 교황을 스스로 내려놓는 경우는 흔치 않다. 특히 살아있는 교황이 자신 사임하는 경우는 지난 1415년 그레고리 12세 이후 598년 만에 있어진 이례적인 일이라 더욱 시선이 집중되고 있다.

▲ 출처: SBS 뉴스 캡처
교황의 사임을 두고 건강상의 이유 외에도 교황을 둘러싼 추문들과 지난 2012년에 집사에 의해 바티칸 은행의 돈세탁 사건 및 측근들의 권력 투쟁에 관련된 문서들이 유출되는 사건들이 이유가 됐을거라고 추측하기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새 교황 선출은 다음달 1일부터 시작해 중순 추기경단 비밀회의인 ‘콘클라베’를 통해 차기 교황을 선출하게 된다. 데데리코 롬바르디 바티칸 대변은 기자회견에서 오는 3월 31일 부활절 전까지 신임 교황 선출을 끝낼 것이라고 밝혔다.

이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역시 교황님 다우신 선택이네요 끝까지 자리에 욕심 내지않으시니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이런 걸 정치인들이 본받아야 하는데”, “교황 베네딕트 16세의 사임은 내가 아니면 안돼!란 의식이 사회 지도층인사들 전반에 걸쳐 퍼져 있는 우리 사회에는 신선한 충격이다. 3선 이상 당선된 정치 지도자나 목사직 세습의 추한 행태를 보이는 대형교회 목사들도 진지하게 고려해야 되지 않을까 싶다”, “ 교황이 뭐하는 겁니까. 밥만 축내고, 사람 위에 존재하는 무위도식자는 아닌지요 ? 인간이 가장 교묘하게 만들고 어리석게 추종하는 것이 종교가 아닌가? 왜, 60억 인구의 3/4가 종교인이면서도 종교로 인하여 지구속의 인간들의 교활함과 이기심만이 설쳐대는 지구촌이 되었는지.......자문자답해야 하지 않을까?”라며 우리 사회와 종교계에 대해 날이 선 비판을 하기도 했다.

한편, 사임을 발표한 교황 베네딕토 16세의 향후 거취에 대해 관심이 쏠린 가운데 한국천주교주회의에 따르면 교황 베네딕토 16세는 자리에서 물러나더라도 '교황' 직함을 유지하게 된다고 말했다. 한번 추기경으로 서품되면 영원히 추기경으로 불려지듯이 교황도 생전에 사임해 교황직을 놓거나 선종하더라도 계속 '교황'으로 남는다는 것이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