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편의는 물론 관리비 절감 등 최첨단 시스템 적용한 주요 아파트는 어디
편의는 물론 관리비 절감 등 최첨단 시스템 적용한 주요 아파트는 어디
  • 장경철 기자
  • 승인 2013.03.03 14: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첨단 시스템 적용된 아파트 그렇지 않은 곳 관리비 차이 상당

[한강타임즈 장경철기자] 한국의 건설기술은 세계수준이다. 최근 10여년간 눈부신 발전을 거듭한 결과로 최근엔 첨단 ‘스마트 시스템’까지 적용한 ‘스마트 아파트’까지 속속 등장하고 있다.

이는 주택수요자의 눈 높이가 올라가며 단순히 튼튼한 아파트에서 입주민의 생활 편의는 물론 관리비 절감과 보안까지 극대화해야 입주만족도가 높아지기 때문이다.

실제. 첨단 시스템이 적용된 아파트와 그렇지 않은 곳의 관리비 차이는 상당하다. 서울시 금천구 시흥동의 남서울 힐스테이트 아이원(2011년 준공)과 럭키아파트(1982년 준공)를 비교하면 차이가 뚜렷하다. 국토해양부의 11월 집계에 따르면 남서울 힐스테이트 아이원의 ㎡당 공용관리비는 524원, 럭키아파트는 991원으로 2배 가까이 낮다. 남서울 힐스테이트 아이원의 경우 럭키아파트보다 가구수가 많아 관리비가 분담율이 높을 것을 감안하면, 그 차이는 더 크다.

점차 중요시 되는 단지 내 범죄 예방에 초점을 맞춰 보안시스템을 특화시킨 단지도 인기를 얻고 있는 추세다. 최근에는 ‘CPTED(셉테드) 인증’ 아파트까지 늘고 있다. 이 인증제도는 한국셉테드 학회에서 주관하며, 아파트 단지 내 공간에서 범죄예방과 관련된 150여개 항목에 부합되는지를 심사를 거쳐 보안성이 뛰어난 아파트라는 것을 인증한다.

수요자들도 옛 아파트보다 이런 첨단 시스템을 적용한 단지들을 찾고 있다.

최근 서울 전농·답십리 뉴타운에서 분양 중인 답십리 래미안 위브(02-3668-1921)의 경우 마치 첨단 주택 시스템 전시장을 방불케 하는 첨단설계로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이 아파트는 삼성의 홈네트워크 시스템인 ‘Smart ECO HAS’ 등 첨단 그린홈 기술들이 적용돼 쾌적한 생활과 함께 관리비 절감효과까지 누릴 수 있다. 각 가구에 설치된 월패드로 가스·난방·거실조명을 원격제어 할 수 있고 세대간 영상 통화 및 엘리베이터 호출 등도 가능하다. 특히 에너지관리 시스템, 전기사용량 정보 등을 표시해줘 사용자가 스스로 에너지 사용량을 조절할 수 있다.

각 가구에 설치될 전열교환 방식의 환기 시스템은 난방비를 줄여주고 실내로 들어오는 공기의 제균 및 바이러스 제거효과가 뛰어난 SPi(Samsung SuperPlazma ion) 기술이 적용됐다. 현관, 복도 등에는 LED 조명을 설치했고 3단 절수 수전, 디지털온도조절 시스템 등도 적용된다. 단지 내에 설치되는 태양광발전 시스템이 공용부 전력 일부를 공급하고, 지열시스템이 커뮤니티 등의 냉난방용 전력을 대체하는 신재생에너지 시스템이 적용된다.

보안도 뛰어나다. ‘One Pass System’을 적용해 원패스 카드를 가지고만 있어도 주차위치확인, 비상호출, 공동현관 자동문열림, 엘리베이터 호출을 할 수 있다

삼성물산이 분양하는 전농·답십리 뉴타운의 래미안 전농 크레시티(02-3668-1921)도 LED조명, 태양광 발전시스템 등 에너지 절감 시설을 확대해 소규모 단지에 비해 관리비 절감 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돼 인기가 높다. 이 아파트는 지하3층~지상22층 31개동, 전용면적 59~121㎡, 총 2397가구 규모의 초대형 단지다.

현대건설의 이수 힐스테이트는 단지 일부에 지열 냉난방시스템을 적용하고 아파트 옥상에 100KW의 태양광 발전모듈을 설치해 관리비 절감 효과도 누릴 수 있다. 지하주차장에는 LED조명을 설치하여 최대 60%의 에너지절약효과가 있다. 전용면적 59~147㎡ 총 680가구 규모로 현재 기존의 분양가 보다 3.3㎡당 130~170만원 가량 낮춘 1800~2100만원의 특별 분양가를 적용하고 있으며 발코니 무료 확장과 각종 옵션비용을 지원해준다.

롯데건설이 용인시 중동에서 선보이는 신동백롯데캐슬은 가구당 전기요금의 10~15%에 달하는 대기전력을 차단할 수 있도록 롯데건설이 자체 개발한 `빌트인가전 대기전력 차단스위치`와 무인 경비 시스템 등 첨단시스템이 설치된다. 지하 3층, 지상 17~40층, 26개동, 전용면적 84~199㎡, 2770가구의 대단지로 오는 12월까지 계약을 할 경우 계약금 5%, 중도금 10%, 2013년 6월 입주시 잔금 납부 조건으로 초기자금부담을 완화했다.

한 부동산 연구소 박사는 “주택기술이 하루가 다르게 나날이 발전하고 있기 때문에 10여년전 아파트와 지금의 아파트는 생활편의성에 크게 차이가 난다”며 “연내 내 집 마련을 생각하는 수요자들은 대형건설사들의 기술력이 집약된 최첨단 아파트 구입을 고려해볼만하다”고 조언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